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론 머스크가 최근 뉴스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에 관한 칭찬을 전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그가 가진 암호화폐 양에 관해 일부 사람들의 실망을 샀다.

 

해당 뉴스 프로그램은 엘론 머스크가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는 그 우수한 기술을 통해 현재의 금융 및 재정적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한 내용에서 시작한다.

 

“그것은(암호화폐는) 통화 조절을 우회합니다. … 지폐는 사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가 종이로 된 돈보다 가치를 전달하는 데 훨씬 효율적인 수단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이후 엘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그가 오직 0.25 비트코인만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알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공개 트윗을 통해 ‘초기 BTC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지연된 만족감에 대한 노벨상을 받을 만하다’며,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대규모 채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또한 ‘암호화폐의 단점 중 하나는 계산적 관점에서 매우 에너지 집약적이라는 점이다’라며 암호화폐의 부정적 측면에 관해 언급하기도 했다.

 

기술 리더들이 이끄는 대중적 수용

 

머스크는 그 커리어 초기에 페이팔을 통한 지불/쇼핑을 달성하였으며 그 이후 전기 자동차를 새롭고 신선한 발명품의 위치에서 소비재로 전환한 것으로 유명하다. 즉 그는 주류적 수용에 관한 토론으로 유명세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중적 채택을 기다리는 암호화폐 소지자들의 어려움을 언급한다는 것은 일종의 무게를 지닌다. 그러나 그가 소유한 비트코인의 양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점이 다소 우려되는데, 기업가들의 세계에서 산업계 리더들이 설파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개인적으로 ‘스킨 인 더 게임(특정 프로젝트에 개인적으로 투자함으로써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이나 실패에 큰 관심을 두는 것)’을 가지지 않는 경우 일반적으로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을 (공개적으로) 소유하지 않으면서도 암호화폐에 칭찬한다는 것은 어떤 암호화폐가 성공적일 지에 관한 그의 견해를 추정할 수 있게 한다.

 

엘론 머스크의 이와 같은 의견은 또 다른 스타트업 리더인 잭 도시의 의견과 대조를 이룬다. 트위터와 스퀘어의 CEO인 잭 도시는 초기에 비트코인을 특히 칭찬해왔는데, 여기에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라이트닝 토치’의 전달까지도 포함한다. 또한 그는 비트코인 ‘캐시’ 어플 내에 있는 다른 암호화폐가 아닌 비트코인만을 소유하고 지원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전반적으로, 이와 같은 업계 리더들이 암호화폐에 대해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더 이상 암호화폐가 컴퓨터 괴짜나 자유론자만의 것이 아니며 더 나아가 주류적 채용이 일어나기 시작했다는 점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또한 이들 기술 리더들 역시도 한때는 틈새 상품이었던 것을 대중적 상품으로 만들어 소비자의 번영과 행복을 가져다 주기 위한 목표를 성취한 바 있다는 점을 상기할 때, 이는 암호화폐가 가지는 목표와 어느 정도 유사점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이는 다양한 팀들이 서로 다른 전략을 통해 소비자에게 재정적 및 통화적 독립성을 가져다 주기 위해 노력하는 암호화폐 생태계와 비견된다는 것이다.

 

대시, 지속 가능한 주류적 채택을 위해 정진하다

 

대시는 자체적인 DAO 구조를 활용하여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암호화폐 채택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시는 10%의 월간 블록 보상으로 이루어진 자체적인 재무 시스템을 통해 대시의 개발 및 커뮤니티 홍보 팀에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대시는 대시를 직접적 결제 수단으로 하는 전 세계 약 4,800개의 가맹점을 확보하였으며, 기프트카드 서비스와 POS 장치를 고려하면 이 숫자는 더욱 늘어난다. 상당한 숫자의 판매자들이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고 있다는 점을 통해 소비자들은 대시를 구매하고 수락하는 것에 대해 더욱 큰 신뢰를 가질 수 있는데, 이는 디스커버대시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가맹점에서 직접 소비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암호화폐의 에너지 소비량은 초기에 예상한 것만큼 나쁘지는 않은 실정이며, 이는 인터넷이 발생한 초반에 야기된 에너지지 소비에 대한 우려와 비슷한 양상을 띤다. 이에 관하여 대시는 에너지 사용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데, 이는 곧 출시될 예정인 체인락스와도 연결되어 있다. 체인락스는 점진적 프로토콜을 도입하여 현재의 PoW 방식과 비교할 때 그 작업량은 낮추고 51% 공격에 대한 블록체인 보안은 강화하는 대시의 새로운 모델이다. 이와 같은 노력의 결합을 통해, 대시는 실제 세계의 유용성과 쉬운 접근성을 창출함으로써 더 많은 채택을 유도할 수 있는 독점적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