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강력한 경제 계획을 밀어붙이고 있는 국가 개발 개혁 위원회(National Development Reform Commission)가 암호화폐의 채굴을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위원회는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금지의 이유로 ‘자원의 심각한 낭비’와 환경 오염을 언급했다. 이 기관은 5월 7일까지 대중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나, 다른 한 편으로는 관련 법이 정식으로 적용될 수 있게 되면 이와 같은 금지가 곧바로 실행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중국은 비트코인 채굴의 70%와 거래의 90%가 일어나기도 했으나, 2년 전 중국 정부가 이와 관련된 국민의 활동을 제제하려는 캠페인을 벌인 이후 이 숫자는 꾸준히 감소해왔다. 비트메인과 BTC.TOP은 중국의 저렴한 에너지 공급 및 칩 제조가, 노동력 등의 이유로 중국에 위치해있었으나 현재는 적대적 정부의 정책에 따라 해외로 이전한 상태이다. 비트메인은 홍콩 IPO 신청을 취소하고 미국과 캐나다에 채굴지를 설립했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채굴 풀인 BTC.TOP의 경우 지난 해 캐나다에 채굴지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해시레이트의 불확실성에 불을 지피다

 

많은 암호화폐에 있어서 중국 채굴자들이 해시레이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중국의 갑작스런 금지 조치는 해시레이트에 상당한 변동성을 가져올 수 있다. 주요 채굴자들이 다른 위치로 이전한다고 하더라도, 갑작스러운 금지 조치로 인해 이들의 채굴장 운영이 100% 이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지 못한다. 또한 이들 대부분은 보다 높은 해외의 간접 비용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이들이 운영하는 채굴기의 숫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은 제반 사항에 따라 적대적 행위자들이 블록체인을 공격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러한 공격은 비교적 적은 해시 파워가 필요하며 따라서 보다 적은 자본이 필요하므로 가능성은 더더욱 높아진다.

 

또한 난이도 조정 기간이 긴 암호화폐의 경우에는 이 전환 기간 동안의 위험도가 더욱 높아진다. 비트코인의 경우 난이도 조정은 2,016 블록마다 일어나며 이는 약 2주가 걸린다. 이로서 소비자들은 거래 확인 시간이 길어지거나 이를 단축하기 위해 더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대시, 해시레이트 변화에 대한 추가적 보안을 제공하다

 

대시의 현재 해시레이트는 약 2.8 페타해시이다. 실제로 이는 대시가 소비자와 판매자를 돕기 위한 추가적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2019년 초의 1.6 페타해시와 비교해 대폭 상승한 숫자이다. 대시는 현재 테스트넷에서 체인락스를 테스트 중이며, 이는 곧 출시될 버전 .14에 포함될 예정이다. 체인락스가 구현되면 각 노드가 첫 번째 목격하는 네트워크에 게시된 블록을 잠그게 되므로 51% 공격에 대해 네트워크에 추가적 안전성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작업 증명 코인들은 이들의 해시레이트가 조정되는 때에 발생하는 공격에 취약하지만, 체인락스를 통해 대시는 이와 같은 리스크를 상당히 완화할 수 있다. 즉 적대적인 행위자가 비밀리에 체인을 재구성하기 위해 시도하는 위험이 크게 낮아진다는 것이다. 또한 대시의 Dark Gravity Wave 알고리즘은 각 블록마다 난이도를 조정한다. 이는 비트코인의 2,016 블록의 난이도 조정 기간과 비교할 때 상당한 안전을 보장한다. 이와 같은 민감하게 변화하는 해시레이트 변경을 통해 대시는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안정적인 지불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상기의 기능은 대시가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보다 믿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정부가 암호화폐에 미칠 수 있는 외부적 요인에 보다 큰 독립성을 제공하여 이들의 재정적, 통화적 자유를 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