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에 비트코인을 두고 거품이라 일컬었던 조지 소로스(George Soros)의 펀드인 소로스 펀드 매니지먼트(Soros Fund Management)가 내부적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승인하였다.

 

소로스 펀드의 대규모 투자를 감독하는 아담 피셔는 암호화폐를 거래하기 위한 내부적 승인을 받았다고 알려졌다.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졌는지의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이로써 조지 소로스의 암호화폐에 대한 감정은 그 초기의 입장에서 180도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소로스와 그의 펀드는 지난 4분기 이후로 Overstock.com에서 세 번째로 큰 주주가 됨으로써 암호화폐에 대한 간접적 상향 배팅을 해왔다. Over.stock.com은 암호화폐를 처음으로 받아들인 곳 중 하나로, tZERO를 거래 플랫폼으로 하고 메디치 벤처(Medici Venture)를 암호화폐와 이와 관련된 기술에 대규모로 투자하기 위한 자회사로 두고 있다.

 

소로스는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에서 암호화폐는 그 변동성으로 인하여 실제 통화가 될 수 없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1월에 암호화폐를 버블이라 부른 것 외에도 소로스는 ‘독재 국가의 통치자들은 비자금을 조성하기 위하여 비트코인을 사용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소로스의 행동은 통화로서의 속성에 바탕을 두고 암호화폐에 가치를 부여한다

 

소로스의 암호화폐에 관한 의견이 크게 바뀌면서,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명 인사의 발언들이 얼마나 쉽게 만들어지는 것인지에 관하여 알려지게 된 셈이다. 소로스 펀드 매니지먼트가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내부적 승인을 받은 오늘날, 비트코인을 버블이라고 칭했던 것에 대해 소로스는 무엇을 배웠을지 궁금해진다. 또한, 지난 4분기 이후 그의 펀드가 암호화폐에 집중된 Overstock.com에 투자했다는 사실과 소로스의 암호화폐에 관한 부정적 의견이 중첩되는 시기에 발생했다는 모순 역시 지적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대조적인 행동을 조화하기 위한 해결책은 ‘영국 은행을 파산시킨 자’로 알려진 소로스가 통화의 시장의 자연적 방향에 따라 베팅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그와 그의 펀드는 통화의 자연적 시장 가치의 흐름과 함께 하는 베팅을 해야 한다.

 

암호화폐에 투자함으로써, 그것이 상향이든 하향이든, 그는 암호화폐가 최종적으로 상향하는 흐름을 탈 것이며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 가치는 수요가 아니라 공급으로부터 발생한다는 세이의 법칙과 소로스의 발언을 결부시켜보면, 암호화폐의 가치는 사람들이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상품을 생산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상승하며, 암호화폐를 사거나 얻기 위해 다른 형태의 돈이나 소비는 포기할 용의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암호화폐가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사용자에게 있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대시의 가치는 대시의 유용성을 바탕으로한 자신감에서 기인한다

 

대시는 전 세계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이로써 소비자가 힘들게 번 대시를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여 유용성을 강화하고 있다. 대시의 채택이 이처럼 빠르고 강력한 이유는 사용자들이 대시의 구조 뒤에 있는 확실함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시는 소비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채굴자, 마스터노드 및 재무 시스템을 인센티브 기반의 조직체로 어떻게 묶을 수 있는지 증명했다.  또한 소비자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는 대시의 능력에서 더 큰 확실성을 엿볼 수 있었다.

 

대시는 베네수엘라 사람들로 하여금 정부의 조작 없이 물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다. 대시는 적절한 은행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었던 아프리카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자산을 안전한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대시는 인도인들이 부패 없는 방식으로 자신들의 자산을 쓸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기능은 국가 및 대륙간 다양한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대시가 빠르고 저렴하며 신뢰가 필요 없는 분산화된 네트워크를 만들어 먼 미래까지 안정적으로 의지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대시만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