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가격 상승세가 지속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다. 올해 초 10달러에 불과했던 가격이 559달러까지 올랐다. 아마 대시 가격은 꾸준히 상승할 것이며, 계속해서 라이트코인의 자리를 위협하게 될 지도 모른다. 이에 많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의아해하고 있다: 왜? 대시에게 무슨 일이 있었기에 이렇게 잘나가게 된 걸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왜 아무도 대시 가격 상승을 예측하지 못했는지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배타적인 암호화폐 세계는 요란한 자기PR로 가득하다

 

암호화폐 세계는 대시에 그다지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암호화폐 세계는 어떤 것에도 잘 관심을 주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암호화폐라는 신흥 시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코인과 프로젝트를 들고 매일같이 찾아오며,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코인을 사들여야 경제적 이득을 얻기 때문이다. 누구나 최고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으며, 누구나 최고 수준으로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모든 스마트 계약 플랫폼이 우리가 하는 모든 것들에 일대 혁명을 일으킨다고 광고한다. 정신 차리고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이들을 조율하는 법을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냥 또 다른 알트코인”이 따라쟁이들 사이에서 해당 코인이 어떻게 스스로를 돋보이게 하는지 지켜보고, 앞서 언급한 코인들을 내칠 필요가 있다.

 

대시는 “딱히 특별할 것 없다”는 식의 선전 부족의 오류로 고통 받아왔다 

 

다른 코인과 비교할 때 대시는 “선전하는 기능”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초기에는 다크코인(DarkCoin)이라고 불렸던 대시는 최고의 “익명 코인”이라고 불리면서 개인 정보 보호 기능으로 인해 큰 붐을 일으켰다. 그 이후로 프라이빗샌드는 계속해서 향상해왔고, 더욱 효율적이고 빈틈없는 보호 기능을 자랑한다. 또한 곧 모바일 장치에서도 이 프라이빗샌드가 가능해지는데, 역시 데스크톱 버전과 같은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다. 대시의 초창기부터, 확실하게 작동하며 더 새로운 것으로 교체할 필요 없는 이 기능들이 성공으로 이어지리라는 점은 확실했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는 무척 힘들었다. 이는 대시의 나머지 특징에서도 여전히 이어진다. 암호화폐 업계 중 최고의 거버넌스 시스템은 더 잘 알려진 (그리고 최종적으로 실패한) “The DAO”와 같은 프로젝트에 의해 희미해졌으며, 빠르고 저렴한 거래는 이미 라이트코인의 것이 되어버린 것이다. 대시가 얼마나 더 잘 해낼 수 있는 지는 관계 없이 말이다. 암호화폐의 세계를 일견 둘러 보면, 대시는 “복고풍”인 개인 정보 보호 솔루션을 제외하고는 비트코인이 수 년 전 했던 것 보다 더 대단한 무언가를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외부 세계는 암호화폐에 철저히 무지하다

 

이제는 250억 달러 규모의 업계이고 또 평범한 사람들도 이에 관해 들어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는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미지의 영역이다. 당신의 일반적인 친구나 친척은 비트코인에 대해 알고 있고, 이더리움에 관해 들어보았을 지도 모른다. 또 “블록체인이 세계를 바꿀 거야”라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나머지는 전부 물음표이다. 이 사람들이 바로 대시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원하는 바로 그 사람들이지만, 정작 이들은 대시에 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 이들은 라즈베리Pi나 불변성에 관해 신경 쓰지 않지만, 6달러의 거래수수료에는 확실히 신경을 쓴다. 하지만 비트코인 거래가 너무 비싸다는 생각은 잠깐이라도 해보지 않았다.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 암호화폐 너드들이 대시를 무시하는 것처럼, 나머지 사람들은 너무 적은 정보 때문에 무시하고 있는 것이다.

 

진지한 투자자들의 철저한 조사로 대시 가격이 상승하다

 

이제 우리는 성장의 시작점에 도달했다. 다크코인 온건파의 내부자적 시각으로 보면 대시는 그들이 발견한 보석이다. 이러한 견해가 이끄는 강건한 결속이 대시 프로젝트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여러 암호화폐를 궁금해하는 떠돌이 투자자들은 여러 다른 코인에 빠졌다 나오기를 수 차례 반복했으며, 대시의 기본적 사항을 철저히 검토한 후 대시를 고수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이제는 보수적 투자자들이 대시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이들은 암호화폐 애호가로서 코인들에 관해 깊이 탐색하지만, 큰 회사를 실패 혹은 성공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주의를 기울인다. 이 그룹은 최신 기술이라는 과대 광고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데, 더 이상 새로운 것은 없으며 장기적 관점에서는 이런 점들이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러한 시각을 통해 대시로 이어진 것이다.

 

이제는 피할 수 없다. 발 빠른 자들이 점점 참여하고 있으며 보상을 받고 있다. 이로써 그들은 친구와 동료를 참여시킬 것이고, 이것이 암호화폐 세계의 대시 팬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나머지 사람들을 주목하게 만들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과대 광고를 가로질러 온다. 또한 이전에 대시를 무시했던 사람들도 대시를 인식하고 그들이 처음에 했어야 할 조사를 시작할 것이다. 눈덩이는 계속 굴러갈 것이고, 우리는 흥미로운 2018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