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적 거버넌스 시스템을 갖춘 최고의 암호화폐 시스템으로서 대시는 수 년간 암호화폐 분야의 이상적인 표준으로 자리잡아 왔다. 많은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어떻게 분산화된 자치 조직(DAO)을 운영할 것인가에 관한 거대한 퍼즐을 풀기 위해 노력하고, 한편 DAO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 코인들은 컨센서스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차례 고비를 넘기면서, 첫 번째 DAO인 대시는 구조적 비교에 따를 때 약간의 미니멀리스트적인 성향을 보인다. 대시의 접근법은 수년 간 변화하지 않았지만, 이는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자유 시장 접근법은 대시가 어떤 형태로든 가장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시의 거버넌스 매커니즘은 간단하면서도 불충분하다

 

본질적으로, 대시 고유의 거버넌스 시스템은 한 가지만을 의미하며 이 한 가지를 위해 설계 되었다. 바로 예산 지불을 승인하는 것이다. 5대시의 수수료를 내고 특별한 정보 없이 몇 글자를 적고 원하는 예산을 맞추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제안서에 적힌 대시 예산에는 5대시의 수수료 역시 포함된다. 제안서가 통과되기 위해서는 마스터노드의 10퍼센트가 투표에 참가하여야 한다. 그게 전부다. 그것이 거버넌스 시스템의 전부다. 우아하다고 표현할 만큼 간단하고, DAO가 가능하게 하는 것들이 얼마나 강력한 것인지 고려할 때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우리는 다음을 인정해야 한다. 그 자체로 단순하기만 한 시스템은 비참하리만큼 불충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매커니즘에 포함되지 않은 시스템을 통해 자금을 제공받는 대다수의 프로젝트는 다양한 매개 변수가 존재한다. 어떻게 계약자를 확인할 것인가? 그들이 약속한 작업을 완료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혹은, 계약자들이 어떤 작업을 할 것인가? 대시 네트워크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전 세계 수천 명이 응집된 네트워크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 관해 어떻게 컨센서스를 이룰 것인가? 자금 조달 규모에 관한 단순한 예/아니오 식의 대답은 이러한 모든 질문을 수용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지나치게 복잡한 코드는 결과적으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불완전한 거버넌스 시스템에 대한 비교적 간단한 솔루션은 추가적인 기능과 계층을 추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해결책은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엄격한 새 규칙을 추가하는 것은 의도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방식으로 시스템을 농락하려는 사람들이 등장할수 있다. 또한 계획된 그대로 작동하지 않는 코드로 변경하거나 나중에 나쁜 아이디어로 밝혀지는 경우가 있는 경우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는 매우 어렵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현실 세계’의 규제 환경뿐만 아니라, 불운했던 프로젝트인 ‘the DAO’를 포함하여 많은 해킹과 취약점 공격 등 수많은 허들을 겪어야 했던 많은 이더리움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요컨대, 지나친 복잡성은 큰 위험이 된다는 것이다.

 

거버넌스 개선 시도는 실패한다. 그러나 괜찮다.

 

대시 거버넌스의 자유 시장 접근법 덕분에 단순한 시스템을 유지하고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개선하면서 우리는 많은 개선점을 시도하였으나 끝내 실패하는 많은 시도들을 목격했다. 이는 제안서 작성자에 평가 시스템을 추가하려는 시도였던 DashTreasury.org와 같은 불운했던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최종 제안서를 제출하기 이전에 초기 제안서를 작성하고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모으고자 했던 프로젝트 Dash.org 포럼 등이 있다. 그러나 Dash.org 포럼은 현재 지나치게 많은 악플러들로 인해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이다. 제안서 평가 위원회를 포함한 또 다른 프로젝트들은 만들어지고 또 사라져갔다.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사람들에게는 불행한 일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전체 시스템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실패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는 장기적으로 불완전한 아이디어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소중한 교훈을 얻었던 것이다. 우리는 실패로부터 한 발 나아가 또 다른 새로운 일들을 시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자유 시장 방식이다.

 

대시 생태계는 누구도 계획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대시 생태계는 대시 생태계를 더욱 효율적인 모델로 만들기 위한 모든 종류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고고 있다. 제안서 수수료를 줄여서 추가적 제안서에 수문을 여는 대신, 대시부스트(DashBoost)가 주요 재무 시스템에 어울리지 않는 작은 프로젝트를 처리한다. 또한 대시 포스는 꾸준히 밋업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더 큰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밑거름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으며, 이로써 계약자들이 더 큰 무대로 나아가기 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시 와치(Dash Watch)는 이미 통과된 제안서를 추적하여 마감일과 책임 완수를 감독한다. 다양한 에스크로 서비스는 네트워크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물론 대시포스뉴스는 다양한 장점을 가진 제안서에 관해 심층 조사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거버넌스에 오늘날만큼 흥미로운 시기는 없었다. 어떤 최신의, 최고의 시스템이 승리할 것인가? ‘시스템’을 전혀 구현하지 않은 시스템이 승리할 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