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는 최근 리버토피아(Libertopia)를 후원하였으며, 이 행사를 통해 대시 지지자와 개발자들이 발표를 진행하고 질문에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오랜 시간 자유 지지자이자 또 다른 발표자였던 제프리 터커와의 상호작용이 특히 두드러졌다. 터커는 그의 질문에 관하여 대시로부터 대답을 받은 것에 동기를 얻어 기사를 작성하기도 했다. 그가 한 질문은 다음과 같았다. “4개월 사이에 시가 총액 42억 달러에서 120억 달러로 오르고, 또 다시 44억 달러로 감소한 것에 관해 기업적 견지에서 어떻게 느끼는가?” 척 윌리엄스와 대시 패널은 다음과 같은 특별한 대답을 내놓았다.

 

“침착함을 유지하고, 스스로의 위험을 관리하며, 불확실성이 일반적인 삶의 속성임을 인식할 뿐입니다.”

 

터커는 그의 기사에서 ‘정부의 통제가 우리 삶의 여러 측면에 관해 통제력을 잃게 하였으며, 보안에 관한 환상을 조장하였는지’에 관해 토론하였는지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환상은 곧 우리로 하여금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집중해야 할 만한 심각한 위험이 없다’고 믿게 만들었다. 패널들은 계속해서 ‘모든 진정한 현실 세계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데에는 좋은 날과 나쁜 날이 따른다는 점을 인지한다’는 내용에 관해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그들은 ‘좋은 날은 나쁜 날을 대비하는 데 사용’하고, ‘나쁜 날은 독창성을 얻고 시스템을 디버그하며 새로운 마케팅 활로를 찾고 미래의 성공을 위한 초석을 다시는 시간’이 된다고 전했다.

 

기업가, 활로를 모색하다

 

터커는 삶의 여러 측면에 수반되는 두려움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두려움은 긴 여정의 일부이며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부터 열 살짜리가 운영하는 레모네이드 좌판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겪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은 실패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성공하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반복되면서 우리는 더 나은 삶을 누리며 또 많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게 되는 것이다.

 

리버토피아에 대시 패널로 참석했던 조엘 발렌주엘라는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또 최근에는 완전히 대시로만 생활을 영위하고 있어 특히 이러한 사실에 익숙하다.

 

“불확실성은 각종 리스크가 이끌어나가는 이 세계에서 자연스러운 질서입니다. 또한 암호화폐와 같이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에서 리스크는 기회이기도 하죠.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돈을 사용하기 위해 시도하는 데 발생하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또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얼리 어댑터는 그 가능성으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조엘은 이러한 보상을 위해 꼭 수반되어야 하는 균형점을 인식하고 왜 전 세계의 각 나라에서 암호화폐가 다른 속도로 퍼지고 있는 지 설명했다.

 

“어려움에 처한 나라에서 빠르게 번지는 대시 열풍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기꺼이 주요 리스크를 감수할 의지가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느린 속도로 암호화폐를 받아들이는 나라를 통해서 우리는 불확실성보다 안전성이 더 약한 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잃을 것이 별로 없는 사람들은 실험적 성격을 가진 암호화폐에 더욱 열린 자세를 취하게 되는 것이죠.”

 

터커가 미스의 이론과 역사를 인용하여 언급한 바와 같이, 인간은 오직 과거에 관한 정보만 가지고 있을 뿐 미래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불확실성과 변동성은 필연적이다. 따라서 미래를 향상시키고 과거와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리스크를 감수해야만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고 또 어떤 사람들은 이를 피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리스크는 위협적이며 변동성을 불러일으키지만, 이는 은행 접근성이 없는 사람들이나 금융 산업으로부터 배제된 사람들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인들의 삶을 개선시킨다.

 

대시, 순환적 솔루션을 제공하다

 

대시는 자체적인 재무 시스템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은행 접근성이 없었거나 뱅킹 서비스로부터 배제되었던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시가 자금을 지원하는 또 다른 일련의 프로젝트들은 대시 네트워크 자체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떤 프로젝트들은 대시를 발전시키는 데 성공할 것이고, 또 다른 프로젝트들은 실패할 것이다. 이 모든 순간에 대시 가격은 다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출렁일 것이다. 어떤 면에서 대시는 많은 사람들이 마주하고 있는 금융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행동과 이론을 취하고 있는 많은 기업가들이 분산화되고 독립적인 방식으로 활동하는 복합기업인 셈이다. 오늘날의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솔루션을 찾고 또 이를 테스트하는 것은 대시를 소지하고 사용하는 데 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리스크를 경감함으로써 분명한 가치를 제공한다.

 

이러한 가시적 가치는 대시의 가격이 변동하는 경우에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고 있다. 대시는 오래된 금융 시스템으로부터 고통 받고 있던 많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이루어야 할 분명한 목표를 목도하고 있을 뿐 아니라 결승점에 도달하기 위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