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대시 마스터노드의 수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12월, 대시는 코인 당 1,60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1월과 2월 초, 암호화폐 시장이 하락을 겪으며 암호화폐 전체 시가 총액이 최고 8350억 달러에서 2790억 달러로 하락하였다. 대시 역시 유사한 수준으로 하락하여 2월 첫 주에는 코인 당 최저 382달러까지 하락하였다가,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회복하면서 함께 회복하였다. 현재의 가격은 약 700달러 수준이다.

 

오늘날 마스터노드 숫자가 4,719에 달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게 되었다.

 

노드 숫자의 증가는 대시 네트워크에 대한 장기적 신뢰를 나타낸다

 

지난 몇 개월 동안 시장이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는 와중에도 마스터노드의 숫자는 안정적으로 증가해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통해 네트워크가 새로운 버전으로 전환하는 데 1주에서 2주 정도 걸리는 것을 제외하면, 마스터노드 숫자는 지난 몇 해간 매우 안정적으로 꾸준히 증가해왔다. 12월 말과 2월 초에 노드의 숫자는 약 200개 가량이 줄어 이전 수의 95퍼센트 수준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같은 기간 동안 가격 역시 하락하여 1,600달러에서 잠시 동안 388달러까지 하락했으며, 이로써 이전 가격 대비 25%미만으로 하락하기도 했다. 현재 대시의 가격은 700달러 선으로 이전 최고 가격의 44%에 해당하는 가격이며, 마스터노드의 현재 숫자는 4,719개로 12월 최고치보다 1퍼센트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숫자는 몇 가지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 첫째, 이것은 마스터노드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위험 회피성 투자자들에게 갖는 이점을 투영한다. 시장이 하락하는 동안 암호화폐를 그저 보유함으로써 투자자들은 손실의 위험을 견뎌야 하며, 혹은 수익을 위해 고점에서 매도하고 다시 저점에서 매수하는 데에 따르는 일정 수준의 위험을 감수하여야 하는 반면, 마스터노드 소유자들은 단순히 그들이 보유한 마스터노드 보증금을 이동하지 않음으로써 반복적 수입을 얻을 수 있다. 이로써 사소한 손실을 상쇄하고 더 큰 손실을 방지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어떤 위험도 없이 하락장에서 거래하는 것과 동일한 일반적인 효과를 제공한다(가격이 하락하는 동안 대시 보유량을 증가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말이다).

 

둘째, 증가된 노드의 숫자는 대시 네트워크에 대한 장기적 신뢰를 나타낸다. 각 마스터노드는 역사적으로 1백만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어 왔으며, 현재의 가격 역시 다시 한 번 해당 숫자를 향해 달리고 있다. 가격이 급등하는 시기에 암호화폐를 팔지 않고 보유하는 행위는 흔하지만, 하락하는 구간에서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거나 저점에서 더 많은 코인을 매수하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해당 프로젝트가 최소한 재정적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나타낸다.

 

대시는 숨가쁜 2018년을 보내고 있다

 

마스터노드 숫자 증가와 더불어, 새해에 들어 대시 생태계 역시 급격한 성장을 겪고 있다. 1월만 해도 약 20개의 통합과 파트너십을 이루었으며, 이는 일주일에 5개의 통합이 있었던 셈이다. 또한 대시는 베네수엘라 등지에서 수 천명이 참석하는 컨퍼런스 행사를 이끌기도 했으며, 100여 개의 새로운 비즈니스가 대시를 지불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