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나이가 열 살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암호화폐라는 새롭고 급진적인 기술은 사실 그다지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탑 코인 중에 오래된 코인은 많지 않다. 수 년간의 시장 순위를 빠르게 훑어보면, 주요 프로젝트들은 언제나 나타나고 사라지며, 몇 년간 지속되는 프로젝트는 매우 소수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대시가 다섯 번째 생일을 맞았다. 암호화폐라는 세계에서 이는 매우 드문 이정표이다. 이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한 일이다.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수 년간 유지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새로운 프로젝트는 큰 가능성과 약속을 동반하며, 이는 사용자와 투자자의 흥분을 불러일으킨다.  이로써 초기 가격이 급등하는 결과를 가져오며, 잠시 동안 시장의 관심을 유지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들 프로젝트는 초기의 약속을 실제로 이행하여야 하는 순간을 맞이한다. 문제는 이와 같은 가격 상승 사이클을 이미 겪은 기존의 프로젝트가 흥분을 유발하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초기의 관심을 유도하고, 가능성을 증명하며, 사람들의 높은 관심도를 유지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며, 이 문제에 봉착한 거의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이를 해결하지 못한다. 수 년이 지나고 이와 같은 초기의 흥분 상태라 잦아들면, 모든 사람들의 관심 역시 다른 곳으로 옮겨간다.

 

탈중앙화에는 시간이 소요된다

 

이론적으로 볼 때, 프로젝트가 시작하는 매우 초기에 중앙 통제 지점을 갖지 않도록 설계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실제에서 이는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새로운 코인이 발생하면 상대적으로 초기 채굴자와 코인 보유자의 규모가 작으며, 이 숫자는 개발팀 자체와 겹치는 경우가 다수이다. 노드 역시 일부 호스팅 제공 업체에 집중될 수 있고, 이 코인을 지원하는 거래소와 판매자 서비스 역시 제한적이다. 탈중앙화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지와 관계 없이, 새로운 코인은 거래소, 채굴 풀, 코인 보유자 및 다른 요소를 포함하는 그 생태계에 있어 단일 단체로 응집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쉽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거래소가 추가되고, 더욱 경쟁적 채굴을 즐기게 되며, 더 많은 개발팀을 요구하고, 코인 보유자들 사이의 공급이 다양해지면서 프로젝트의 탈중앙화 약속은 더욱 현실화된다.

 

신기술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데에는 수 년이 걸린다

 

급진적인 새 기술이 선전하면 해당 기술이 어떻게 작동할 지, 또 정말 작동할 지에 대한 다양한 추측을 불러일으킨다. 이들 중 일부는 프로젝트가 메인넷에 도착했을 때 즉시 입증되거나 반증된다. 보안, 인센티브 구조 및 확장성과 같은 다른 부분은 완전히 테스트되는 데 수 년이 걸릴 수 있다. 코인의 발생 시간이 지속될 수록 해당 기술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데 더 많은 데이터와 연구가 진행된다. 충분한 가능성과 흥미가 뒷받침하는 경우, 코인의 나이는 기술적 토대의 견고함을 나타내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재능, 열정 및 자금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찾아보기 힘들다

 

많은 프로젝트가 열매를 맺는 데에는 그 창립자와 관련 자원 봉사자의 수없이 많은 노력이 동원되며, 초기 스타트업 자본, 기부 및 개인적 희생 역시 필요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젝트에 따르는 초기 자금과 기부가 사라지고 특히 펀딩 모델이 반복되지 않는 경우, 프로젝트는 점차 희미해진다. 프로젝트와 이에 대한 관심을 길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인프라가 잘 디자인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에 의해 그 핵심 가치가 견고함을 더해가고 있음을 증명하는 지표가 된다.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 최근 발표된 것 중 가장 흥미로운 프로젝트와 최소 5년 이상 지속된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북마크 해보는 것이다. 수 년이 지난 후에 다시 확인해보면, 놀랍게도 당신은 누가 여전히 승자로 남아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