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갭(Gab)’이 뱅킹 서비스를 거부당한 이후 그 결제 수단을 암호화폐로 전환하여 화제가 되었다.

 

설립자인 앤드류 토바(Andrew Torba)는 갭을 통해 지난 주 당해 플랫폼이 많은 지불 프로세서와 뱅킹 서비스에 의해 거부되었으며, 그 결과 암호화폐로 돌아서게 되었고 특히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처리하는 지불 프로세서 비트페이(BitPay)와 통합하였다고 밝혔다.

 

“갭은 새로운 지불 프로세서를 위한 과정을 처리하는 동안 다양한 은행에 거절당하였습니다. 여러 프로세서들은 우리를 지원한다고 하였으나 그들의 은행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갭은 비트코인의 존재 이유에 대한 최대 이유입니다. 코인베이스가 벌써 우리를 금지한 만큼, 우리는 최대한 빨리 비트페이를 통합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우리는 현금/수표를 보내기 위한 사서함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어떤 수익이라도 얻기 위해서는 이들 수단에 의지해야 할 것입니다. 노플랫폼은 은행 블랙리스트에 드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잘못도 저지르지 않았으며 재무 상태에 있어서도 완전한 감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뿐입니다. 곧 더 많은 정보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 모든 설정을 완료함으로써 Pro 및 상품 판매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갭은 다른 웹사이트나 서비스에서 거부당한 정치적으로 올바른 목소리를 내는 인물들을 초대하여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였으며, 보다 적극적인 사용자들이 해당 사이트에 특정 목소리와 견해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라는 압력을 가하면서 논란이 발생하였다.

 

비트페이 통합

 

그러나 이들의 암호화폐를 수용하겠다는 변화는 계속되는 문제에 부딪쳐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이들의 발표가 있은 지 얼마 되지 않아 토바는 비트페이가 갭에 대한 서비스를 거부했다고 알렸다. 비트페이로부터 수신한 이메일의 스크린샷에 따르면, 비트페이의 서비스 중단의 이유는 이들 플랫폼을 지원하는 데에 따르는 ‘리스크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유감스럽게도 귀하의 단체의 성격이 더 큰 위험을 안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더 이상 귀하에게 상업용 프로세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서비스는 우리의 이용 약관 제10조 제2항에 따라 2018년 11월 21일 오늘부터 종료됩니다.”

 

암호화폐는 지불을 받는 과정에서 제3자 프로세서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비트페이의 가장 큰 장점은 법정 화폐로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기능 없이 암호화폐로 지불을 받는다는 것은 갭과 같은 수령자가 암호화폐를 통해 직접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검열 문제를 해결하는 대중적 수용

 

암호화폐를 활용하여 금융 검열을 방지하는 데에 따르는 가장 중요한 장애물은 그 수용률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전 세계의 비즈니스와 서비스에서 암호화폐를 지불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받은 측에서는 이를 법정 화폐로 전환할 필요성이 발생하며, 이를 위해서는 중앙화된 서비스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중앙화된 서비스들은 언제든지 그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중적 수용을 이룬다면 프로세서 지원 없이도 검열 받는 비즈니스와 서비스가 필요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게 된다. 대시는 이를 지불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전 세계 4,20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숫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대시는 대중적 수용에 처음으로 도달한 암호화폐 중 하나가 됨으로써 그 검열 저항적 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