최근 모건 크릭 디지털(Morgan Creek Digital)의 공동창립자이자 파트너인 안토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가 ‘지난 해 2조 달러에 달하는 금액이 돈 세탁 되었다’고 지적하였다. 이는 ‘전체 암호화폐 시가 총액의 6.5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폼은 정보 출처를 밝히지 않았으나, 다른 레딧 사용자들은 UN 마약 및 범죄국 (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이 ‘한 해 동안 전 세계에 걸쳐 돈 세탁되는 금액은 글로벌 GDP의 2-5%, 즉 8천억 달러에서 2조 달러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는 큰 규모의 금액으로, 전체 암호화폐 시장 규모보다 훨씬 큰 수준이다. 한편, 최근 금융 거물인 J.P, 모건이 소유한 화물 운송 컨테이너가 약 13억 달러에 이르는 20톤의 코카인 밀수를 시도하려다 적발되었다는 뉴스와 일맥상통한다.

 

암호화폐의 투명성은 불법 사용에 적합하지 않다

 

암호화폐는 때때로 규제자들에 의해 부정적인 의견을 받으며, 심지어는 일반 대중들 역시 암호화폐가 불법적 사용을 위해 마약 거래자들에 의해 사용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쉽게 반박이 가능하다. 일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불법적 용도로 사용한다 하더라도, 이는 미국 달러, 신용/직불카드 및 노트북이나 휴대폰을 불법적 용도에 사용하는 사람의 숫자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범죄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이와 같은 기술을 사용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은 거의 들리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러나 암호화폐를 이용해 익명 거래에 사용하기 쉽다는 믿음은 역설적인데, 대부분의 암호화폐의 주 장점은 공공 원장을 사용하여 누구나 거래를 쉽게 식별할 수 있다는 점이기 때문이다. 즉, 이와 같은 내용을 통해 암호화폐의 정당성이 확보된다는 것이다. 불법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옵션은 보다 높은 암호화 수준을 제공하거나 감추어진 원장을 바탕으로 하는 코인을 사용하는 것이나, 이 경우 범죄 행위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을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로 전환하는 실현화 과정에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이는 특히 암호화폐의 판매자 채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특히 비공개형, 암호화형 코인의 경우 이 숫자는 더더욱 낮아지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 실크 로드 체포는 암호화폐가 가명 수준의 익명성만을 제공하며 행위자들이 다른 종류의 통화로 전환하고자 하는 경우 그들의 신원이 드러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대시, 실생활의 합법적 사용에 초점을 맞추다

 

자유로운 세상에서 오픈 소스 기술을 통해 무엇을 할 지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대시는 판매자 채택에 집중하는 한편 대시를 합법적 용도에 사용하는 것을 장려하고자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대시의 합법적 사용으로 이끌고 있다. 이와 같은 대시의 활동은 불법적 활동에 주로 초점을 맞추는 커뮤니티가 아닌, 대시가 디지털 캐시가 되어 실생활의 법정화폐를 대체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하는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모든 대시 거래는 공공 원장에 저장되며, 프라이빗샌드 거래의 경우에도 공공 원장에서 가려지는 수준이다. 이는 불법적 용도에 암호화폐를 사용하고자 하는 개인들로 하여금 과거의 거래 기록을 저장하지 않는 다른 지불 방식을 사용하도록 장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