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의 대시 채택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최근 가맹점 수가 300개를 돌파하였으며 활성 지갑이 25% 성장하였다.

대시 콜롬비아의 코디네이터인 조지 도넬리는 콜롬비아의 대시 가맹점 대부분이 처음으로 암호화폐를 받아들이고 있거나 대시에 관해 들어본 적만 있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제가 추정하기로는 가맹점과 이벤트 참석자들 중 비트코인에 관해 들어보지 못한 경우가 90%에 육박합니다. 물론 대시 역시도 그들에게 새로운 것이죠. 개발 도상국은 암호화폐를 경험해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 도상국을 겨냥한 전략을 통해 대시는 이 지역에 상륙하는 첫 암호화폐로서 자리잡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들 새로운 가맹점 중 상당수는 레스토랑과 기술 산업이다. 조지에 따르면 이러한 결과는 이들 산업계가 급속한 변화에 익숙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여기에 대한 저의 이론은 이렇습니다. 소비자에게 많은 선택지가 주어지는 분야일 수록 암호화폐 사용을 장려하는 것이 쉬운데, 이는 판매자들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한편 식품이나 연료 등을 공급하는 업체의 경우 이들의 마진율이 낮기 때문에 변동성을 용인할 수 없습니다. 충분한 숫자의 판매자들이 암호화폐를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BitPay와 같은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식음료 판매자를 통해 간단한 점심 식사 이벤트를 개최하면 더 많은 대시 소비자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가맹점 분포는 저비용 채택 전략에 도움이 된다.

 

저비용 전략을 통한 채택의 확장

 

조지는 콜롬비아에서의 대시 채택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며 여기에 필요한 것은 올바른 채택 전략과 노력이라고 설명하였다.

 

“콜롬비아는 높은 자영업률과 안정적 경제 상황을 바탕으로 하며, 여기에 풍부한 개인 자유와 강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정치 중심적인 시장 경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의지와 일관성을 갖춘 간단한 현장 마케팅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팀은 저비용 대시 초대(Dash Invites)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적 반복 사용자에 대한 대시 노출을 저렴하게 진행하는 동시에 판매자 채택에 집중하고 있다. 조지는 이들이 진행하는 이벤트를 밋업이나 컨퍼런스로 전환하는 것을 피하여 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막고 대시 채택과 사용을 확장하는 데 중심이 되는 판매자 채택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콜롬비아 사람들은 ‘온라인 거래소, CoinLogiq ATM, EOBot 클라우드 마이닝 및 대시 콜롬비아 이벤트’등을 통해 대시를 획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콜롬비아의 수요 역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대시 콜롬비아는 스파크(Spark) POS 시스템을 통해 판매자들의 대시 사용 환경을 설정하고 있으며 최근 AnyPay POS 시스템 역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이 두 가지 선택지를 모두 활용함으로써 판매자들은 추가적인 지불 선택권을 갖게 되며, 매니저나 비즈니스 소유주가 물리적으로 점포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대시를 지불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표준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대시, 탈중앙화된 채택 캠페인을 통해 사용자를 증가시키다

 

조지와 대시 콜롬비아는 불과 몇 개월 전 대시 DAO 재무 시스템의 지원을 받기 시작했으며, 지원 금액도 매우 제한적이었으나, 이를 활용하여 대시 네트워크에 상당한 수익을 가져올 수 있었다. 이들의 저비용 판매자 중심 접근 전략은 간단하고 독창적이며 독립적이다. 이들의 전략은 전 세계 대시 네트워크 전반의 성공 확률을 다양화하고 증가시키는 베네수엘라를 비롯한 전 세계 기타 지역의 채택 캠페인과 차이점을 보인다. 이는 또한 대시 커뮤니티의 탈중앙화된 성격을 드러내는데 도움이 되는데, 모든 그룹이 그들의 지역과 성격에 가장 잘 부합하는 전략을 독립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시에 대시 커뮤니티는 상호 연결되어 각자의 전략과 이에 따른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 장래에 어떻게 캠페인을 개선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정보를 교류한다. 예컨대 조지와 다른 많은 사람들은 대시 토크 디스코드 채널의 새로운 브레인스토밍 채널을 통해 대시 채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며 일상적 P2P 분산화 디지털 통화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