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를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기프트카드 서비스는 필수적이다. 비트리필(Bitrefill), 비트코인 수퍼스토어(Bitcoin Superstore), 코인카드(Coincards.ca)기프트오프(GiftOff)와 같은 서비스는 소매업자가 직접 대시를 받을 필요 없이 전 세계 수천 개의 주요 소매 업체에서 대시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왜 기프트카드와 암호화폐가 함께 가는가

 

기프트카드는 일반적인 상거래에서보다 암호화폐에서 더욱 두드러지며, 이는 단순한 우연이 아니다. 기프트카드를 온라인으로 재판매하는 데에서 발생하는 주요 도전 과제는 이용 가능한 지불 시스템이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온라인 상거래에서 사용되는 신용 카드, 페이팔 및 기타 거래 방식은 되돌릴 수 있는 거래를 기반으로 한다. 즉 구매가 이루어진 이후에 해당 지불을 취소할 수 있게 되므로 즉각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프트카드를 판매하는 것에는 본질적 위험이 따른다. 대부분의 주요 암호화폐는 네트워크에서 확인되면 되돌릴 수 없는 거래 방식을 가진 것이 대부분이며, 거래가 네트워크에 의해 승인된 시점이라면 네트워크 공격이 발생한다고 해도 거래를 되돌릴 수 없다. 이로써 기프트카드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암호화폐가 훨씬 안전한 거래 수단이 되는 것이다.

 

암호화폐 경제를 위한 기프트카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공급 업체는 대량 구매를 하므로 액면가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기프트카드를 취득한다(회사에게 있어 이는 효과적으로 보장된 상품의 사전 판매에 해당한다). 카드와 선물을 받은 판매자는 어디에서든 쓸 수 있는 돈을 선호하거나 개인적으로 암호화폐를 얻기 위하여 이를 할인된 가격에 판매할 용의가 있다.  그런 다음 공급 업체는 카드를 암호화폐 사용자에게 판매한다. 이 때 판매 가격을 액면가로 하거나 할인율을 낮추는 방식으로 이윤을 얻는다. 구매자들은 기프트카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환하게 되며, 혹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거나 혹은 그들의 금융적 신원을 노출할 가능성이 있는 거래소 없이 암호화폐의 가치를 이전하게 된다.

 

비트코인이 채택을 추진하는 마지막 단계에 있는 기프트카드

 

2014년부터 2016년 말에 이르기까지 있었던 비트코인 채택 추진의 기간 동안 기프트카드 서비스는 비트코인의 사용자 경험에 눈에 띄게 등장하였다. 특히 기프트(Gyft)와 퍼스(Purse)는 비트코인의 상업적 환경에 있어 단골 손님이 되었다.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기프트를 통해 전 세계 수천 명의 소매상으로부터 물건을 구매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이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은 오랜 시간 동안 매우 즉각적이었다. 이는 비트코인을 통한 거래는 이중 지출이나 다른 거래 실패의 확률이 상당히 적기 때문이며, 이로써 사용자는 상점에 들어서자마자 기프트카드를 구매하고 이를 곧바로 구매에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퍼스는 아마존 기프트카드 코드의 현저한 유동성과 유용성으로 인하여 비트코인 사용자를 위한 원스텝 쇼핑 경험을 효과적으로 창출하며 하나의 거대한 경제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긴 확인 시간과 높은 수수료는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을 크게 저해하였다. 이로써 기프트카드 서비스들은 카드를 발급하기 전에 거래가 확인되도록 요구하기 시작했으며, 결과적으로 상당한 수수료가 차감되거나 이들의 이윤을 없애기에 이르렀다.

 

대시의 인스턴트샌드는 즉각적 구매와 기프트카드 사이의 경계선을 흐리게 만들 수 있다

 

대시는 다른 암호화폐와 같이 되돌릴 수 없는 거래라는 기본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하나의 중요한 이점으로 인해 기프트카드 업계에 매우 적합하다. 이는 바로 인스턴트샌드이다. 거래를 수 초 안에 잠글 수 있는 대시만의 기능은 즉각적이고 안전하게 기프트카드 구매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곧 대시를 통해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창출할 수 있다. 예컨대, 비트리필을 통해 아마존 기프트 코드를 구매하면서 인스턴트샌드를 이용해 즉각적으로 주문을 처리하는 경우 대시를 이용한다면 아마존을 통해 직접 물건을 구매하면서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는 것만큼 빠르게 구매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