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인도 준비 은행의 암호화폐 금지 조치를 취소하고자 인도 전역에서 열리고 있는 일련의 항의 시위 중 네 번째 시위가 발생했다.

 

지난 델리, 뭄바이, 하이데라바드에 이은 지난 주말의 시위는 방갈로르에서 열렸으며, 이로써 ‘수천명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지지자들과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들이 거리를 점령했다’. 지난 해, 인도 준비 은행이 은행들로 하여금 암호화폐 거래를 수행하는 다른 기업과의 관계를 끊도록 촉구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암호화폐가 금지되었다. 이와 같은 정부의 행동은 시민들의 감정과 일치하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시위가 계속되어왔다.

 

지난 주말 인도 대법원이 이 금지 조치의 가부를 표명하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결정 없이 휴회하였다. 장래 판결이 발생할 새로운 일시가 선택될 것이라고 하였으나 이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해당 일시가 공고되고 법원의 입장이 표명될 때까지 인도의 암호화폐는 공백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인도에서 암호화폐의 제한적 사용

 

인도의 암호화폐 채택이 늦추어진 배경에는 초기에 인도 준비 은행이 암호화폐 사용을 반대한 것이 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암호화폐 사용의 부족은 이해 관계자들이 정치인들을 설득하는 데 긍정적인 신호가 되지 못한다. 예컨대 암호화폐 지불이 합법이던 때에도 ‘인도의 실리콘 밸리’라 불리는 방갈로르에 위치한 한 레스토랑은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비트코인 지불은 단 3회 있었다’고 전했다. 이 레스토랑의 주인은 심지어 암호화폐가 다시 합법화되더라도 이를 결제 수단으로 받지 않을 것을 고려 중이라고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Aggarwal은 암호화폐에 대한 인도, 그리고 세계의 감정과 함께 무엇이 소비자와 정부가 이 기술을 수용하는 것을 이토록 어렵게 만드는 지 요약했다.

 

“암호화폐는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것과는 다른 세계를 나타냅니다. 더욱 효율적이고, 더욱 진화된 것이죠. 이는 (우리가 알던 것과) 전혀 다른 것이고, 따라서 우리 중 누구도 이것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지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이 기술 자체를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기술이 가져올 다양한 효과에 대해서는 특히 그러하죠. 언제나 우리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블록체인 개발자를 위한 인큐베이터 ‘블록체인 인도(Blockchain India)’의 공동 창립자인 Akshay Aggrawal는 암호화폐에 대한 공통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각 시위 집단이 탈중앙화 되어 있으며 각 집단이 원하는 결과 역시 다르다고 한다. 델리의 경우 권위에 대한 직접적 도전의 경향이 크고, 뭄바이는 그들의 시간의 가치 및 더 많은 부를 창출하는 블록체인의 중요성을, 하이데라바드는 규제 강화 vs. 규제 완화가 갖는 장점과 단점 모두에 비중을 두고 있다.

 

커뮤니티 이해 관계자의 중요성

 

암호화폐는 금융 및 재정적 자원을 통제할 수 있는 중앙화된 소수의 집단에 의해 재정적 자립을 잃는 일반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탈중앙화된 솔루션으로서 고안되었다. 대시는 커뮤니티의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이들의 활동에 탈중앙화된 재무 시스템을 통해 자금을 투입하여 탈중앙화된 커뮤니티 그룹이 제3자의 동기에 종속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탈중앙화된 커뮤니티들은 각 지역 커뮤니티에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암호화폐 채택을 추진할 수 있다. 베네수엘라와 콜롬비아는 각기 다른 판매자 및 소비자자 채택 전략을 구사하는 두 예이다. 이 두 국가의 커뮤니티가 취하는 전략이 매우 다름에도 불구하고 각 지역 모두 상당한 채택을 진행해왔다. 이와 같은 채택 레벨을 달성하는 것은 특히 중요한데, 정치인들은 암호화폐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시민 집단이 증가하는 경우 암호화폐를 금지하는 것을 더욱 두려워하게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