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가 에스토니아의 일리쿠에서 개최된 I Land Sound 뮤직 페스티벌에서 NFC 팔찌를 통해 사용되었으며, 이로써 총 4일에 걸쳐 4,000여명의 참석자 중 약 1,000여명에 의해 19,000유로가 소비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대시 포스 뉴스는 프로젝트 매니저인 심 룰과 함께 해당 이벤트에 대시를 사용하게 된 동기, 주최한 조직 및 페스티벌에 대시를 통합한 결과 등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룰은 뮤직 페스티벌에서의 지불 솔루션을 찾기 위해 매우 노력했다는 이야기로 말문을 열었다. 뮤직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현금을 소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신 없이 바쁜 상황이 되기 쉽다는 것이다.

 

“우리는 혁신가들입니다. 또한 우리들 역시 다양한 페스티벌에서 긴 줄과 현금 문제를 겪은 바 있죠. 따라서 우리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현금 없이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최근 대형 페스티벌 사이에서 나타나는 추세로,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이러한 트렌드를 한 차원 더 끌어올리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대시 사용률이 높았떤 원인으로 대시 NFC 통합이 페스티벌 전에 발표된 것, 그리고 룰의 팀이 대시 충전/탑업 텐트를 페스티벌 구역 중 전략적 장소에 위치하도록 한 것으로 꼽고 있다. 또한 룰은 ‘페스티벌 주최자들은 이 소식에 흥분을 감추지 못했으며 이를 제안하기 전부터 긴밀이 협력해왔다’고 덧붙였다. 이 협업은 ‘페스티벌 주최자들과 손님들을 위해 긴 줄, 사용의 편의성과 보안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최적화하기 위한 현금이 필요 없는 솔루션’이라는 대시의 목표와 주최측의 목표와 일치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대시 커뮤니티, 더 나은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문제점을 해결하다

 

룰은 ‘인프라가 거의 없는 사막 섬에서 4000명이 참가하는 이벤트를 주최하는 데에는 많은 문제가 따랐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 행사를 조직하는 데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따랐다. 페스티벌의 첫 날, POS 기기에 연결된 와이파이가 동작을 멈추었다. 그러나 수 시간이 지나자 다시 작동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작은 소동 때문에 페스티벌 주최자자들은 100프로 현금 없이 페스티벌을 진행하겠다는 초기의 목적과 달리 다시 현금과 카드 결제를 허용하기로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적인 문제와 이에 따른 결정은 훌륭한 자연적 실험을 제공하는 데에 예기치 않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해당 결정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대시, 현금 및 신용 카드라는 세 가지 지불 옵션이 생겼고, 결과가 보여주는 바와 같이 25퍼센트의 참여자들이 대시 NFC 팔찌를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도록 선택한 것이다.

 

룰은 ‘첫 날에 발생한 인터넷 연결 문제가 해결되자, 많은 참가자들이 (사용의 용이성과 속도와 관련하여) 시스템에 관해 좋은 피드백을 주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에 따르면 5개의 주점과 2개의 음식 판매 업체가 가장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다고 한다.

 

대시 NFC 팔찌는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페스티벌에 접목시키기 위한 재무 시스템 제안서에 의해 가능한 일이었다. 대시 재무 시스템이 지원한 자금은 판매자들에게 POS 시스템뿐 아니라 대시 로고가 들어간 상품, 암호화폐 워크샵 및 일부 음악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었다. NFC 팔찌를 사용하면 이벤트 등록 시 참가들에게 지갑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번거로운 단계를 제거하고 참가자들이 그들의 핸드폰 배터리에 관한 걱정을 덜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지갑을 사용하는 결제와 차별화된다. 이는 대시 커뮤니티에는 새로운 방식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대시를 사용하기 위한 새롭고 쉬운 방법에 통찰력을 더할 수 있었다.

 

“우리는 이 분야의 탑 지역 업체에 연락하였지만, 긴 시간이 소요되고 그 비용 역시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어떤 해결책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웃소싱 업체와의 협상이 연이어 결렬된 이후 우리는 개발자들을 고용하여 강력한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만의 기술적인 솔루션을 시간 내에 개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대시 코어 그룹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페르난도 고티에레즈가 지적하는 바와 같이, 이 이벤트는 대시 커뮤니티가 대시를 일상 생활의 일반적인 시나리오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우리는 모든 일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지불에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뿐입니다. 이는 모두가 매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편리하고 안전한 킬러 앱(Killer App)입니다.”

 

또한 해당 팀은 대시의 일상적 유용성을 더욱 향상시키고자 ‘POS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다양한 페스티벌과 클럽 등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하였다.

 

대시, 일상 지불 시나리오 활성화에 중점을 두다

 

대시는 평균 사용자들이 일상 거래에서 대시를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유지 보수하고 개선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가하고 있다. 이러한 일이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수 세기 동안 작동해왔던 경제적 인센티브를 바탕으로 구성된 대시의 독특한 구조가 있었다.  대시는 블록 보상의 10퍼센트를 재무 시스템에 할당하고, 1000대시의 지분을 소유해야 하는 마스터노드가 어떻게 이 자금을 다양한 프로젝트에 할당한 것인지에 관하여 투표하도록 한다. 이로써 대시는 자체적 개발과 커뮤니티 홍보 팀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으며, 대시 커뮤니티와는 다른 인센티브를 가진 제3자에 의지할 필요가 사라진다. 또한 마스터노드는 1000대시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자본적 동기를 가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네트워크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행동한다.

 

대시는 이와 같은 독특한 구조를 통해 파격적으로 저렴한 수수료와 빠른 거래 확인 시간, 보안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대시는 대시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블록 크기를 확장시키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기능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입증된 바 있다. 에스토니아 뮤직 페스티벌 참석자들은 대시 NFC 팔찌를 통해 음료, 음식 및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음악과 페스티벌을 더욱 즐길 수 있었다. 한편 판매자들은 더 많은 소비자에게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통적인 지불 방식과 관련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따라서 대시는 저렴하고 빠르며 안전하고 쉬운 결제 방식을 제공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많은 평균 사용자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