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떠오르는 산업, 시장 혹은 커뮤니티는 나쁜 행위자에 의한 착취의 위험이 늘 어느 정도 있기 마련이다. 암호화폐도 다를 바 없어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정보가 부족한 투자자들을 꾀어 그들의 돈을 프로젝트에 투자하게 만들거나 그들에게 사기를 벌인다. 그러나, 악명 높던 암호화폐 사기가 대부분 사라진 지금, 가장 큰 범죄 행위는 따로 있다. 이는 단순 사기 행위보다 더욱 해로운 것이다.

 

비트코인은 냉정한 현실성과 고결한 원칙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암호화폐의 창조는 이데올로기적 문제에 어려운 해결책을 제시했다. 금융과 결제 시스템에 대한 정부와 은행의 통제는 평가 절하, 검열 및 금융 시스템 내의 고비용 저효율의 중간자로 귀착되었으며, p2p 전자 캐시 시스템인 비트코인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설계되었다. 2009년 자유롭고 더 나은 돈이 만들어졌고, 이후 약 9년 동안 비트코인은 그 약속을 지키며 초기에 의도한 대로 기능하는 제품으로써 잘 작동해왔다. 암호화폐가 할 수 있는 것에 관한 그 모든 열광은 이미 비트코인이 작동하던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왔던 것이다.

 

지나치게 열성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희망 사항을 현실과 뒤바꾸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성공에 따라 이와 같은 열광을 되풀이하고자 하는 새로운 프로젝트가 발생하였다. 이더리움은 홍보했던 대로 잘 작동하는 기술적 상품을 내놓으면서 사람들이 열광할 만한 모델로의 전환점에 섰지만, 처음부터 그 실용적 사용에 대한 기대가 충족되지는 못했다. 결과적으로 이들 암호화폐의 가치는 현실에서 구현되기 위해서는 수 년이 걸리는 기술을 반영하여 과대 평가 되게 되었다. 이후 수 많은 프로젝트들이 등장하자마자 엄청나게 높은 가치를 등에 업게 되었으나, 이러한 제품들이 제대로 작동하는 지의 여부는 검증되지 않았으며 그 사용 사례 역시 증명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었다. 암호화폐는 그 전체 가치가 약 1조 달러에 달하게 되었으나, 과거 비트코인에 의해 성취되었던 사용 사례를 넘어 더욱 의미 있는 사용 사례를 구축하는 데는 실패하였다. 또한 비트코인의 채택에 있어 이루어진 단일 성취 역시 거래 수수료와 거래 확인 수수료가 비대해짐에 따라 실제 세계의 사용 사례를 사라지게 만들었고, 비트코인은 투기적 자산이 되어 버렸다. 이에 사람들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비롯한 확장성 솔루션이 그 약속을 지키기만을 바랄 뿐이었다.

 

진정한 성취를 이룬 프로젝트는 질투하는 경쟁자들에 의해 차단되거나 비웃음을 산다

 

이 모든 시간 동안, 암호화폐 세계 내에서 일부 행위자들은 계속해서 작업을 진행해왔다. 일부 비트코인 지지 비즈니스와 혁신가들은 네트워크 혼잡에도 불구하고 그 지지와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나갔다. 대시는 실제 세계에서의 사용과 채택에 집중해왔다. 비트코인 캐시 역시 실질적 진전을 이루어나가고 있다. 비트코인의 명백한 통치 기간 동안, 암호화폐와 관련된 거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개인적으로 지지하는 프로젝트가 무엇이든지 간에 비트코인을 실제 세계의 채택에서 가장 큰 진보를 이룩한 리더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하나의 암호화폐의 성공은 우리 모두의 성공’이라는 식의 태도는 대부분의 암호화폐 세계에서 사라진 지 오래다. 비트코인 캐시가 얻은 새로운 사용자와 비즈니스는 다른 경쟁 프로젝트를 사기라고 힐난하는 비트코인 지지자들에 의해 무시되거나 비난을 받는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진행 상황 역시 그 최종적 사용 사례가 얼마나 성공적일 지와 상관 없이 비트코인 캐시의 팬들에 의해 무시되고 있다. 대시는 어쩌면 이러한 현상의 최대 사례였을 지도 모른다.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실질적 채택과 사용 사례를 구축하였음에도 암호화폐 세계의 대부분으로부터 무시와 배척을 당해왔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전체 분야를 앞으로 나아가게 했던 비트코인을 둘러싼 결속력은 그 긍정적인 성취물과는 정 반대를 이루는 시기심 많고 못된 태도를 가진 사람들로 대체되었으며, 이러한 그들의 태도는 단순히 사기를 피하고자 하는 새로운 암호화폐 사용자들에까지 전달되었다.

 

이러한 사기는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수많은 개미 투자자들 역시 해칠 것이다

 

이러한 사기는 암호화폐의 대중적 채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쳐왔다. 사용자들이 ‘사기꾼’을 지원하게 될까 두려워 암호화폐의 좋은 점에 대해서조차 이야기하기를 꺼리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기가 사용자들로 하여금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을 만한 프로젝트로부터 멀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전 세계의 수천 수만 명의 사람들이 그들이 평생 모아온 돈을 제대로 된 제품을 출시할 능력이 없는 과대 평가된 프로젝트들에 쏟아 붓게 만듦과 동시에 암호화폐 중 가장 제대로 된 진전을 이루는 프로젝트들은 두려워하게 만든다. 이들은 자신들이 경고했던 프로젝트가 전 세계 주요 도시의 비즈니스에 통합되는 동안 자신의 투자 내용이 곤두박질 치는 것에 분통을 터뜨릴 것이다.

 

내가 사기꾼이었다면, 엄청난 물건이라고 과대 광고한 물건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팔아 치우고 결과물을 내놓지 않을 것이며, 동시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프로젝트를 헐뜯고 멀리 떨어지게 할 것이다. 혹시 당신에게도 이러한 암호화폐 사기가 친숙하게 느껴지진 않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