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에 이어 일본 역시 신용카드로 암호화폐를 구입하지 못하게 되었다. 신용카드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를 허용하는 경우 해킹 문제, 암호화폐 가치 변동성 문제 및 가격 하락으로 인한 카드 대금 결제의 불확실성 등이 주요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 영국에 이어 일본도 추세를 이어가다

 

25일 일본 NHK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의 주요 카드 회사 중 하나인 JCB가 자사에서 발급하는 카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구입하는 것을 막기로 했다고 한다. 이러한 결정의 배경에는 지난 1월에 발생한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에서 벌어진 580억엔 규모의 사고도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일본 암호화폐 교환 사업자와 카드사 사이에 가맹점 계약이 해지되고, 이를 우회하는 방법인 제휴업체와의 계약도 체결할 수 없게 된다. 또한 미츠비UFJ 니코스 역시 자사 카드로 암호화폐를 구입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이와 같은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이렇게 신용카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은 일본이 처음이 아니다. 미국 및 중국의 경우에도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씨티그룹, JP모건, 캐피털원, 디스커버 등 주요 신용카드 발급 업체들이 자사 신용카드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를 금지했으며, 영국의 경우에도 로이즈뱅킹그룹의 산하 그룹인 로이즈뱅크, 뱅크오브스코틀랜드, 할리팍스, MBNA 은행이 이를 금지했다.

 

신용카드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 금지 조치, 이유는?

 

이와 같은 금지 조치의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신용 카드 거래는 취소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암호화폐의 경우에는 일단 구매가 확정되면 이를 취소할 수 없고 새로이 판매를 진행해야만 한다는 기술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일단 암호화폐를 구매한 이후 신용카드 구매 취소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시스템상의 충돌로 인하여 암호화폐를 공짜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도 있다는 우려이다. 이러한 형태가 널리 인식되기 시작하면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고, 카드사로서는 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라는 해석이다. 두 번째는 암호화폐의 높은 변동성 문제이다. 암호화폐는 지난 12월 큰 폭으로 상승한 이래 꾸준한 하락장을 겪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 문제는 신용카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구입하고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카드 대금을 변제할 수 없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으며, 이 경우 카드사에 큰 불이익이 될 수 있다.

 

한편 암호화폐 시장이 성공적으로 확장되어 현재의 금융 시스템을 대체하게 되는 경우 사람들은 더 이상 신용카드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신용카드가 주는 이점 대부분을 암호화폐가 대체할 수 있다. 암호화폐의 경우 외국에서의 사용에 별도로 추가의 수수료가 붙지 않을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결제가 가능하고 그 결제를 되돌릴 수 없어 판매자에도 이익이 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암호화폐의 가능성에 입각하면, 암호화폐의 고객층과 카드사의 고객층은 다소간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것이다. 현재 더욱 큰 우위를 점하고 있는 카드사로서는 자사의 고객층이 암호화폐로 넘어가지 않도록 규제를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카드사의 조치는 또한 암호화폐의 커져가는 위치를 반영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대시의 미래, 새로운 금융의 미래

 

대시의 경우 빠른 거래 확인과 적은 수수료를 강점으로 하여, 대시만의 독특한 거버넌스 시스템과 재무 예산 시스템을 갖추어 그 생태계를 빠르게 확장하는 단계에 있다. 최근 새롭게 재편성된 디스커버대시(DiscoverDash)를 살펴보면 전 세계 약 792개의 사업체에서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18년 하반기 출시될 예정인 에볼루션을 통해 이러한 대중적 사용의 가능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에볼루션은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켜 기술적 배경 지식이 전무한 사람이라도 마치 페이팔처럼 대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는 점에서 대시의 생태계를 크게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대시 코어 팀은 에볼루션에 대한 방어 특허를 출원하고 에볼루션의 사용에 대한 비디오를 출시하였다. 더욱 향상된 기능으로 더 많은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대시의 모습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