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은 탈중앙화 응용프로그램(Decentralized Applications, DApps)을 위한 최초의 훌륭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단연코 선구자이지만, 그 전성기에 매우 잘 알려진 확장성 문제로 인해 고통받았으며 현재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 대시 및 곧 출시될 대시 플랫폼(Dash Platform)과 같은 프로젝트가 이와 같은 기능 중 일부를 복제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만큼, 우리는 이더리움이 과거에 마주했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래의 내용은 Dapp 플랫폼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해서는 안될 내용을 담고 있다.

 

구 블록체인은 되돌릴 수 없는 금융 거래가 목적이었다

 

문제는 오리지널 작업 증명 블록체인 코인이 설계된 방식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 주요 고려 사항은 보안, 탈중앙화 및 네트워크의 되돌릴 수 없는 속성을 극대화하여 누구라도 검열 혹은 압류의 걱정 없이 송금 및 자금 저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높은 네트워크 해시레이트를 기반으로 하는 보안 모델을 가지는 것은 절대적으로 합리적이었다. 이러한 모델에서는 누구나 채굴할 수 있고, 코인의 공급량을 탈중앙화하며, 단일 플레이어가 본질적으로 네트워크를 지배할 수 있을 만한 충분한 코인을 얻을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고려 사항에 따라 몇 센트에 불과한 요금, 적절한 수준의 보안, 수 분내에 즉시 처리되는 거래, 사용자층을 바탕으로 성장의 여지를 가진 수백만 건의 거래 용량은 지불을 위한 코인에 적합한 내용이었다.

 

그러나 DApp에 있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사용 사례를 도입해야 하는 지금, 우리는 충돌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은 이전과 동일한 수준의 견고하고 빠른 불변성이나 채굴 활용이 필요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여기에는 빠른 기본적 거래 확정 시간과 훨씬 저렴한 수수료 및 높은 거래 용량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악몽과 같았던 크립토 키티와 ICO 태그 팀, 그리고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DApp과 송금이라는 두 사용 사례 사이의 불연속성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의 혼잡이 심했던 때 완전히 드러나게 되었다. 사람들은 크립토 키티와 같은 DApp을 사용하고자 하였고, 이로써 블록체인은 금액이 적은 거래로 가득 채워져 그 속도가 크게 저하되었다. 한편, 이 매니악한 투자 수단이 정점에 달한 시점에 잠재적 투자자들은 ICO에 참여하고자 하였으며, 이로써 이들은 짧은 시간 내 송금을 완료하고 이에 대해 높은 거래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다. 이미 네트워크가 크립토키티 거래로 가득찬 상황에서 이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수수료는 비트코인과 유사한 수준까지 치솟았으며, 이로써 DApp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당사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가게 되었다. 동일한 네트워크가 두 종류의 전혀 다른 거래를 모두 처리하려고 하다 보니, 결국에는 둘 중 아무것도 제대로 처리할 수 없었던 것이다.

 

비트코인 SV와 같은 다른 프로젝트들도 이와 같은 길을 따라 미끄러져버렸다. 그들의 블록체인을 날씨 어플의 핑이나 소셜 미디어 활동과 같은 작은 케이스로 채워버렸던 것이다. 이 모든 내용의 결과가 어떻게 이어질 지는 아직 지켜봐야 하겠지만, 만일 역사가 우리에게 무엇인가 가르쳐준다면, 네트워크가 충분한 수요를 얻는 경우 응용 프로그램과 돈 사이에서 혼잡성에 관한 마지막 결전이 있을 것이며, 그 결과는 둘 중 제대로 되는 것이 아무 것도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대시 플랫폼의 사이드체인 실험

 

최근 공지된 바와 같이, 대시는 곧 출시할 대시 플랫폼에 관하여 이 문제를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즉, 대시는 모든 목적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 메인 블록체인을 여러 목적에 맞게 구부려 끼워 넣기 보다, 마스터노드 네트워크가 독점적으로 운영하는 사이드체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 상태 전환을 기록하고, 주요 작업 증명 블록체인으로는 일반적인 금융 거래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 두 가지 네트워크 사용 사례에 완전히 분리된 데이터, 속도 및 비용을 적용할 수 있다. 금융 네트워크에 걸맞은 수수료, 속도 및 거래 용량은 주요 블록체인에서 관리되는 만큼 동일하게 유지되며, 이로써 복잡성을 줄이거나 분리하는 이점을 통해 보안 위험을 낮추는 결과를 낳게 된다. 한편, 플랫폼 체인(Platform Chain)은 통화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최적화 없이도 보다 소규모이고 저렴한 데이터 거래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대시 플랫폼은 잘 하고 있는 걸까? 물론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 어느 쪽이든, 우리는 이더리움이 DApp과 통화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있어 겪었던 어려움으로부터 무언가 배울 수 있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