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mixer.io는 유럽 기반의 암호화폐 텀블러(믹서)로, 2018년 5월 이래 ‘최소 2억 달러(27,000BTC)를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유로폴에 의해 5월 22일에 폐쇄되었다.

 

네덜란드 재무 정보 조사국(The Dutch Fiscal Information and Investication Service)에서는 Bestmixer의 회사 내 자금이 돈 세탁 및 불법 금융의 목적으로 제공되고 있다는 혐의로 이들 서버 6대를 압수했다. Bestmixer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유로폴과 FIOD가 Bestmixer.io가 압수 수색을 받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네덜란드 법 집행 기관이 Bestmixer.io에 관해 2018년 6월부터 조사를 벌여왔습니다. 이 수사에서 우리는 거래, 보증서 및 지원 메시지에 관한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당신은 익명이 아닙니다.”

 

유로폴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이들이 ‘IP 주소, 거래 세부 정보, 비트코인 주소 및 채팅 메시지’를 수집했으며 ‘이들 정보는 FIOD와 유로폴의 공조 하에 분석될 것이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정보 패키지는 다른 국가와 공유될 것’이라고 한다.

 

시장 수요를 해결하는 믹싱 서비스

 

많은 암호화폐가 오직 가명 형식만을 제공하며 블록체인 분석 기술이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거래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다는 점을 많은 사람들이 깨닫게 된 이후, 믹싱 서비스는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다. 만일 추적 서비스가 암호화폐 주소와 실생활의 신분을 연결할 수 있다면 익명성은 손실되기 때문이다. 최근 Wasabi Wallet과 Cash Shuffle이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용 지갑을 각각 출시하였다. 믹싱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당사자의 거래 데이터를 섞음으로써 해당 데이터의 출처를 숨기게 되므로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추가적 단계를 설정하게 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들이 중앙화된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 반대하는데, 이는 이들 서비스가 제대로 구현되어 있는 경우에는 건전한 프라이버시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들 서비스를 신뢰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 내에서는 DEA가 범죄 행위에 사용된 암호화폐에 관해 언급하며 ‘이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정부와 개인들이 암호화폐 뒤편에 자리잡은 데이터와 개인을 해독하기 위한 보다 새로운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블록체인 분석 연구소와 회사들 역시 자주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확히 얼마나 많은 암호화폐 거래가 실질적으로 불법 활동에 사용됐는지에 대해 상반되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대시, 신뢰가 필요 없는 네트워크 내장형 추가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제공하다

 

추가적인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원하는 대시 사용자들은 제3자 서비스를 찾는 대신 프라이빗샌드를 이용할 수 있다. 다른 믹싱 서비스와 달리, 프라이빗샌드는 대시 프로토콜에 내장되어 있으며, 기타 서비스들이 단일 라운드만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다중 라운드를 제공한다. 또한 프라이빗샌드는 탈중앙화된 대시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데, 이로써 중앙화된 서버를 이용해 사용자의 자금 믹싱을 조정하는 것과 비교하여 한층 강화된 보안을 제공한다.

 

또한 프라이빗샌드는 0.13.0버전의 출시와 함께 업그레이드 되어, ‘기본값 2회, 최대 8회의 라운드에서 기본값 4회, 최대 16회의 라운드’로 증가하였다. 또한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낮추기 위해 새로운 대시 분할 단위인 0.001을 추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암호화폐 개발자/사용자 및 암호화폐 규제자 사이에서 ‘맞대응식 프라이버시 개발 vs. 분석’이라는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보다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되고 있다. 이에 관해 대시는 지난 몇 달에 걸친 새로운 버전의 출시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그 역량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