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 은행(PBoC)이 공식적으로 허가된 암호화폐에 관해 입을 열었다.

 

약 2년여 전, 인민 은행은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활동에 관하여 엄격한 조치를 취했다. 이 결정은 전체 블록체인 생태계에 걸쳐 파문을 일으켰다. 실질적으로 중국의 인구를 기반으로 할 때, 그 주식 시장 규모는 상당한 인정을 받기에 충분한 수준이다.

 

페이스북 통화에 대한 중국의 대답

 

2019년 6월 페이스북이 자체적 암호화폐인 리브라의 백서를 내놓으며 그 런칭을 알렸다. 대략 2020년 중반쯤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이 암호화폐의 목적은 20억 명 이상의 등록 회원을 거느린 거대 소셜 미디어에서 지불 시스템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이 발표가 있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중국 인민 은행이 자체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착수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가 보고서가 나왔다. 이 결정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리브라가 중국의 국경간 지불, 통화 정책 및 금전적 주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중국의 판단 하에 페이스북에 대한 카운터로서 작용한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현재 예상되는 바 대로 중국이 이를 이끌고 나간다면, 텐센트가 소유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위챗이 기본적인 메신저 프로그램인 만큼 디지털 지불 시스템에 이상적일 수 있다.

 

위챗은 11억 명의 월간 사용자를 자랑하며, 이 숫자는 페이스북이 주장하는 ‘등록’ 사용자의 수 보다 유기적인 통계로 간주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 층을 고려하는 한편 중국 인구에 대해 많은 인기를 구사하고 있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위챗은 리브라의 보다 강력한 경쟁자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왓츠앱 페이가 인도에서 출시함에 따라 메시지 어플 지불 업계에 보다 심화된 경쟁이 발생하다

 

페이스북은 목표를 분명히 밝혔으며, 위챗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며, 왓츠앱은 지불 기능을 갖춘 또 다른 메신저 어플인 왓츠앱 페이를 런칭할 준비를 마침으로써 이 경쟁에 참여할 분명한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는 세계가 지금 현재 나아가고 있는 방향임이 분명하며, 더 많은 관심이 촉구되고 있다.

 

각종 보고서를 보면, 왓츠앱 페이는 인도 커뮤니티를 위한 출시를 거의 끝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 3억 5천에서 4억 5천명으로 추정되는 인도의 사용자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스토리지가 이미 마련되었다.

 

텔레그램 및 SMS와 같은 메시징 어플에 이미 통합을 마친 대시

 

현재와 같은 개발 추세에 앞서, 대시는 이미 빠르게 성장 중인 메시징 어플 텔레그램과 이미 통합을 마쳤으며, 미국 내 사용자들에게는 SMS 텍스트 기능을 통한 결제를 제공하고 있다.

 

대시의 경우, 이미 성공적 구현 및 사용 사례 구축을 완료한 베네수엘라와 콜롬비아에서 이와 같은 서비스의 초기 런칭을 진행한 바 있다. 중국의 위챗과 같이, 텔레그램은 남미, 특히 베네수엘라에서 인기 있는 메시징 어플이다. 암호화폐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랫폼은 Moreso이다.

 

대시의 CTO이자 공동 창립자인 로렌조(Lorenzo)에 따르면, 이 솔루션은 저렴하고 오래되어 메모리 용량이 적은 스마트폰 기종을 사용하는 엄청난 인구에게 있어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그룹의 사람들이 대시를 수령, 저장 및 사용하기 위해서 휴대폰에 어떤 어플도 다운로드 받을 필요가 없기 떄문이다.

 

이는 대시의 철학과 매우 유사하다. 대시는 일상 지불 솔루션으로서 글로벌 인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의 접근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지불 기술의 성장과 주류 사회의 채택을 달성하기 위해 특히 근본적으로 필요한 내용이다. 메시징 어플을 통한 영구 결제의 도입으로 인해, 금융 업계는 보다 심각한 혼란을 겪게 될 것이다.

 

암호화폐 사용자들이 대시를 통해 보다 쉽게 비즈니스를 처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대시는 단순히 이 분야에 뛰어들 준비를 마친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확장에 따라 SMS 및 텔레그램 통합을 통해 미국 사용자들은 이들 플랫폼 내에서 대시를 사용하여 보다 쉬운 거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