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벤처 캐피탈 회사인 안드레슨 호로비츠(Andreessen Horowitz)가 암호화폐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미 약 3억 달러를 모금하였다.

 

이 회사는 초기 단계에 있는 암호화폐 및 토큰뿐 아니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후기 단계의 네트워크에도 투자할 예정이며 이후 최대 약 10년간 보유할 계획이다. 해당 회사의 무한 책임 사원인 크리스 딕슨(Chris Dixon)은 ‘(우리는) 암호화폐의 상승과 하락을 경험했으며 더 많은 일들이 벌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그러나 여전히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으며 일부 하락점은 최고의 투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크리스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앱 개발에 몰려들었던 2009년/2010년과 현 상황이 유사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현재가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위한 최적기’라고 믿고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한편 그는 ‘아직 암호화폐 운동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도 언급하였다. 안드레슨 호로비츠는 2013년 코인베이스와 함께 암호화폐에 처음 투자를 시작하였으며 당시 투자한 암호화폐를 아직까지 매도하지 않았다.

 

기관 자금이 암호화폐 세계에 투입되다

 

지난 12월 암호화폐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했던 이래로 기관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많은 금융 기관은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했으나, 암호화폐 만에 집중하는 헤지 펀드는 드물었다. 초기에 이들 투자자들은 암호화폐가 만들어내는 수익에 관심이 있었으나, 현재에는 암호화폐가 제공하는 기술적 및 경제적 발전의 장기적 이점 역시 인식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지위를 확보하고자 하고 있는데, 이는 암호화폐가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높은 변동성을 가진 단기 거래를 원하는 지, 적은 변동성을 가진 장기적이고 안전한 포지션을 원하는지에 따라 투자 방식은 달라질 수 있다. 암호화폐에 이루어지는 더 많은 장기 투자는 암호화폐 가격의 안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단기 및 데이 트레이딩의 경우 코인 가격의 변동성을 악화시키게 됨으로써, 기관 자금은 암호화폐의 가격과 궤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코인이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면 장기 기관 투자 자금의 유입으로 인하여 변동성은 더욱 적어질 수 있고, 상대적으로 높은 변동성을 보이는 코인의 경우에는 그 반대의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반복되는 주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대시, 유용성을 통해 안정성을 창출하다

 

대시는 이미 전 세계의 수 많은 기업체와 소비자 사이에 퍼져있으며, 이로써 대시의 가치는 투기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그 유용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시는 다른 암호화폐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암호화폐 세계 내에서 상대적으로로 안전한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이다. 일단 이와 같은 안전한 장기 투자자들이 큰 금액의 기관 자금을 대시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면 변동성이 높고 투기를 노리는 투자자에게 어필하는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 가격의 선순환을 일으킬 것이다.

 

대시는 전 세계 소비자와 비즈니스의 유용성에 초점을 맞춰 왔으며 그 독특한 거버넌스와 재무 구조 덕분에 전문적인 개발 인력과 홍보 전문가를 고용함으로써 새로운 사람들에게 대시를 소개할 수 있었다. 이로써 대시는 적은 수수료와 빠른 거래 시간 및 보안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 지원과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역시 원활하게 지원해왔다. 이들 특징의 결합으로 인하여 대시는 일상 거래를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이것은 왜 대시가 투기가 아닌 그 유용성에서 그 가치를 창출하는 지에 대한 대답이 된다. 또한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는 장기 투자자들에게도 이러한 장점은 대시에 투자하기 위한 좋은 이유가 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변동성을 낮추기 위한 선순환을 창출하여 전 세계의 일상적 거래에 쓰이는 p2p 디지털 캐시가 되고자 하는 대시의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