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인도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결제 어플리케이션이 대시를 BTC, BCH 및 ETH와 함께 자사 플랫폼에 통합하기로 결정하였다.

 

퀵웰렛(QuikWallet)은 반 폐쇄 지불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하여 2016년 인도 준비 은행으로부터 라이센스를 취득하였으며, 퀵웰렛의 CEO인 모히트 랄바니(Mohit Lalvani)는 대시포스뉴스를 통해 퀵웰렛 비즈니스를 시작하는데 약 ‘18개월의 준비 시간과 500만 달러의 자본을 소요’하였으며 ‘분기별 보안 감사 및 인증’을 거친다고 한다. 퀵웰렛은 뭄바이와 푸네에서 대부분 발생하는 비즈니스뿐 아니라, 고객에게 인도 전역의 4500여개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사의 고객용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이번에 신설된 대시와의 통합은 사용자로 하여금 그들의 암호화폐를 인도 루피로 전환하고 그들의 자금을 퀵웰렛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돕게 될 예정이다. 소비자들은 모히트가 언급한 바와 같이 ‘골목 상권이나 레스토랑 같은 소매 업체를 비롯하여 여행에 필요한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한 다양한 소비처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상품 구매가 가능해질 예정이며, 뿐만 아니라 ‘선불 핸드폰 요금과 같은 유틸리티 요금 지불 및 전기와 가스, 위성 TV, 브로드밴드 및 지하철 카드’를 구매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은 곧 ‘온라인과 소매업을 병행하고 버스 티켓의 예약 등을 담당하는 50개 이상의 대형 소매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프트 카드’ 통합 역시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인도에서의 급격한 성장

 

인도는 중국의 성장에 비견할 수 있을 만큼 빠른 경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이러한 방향성에 따르는 통화와 재정상의 갖가지 어려움 역시 겪고 있다. 그러나 인도가 겪고 있는 이러한 문제들은 암호화폐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도의 급격한 성장세는 일부 분야에 있어서 기술적인 채택과 규제 개혁을 앞지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중소 기업이 여전히 현금을 취급하는 결과를 낳았으며, 암거래 시장 역시 활성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비즈니스와 소비자 인도의 악명 높은 관료주의 시스템을 우회하면서 저축 계좌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관료주의 시스템은 사람들로부터 시간과 수익을 앗아가는데, 이는 이러한 손실을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라는 점에서 그 폐해가 심각하다. 게다가 암호화폐는 정부가 자행하는 통화 간섭을 방지하는데, 이러한 통화 간섭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가장 큰 타격을 주는 것이기도 하다. 대시와 퀵웰렛과 이룬 것과 같은 통합은 교육에 시간을 쏟을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조차도 암호화폐를 사용하기 쉬운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랄바니는 퀵웰렛이 대시를 자사 플랫폼에 통합한 이유는 대시가 ‘매우 흥미롭고 효과적인 거버넌스 및 컨센서스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적은 수수료와 빠른 확인 시간 및 채택을 추진하는 확실한 커뮤니티가 뒷받침 되고 있다’는 점에 더하여 큰 장점이 된다고 밝혔다. 모히트는 또한 퀵웰렛이 ‘인도에의 채택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한다. 퀵웰렛은 현재 가맹점을 통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이들은 인도 준비 은행으로부터 ‘외국 타발환’ 자격을 얻었으므로 ‘현재의 전통적인 뱅킹 채널의 비용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즉시 거래’를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고 한다. 퀵웰렛은 많은 인도인들을 위하여 지불 과정을 능률화하고 대시를 활용하여 더욱 저렴하고, 빠르며, 안전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게 된다.

 

개개인을 돕기 위한 대시의 노력

 

대시는 일상 생활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암호화폐를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대시의 적은 거래 수수료와 빠른 거래 속도뿐만 아니라 대시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 의해서 달성된다. 대시를 둘러싼 커뮤니티는 대중적 채택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암호화폐는 사용하기 쉽고 그 이해와 사용이 직관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잘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시 팀들은 세계 곳곳에 포진하여 있으며, 이렇게 형성된 대시 팀들은 대시가 다른 암호화폐와 비교하여 어떤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직관적으로, 또 개인적인 방법으로 설명한다. 이러한 노력은 대시 커뮤니티 전반에 흐르는 기조로, 대시를 자사의 소비자 친화적인 앱에 통합한 퀵웰렛과 함께 하여 대시의 이점을 잃지 않으면서도 채택의 과정을 더욱 용이하게 만든다.

 

암호화폐의 목적 중 하나는 현재의 통화 및 금융 시스템에 의해 버려진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대시는 이 목표를 향하여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대시의 커뮤니티는 대시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이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에 꾸준히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