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더 큰 암호화폐 생태계 안에서 또 다른 프로젝트를 탐색하기 위해 매주 업로드 되는 ‘알트코인 코너’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번 주 Weiss에 의해 발표된 새로운 암호화폐 등급표는 암호화폐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뉴스였다. 이 등급표 이후 몇몇 코인은 눈에 띄는 가격 상승이 있기도 했다. 그들이 발표한 등급은 논란의 여지 없이 평가 된 통화와 관련된 팀의 기준을 충족하지는 못했다. 트위터나 레딧에 중요한 논평을 낸 우량 암호화폐들이 많았다.

 

대시의 입장에서는 C+를 받은 비트코인과 비트쉐어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암호화폐 보다는 나은 편이었다. 또한 비트코인캐시, 모네로, 지캐시 및 리플보다 앞서 있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이 등급표에는 눈에 띄는 점이 많았다. 비주류이고, 눈에 띄지 않으며 거의 반쯤 버려진 프로젝트도 좋은 등급을 받은 것이다. NXT의 예는 전체 등급 시스템의 유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NXT의 비현실적인 등급

 

NXT는 논란에 싸인 비트코인의 등급인 ‘C+’에 가까운 ‘C’ 등급을 받았지만, 이러한 등급을 받아야 하는 걸까? NXT는 암호화폐 세계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던 코인으로,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확고한 명성을 얻은 코인이다. 그러나 Weiss의 분석가들은 등급을 부여하면서 했어야 하는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NXT의 주도 개발 팀인 Jelurida.com은 Ardor와 그 ICO인 IGNIS로 이동한 것으로 보이며, 또한 이들은 Ardor 블록체인 편에 서서 이들을 ‘자식(Child) 체인’으로 부르고 있으며, 이 Ardor 블록체인에 NXT가 가졌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 제비용이 동일하지 않은데도 말이다. Jelurida의 개발 팀은 또한 Komodo의  플랫폼 뿐만 아니라 이들의 새로운 아토믹 스왑 바터(Atomic Swap Barter) 인 분산화(탈중앙화)된 거래소 DEX와도 깊게 연관 되어 있다.

 

‘곧 사라질’ 블록체인?

 

그렇다면 NXT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만일 Jelurida의 NXT 자산 보유자들에 대한 성명서가 Ardor 스탭샷 이전인 지난 가을에 발표되었다면 NXT는 2018년 봄에 죽은 블록체인이 되었을 수도 있다. Jelurida는 성명서를 통해 NXT 자산 보유자들에게 그들의 NXT 자산을 Komodo의 블록체인으로 가능한 빨리 이동시킬 것을 요청했다. 그들의 팀이 판단하기에 NXT의 네트워크가 올해 3월 이후 나아갈 만한 충분한 능력을 갖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유였다. 이것이 Weiss이 NXT에게 매긴 ‘C’ 등급이 매우 의심스러운 이유이며, 이 등급 시스템에 대한 그들의 기술적 연구가 많은 의문점을 남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NXT는 Jelurida의 계획 이후에도 살아남을 지 모른다. 그러나 주요 개발 팀이 자산을 코모도로 옮기는 것이 유용하다고까지 이야기한 이상, 오직 또 다른 주요 개발 팀이 NXT 플랫폼에 남은 것이 무엇인 지를 찾아내기 전까지 이들의 가능성은 미지수이다. NXT 가격은 Ardor 스냅샷 이후 급락했으며, 몇몇 개발 팀이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의 의존적인 경우 NXT 블록체인에 관해 옮겨갈 만한 매력적인 옵션이라고 생각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이 가능성에 베팅 하기엔 매우 위험하다. NXT 프로젝트의 주요 개발 팀이 이미 해당 블록체인을 떠난 이상 Weiss의 NXT 등급을 진지하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새롭고 투기적인 공간에서의 비현실적인 등급이 예상되다

 

암호화폐는 상업 거래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으면서 투기적 거래의 수단으로 주로 사용되는 단계에 있어는 초기 산업이다. 이 때문에 실제적 사용과 비즈니스 파트너십 측면을 간과하기 쉽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실제적 사용이 가능한 코인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암호화폐가 성숙해감에 따라 투자 등급 시스템 역시 조정될 것이며, 대시와 같은 코인들은 장기적 가능성이 있는 주요 선수로 인식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Weiss와 같은 등급표가 얼마나 잘못 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