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 채택은 암호화폐 프로젝트 대부분의 주요 목표이나, 현실은 아직 이와 거리가 멀다. 이로 인해 최종적 승자가 되기 위한 코인간 경쟁이 치열하다. 그러나 대중 상업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장벽은 대부분 프로젝트의 꿈과 희망을 꺼트릴지도 모른다. 다음의 주요 장애물을 살펴보자.

 

  1. 한결같은 사용자 경험

 

분산화된 네트워크가 가지는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결과물이 들쭉날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채굴자, 노드, 지갑 공급자를 포함하는 수많은 활동가들이 암호화폐 생태계를 작동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견 무계획적으로 보이는 환경으로 인해 사용자 경험은 사람마다 매우 다를 수 있다. 거래 확인까지 얼마나 오래 걸릴까? 제로 컨펌은 특정한 날 특정 판매자와의 거래에 사용하기에 안전할까? 수수료는 얼마나 들까? 멤풀(Mempool)은 뭐지?

 

중앙화된 회사들은 어떻게 각 부서의 운영 방식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며 부드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밖에 없는 변동을 조정한다. 긍정적이고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분산화된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최종 승자가 될 것이다.

 

  1. 비즈니스 인프라

 

대규모 채택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빼먹기 쉬운 요소는 기업의 운영을 위해 채택하는 인프라이다. 암호화폐 세계의 많은 프로젝트들은 사람들에게 코인이 충분히 노출되기만 하면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든가, 유일하게 의미 있는 통합은 거대 거래소에 상장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가격이 크게 오르고 새로운 사용자들을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 공식에는 팁(Tip) 기능이 있는 기본 POS(Point-Of-Sale) 응용 프로그램, 인보이스 발행, 회계 처리, 급여 지불, 다른 서비스와 연계하기 위한 법정 통화로의 쉬운 환전, 모든 거래에 적용되는 세금 계산 등 막힘 없는 상업적 사용을 위해 꼭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빠져있다. 이러한 안프라 솔루션의 개발 없이 코인의 상업적 사용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면, 그런 날은 평생 오지 않을 것이다.

 

  1. 지원

 

한 회사의 상품이 생각했던 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원 센터에 연락하여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암호화폐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사람들은 연락할 곳이 없다. 이는 사실 큰 문제다. 우리가 살고자 하는 분산화된 세계의 일반적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크게 기울이지 않는다. 어떤 암호화폐든 강력하면서도 다국어로 작동하는 지원 시스템을 갖는다면 다른 암호화폐와 비교할 때 큰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1. 확장성

 

마지막으로, 작년의 큰 유행어였던 바로 그것, 확장성 문제이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네트워크상에 수용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것은 당연히 암호화폐 분야에서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지만, 여전히 이 확장성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현실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거래를 지원할 수 있는가? 사용자가 몰리는 경우 사용자 경험은 어떠한가? 지속적 경험 척도와 수수료 문제는 어떻게 될까? 대중적 사용은 언제쯤으로 예상하고 있나? 사용자가 갑작스럽게 세 배 증가한다면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와 계획은 갖추고 있는가?

 

현재, 탑 암호화폐들조차도 블록 사이즈를 크게 확장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 부분과 관련한 문제가 불거지는 상황이 오는 경우, 어떤 프로젝트가 강자이고 약자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살아남는 프로젝트는 한 줌이 채 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