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내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암호화폐 거래소인 ZebPay가 암호화폐에 대한 인도의 우유부단한 정책으로 운영을 중단했다.

 

인도 정부는 암호화폐의 거래에 대한 공식 법률을 제정하지 않았으나 2018년 4월 인도 중앙 은행이 각 은행에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라는 통지를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ZebPay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자사 및 고객에 대한 은행 계좌의 동결로 인해 거래를 처리하기 위한 능력이 제한되게 되었다’며 거래소 폐쇄의 이유를 밝히기에 이르렀다. 해당 게시물은 ‘현재 상황에서 우리는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ZebPay는 3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이들의 갑작스러운 폐쇄 결정은 모두를 놀라게 하였다. 사용자들은 ZebPay 지갑을 통해 여전히 암호화폐를 보내고 받을 수 있으나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중앙화된 거래소의 대안

 

정부의 강압에 의한 이번 폐쇄 조치는 p2p 거래소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사실, p2p 거래소는 인도 중앙 은행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많은 거래소들이 운영을 계속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WazirX, Koinex, Unocoin, Giottus 및 Instashift와 같은 거래소는 RBI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 p2p 거래 방식을 구현하였다.  p2p 거래는 익명 혹은 가명의 개인을 신뢰하는 데 의존하여 여전히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거래소는 정부의 검열을 받을 위험이 있는 중앙화된 거래소에 의지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일부에서는 오래된 거래 방식인 현금이 검열을 피하는 방식이라고 믿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다.

 

인도는 인구의 대부분이 은행 접근성이 없는 상황에 놓여 있었으며 여전히 많은 숫자가 은행 접근성이 없거나 접근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아 오랜 시간 동안 현금에 유리한 입장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인도 정부는 최근 현금으로 운영되는 범죄 행위를 단속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고액권을 폐쇄하는 법령을 발효하는 등 현금에 대한 간섭을 시작하였다. 놀랍지 않게도 정부의 이러한 행위는 소기의 목적이었던 범죄 근절이 아니라 자신의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고자 했던 가난한 계층의 이익을 해치는 방향으로 실현되었다. 이러한 현금에 대한 정부의 반발은 인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최근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인구의 95% 이상이 여전히 현금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인구의 10%만이 현금 없는 사회에 준비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영국과 호주 역시 현금에 대한 규제를 검토한 바 있다. 따라서 현금과 같이 그 획득, 사용 및 거래의 용이성을 실현할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러한 솔루션은 현재의 통화 시스템이 제공하지 못하는 정부의 검열에 대한 저항할 수 있는 능력 역시 갖출 필요가 있게 되었다.

 

대시, 디지털 형태의 통화이자 검열 저항적 성질을 갖춘 디지털 캐시

 

대시는 디지털 캐시를 지향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쉽게 대시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그 사용 역시 소비자들이 원하는 대로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최근 대시는 인도의 선도적 거래소 중 하나인 Bitbns에 통합하여 인도인들이 더욱 대시를 얻기 쉬운 환경을 구성하였다. 또한 대시의 적은 수수료와 빠른 거래 확인 시간이라는 특성은 대시로 구매를 진행하는 데 매우 이상적이며, 이는 소비자들이 대시를 획득하는 또 다른 방식이 될 수 있다. 대시는 비트리필(Bitrefill)을 통해 디스커버대시(DiscoverDash)에 오른 수많은 비즈니스 및 대시를 통합한 POS 시스템을 갖춘 서비스에 사용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대시를 통해 현금처럼 빠른 지불 시스템의 편의를 즐길 수 있으며, 정부의 검열에서도 독립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다. 또한 대시 사용자들은 프라이빗샌드를 통해 추가적인 프라이버시 옵션 역시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시는 다양한 장소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암호화폐로 교환할 필요 없으며, 따라서 물건 구매를 위해 거래소를 이용할 필요 역시 없다. 즉 대시는 법정 화폐로부터 대시로의 전환만을 요구하므로 오직 은행 라이선스를 받은 암호화폐 거래소만을 필요로 하나, 이미 상기한 바와 같은 대안들이 존재하고 있다. 대시가 지속적으로 그 서비스를 개선해나가고 커뮤니티 홍보 그룹 또한 꾸준히 확장해나감에 따라 일상 생활에 사용할 수 있으며 검열에 저항하는 디지털 캐시로서의 특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