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체 암호화폐 시장이 3일 연속 약 1,500달러 감소했다(일부 사람들은 이 폭락장이 영원하리라고 믿는다. 너무 웃지는 말 것). 이에 지금이 바로 이 피할 수 없는 시장 붕괴에 관해 이야기하기 좋은 시기인 듯하다. 나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디지털 자산이 사기가 아닐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도 않으며, 심지어 현재 그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편에 속한다. 지난 한 해의 엄청난 성장과 더불어, 생존 능력이 거의 없거나 전무한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아직까지 시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을 보면, 현재의 가격 조정은 예견된 것이나 다름 없다고 할 것이다. 암호화폐에 겨울이 오고 있다. 장기적으로 암호화폐는 살아남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어떤 기적이나 부두교 주술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맨 얼굴에 직면한 암호화폐가 그 부인할 수 없는 가치를 증명하는 것에서 기인한다.

 

비트코인이 상승하리라는 기대는 상당히 최근에 발생했다

 

현대의 평균적인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하나의 커다란 가정 아래 활동한다. 그것은 비트코인이 제 가치를 유지할 것이며 이 가치는 끊임 없이 상승하리라는 것이다.  이는 디지털 골드/가치의 저장이라는 개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명목 화폐로 표기된 가치를 상승하게 하리라는 생각에 기초한다. 이것은 작년의 투자자들의 생각과 약간 대조되는데, 작년의 투자자들은 가치가 올라갈 것이라고 믿었다는 부분에서는 오늘날의 투자자들과 비슷하지만, 이러한 가치의 상승은 지불 수단으로서의 기능, 부의 이전 및 기타 다른 사용 사례의 결과였다고 보여진다. 오늘날 일반적인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이유에 대한 명확하고 세밀한 그림 없이도 암호화폐의 가치가 오르리라고 믿는다.

 

가치의 저장 수단으로서의 유용성이 없으면 다른 용도에 의존해야 한다

 

우리는 지난 번 비트코인이 약 2년 간 그 가치가 하락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이는 곧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던 누구라도, 그 어떤 회복의 지표 없이, 꾸준히 돈을 날려왔음을 의미한다. 이는 비트코인의 원래 사용 사례를 시험대에 올리는 것이었다. P2P 전자 현금이 바로 그것이다. 이 기간 동안 암호화폐 생태계의 품질 보증 마크가 된 수많은 훌륭한 사업과 서비스가 높은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비트코인이 1,000달러가 넘어가는 가격 과열이 시험대에 올랐으며, 이 시험을 통과해야 다시 한 번 상승 곡선의 궤도에 오를 수 있는 것이다.

 

가격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는 승리하였다

 

암호화폐 생태계를 실패한 기술의 황무지에서 구해낸 것은 단지 인내와 믿음이 아니다. 이는 암호화폐의 즉각적이며 부인할 수 없는 가치였다. 당신이 비트코인을 구매했다면 이를 결제 수단으로 하여 거래가 진행되는 시간 동안 코인의 가치가 얼마나 하락하든지에 상관 없이 몇 센트의 수수료만으로 전 세계 어디에든 보낼 수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에 비해 돈을 더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송금 수수료, 환율, 은행 수수료 및 기타 비용 및 제한 사항과 관계 없이 직원 및 계약자로 구성된 대규모 팀에 임금을 지불할 수도 있으며, 이로써 감가상각하는 자산을 보유함으로써 당신이 잃게 되는 법정 화폐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암호화폐의 가치는 가격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계속 상승했으며, 이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 자체도 상승한 것이다.

 

진정한 폭락장은 유용한 코인을 제외한 전체를 흔들어 놓을 것이다

 

현재, 디지털 자산 대부분의 가격은 미래의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 심리로 높은 가격이 매겨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순환 논리 뒤에는 가격 향상에 대한 피라미드식 계획이 자리잡고 있으며, 이로써 해당 암호화폐의 가치와 상관 없이 가격이 오르리라는 기대가 존재한다.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일반적인 투자자들이 감당하기에 너무 깊은 하락이 오게 되면 이들은 배에서 재빨리 뛰어내린다. 아무도 그들의 장기적 경제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하락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치를 발견하는 투자자들을 보게 될 것이다. 단지 몇 센트의 수수료로 전 세계로 즉각적이고 안전하게 자산을 이전할 수 있는가? 많은 기술적 지식 없이도 이러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가? 제한과 면책 조항에 대한 두꺼운 책자를 읽지 않고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가? 해당 네트워크가 하락이나 검열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을 만큼 튼튼하고 분산화되어 있는가? 그 시스템이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가치인 재정적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가? 만일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이 ‘예’라면, 그 프로젝트는 폭풍우를 견뎌내고 진정으로 지배적인 화폐로서의 위치를 지니게 될 것이며, 다른 프로젝트들은 저물어 기억으로 남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