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노드(CrowdNode)가 대시 사용자에게 최소 1대시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대시 마스터노드 풀링(Pooling) 서비스를 시작한다.

 

대시 포스 뉴스는 크라우드노드의 설립자인 피터 베스보그(Peter Vesborg)와 함께 해당 서비스에 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우선 회사가 가진 동기에 관해서 설명하였다.

 

“우리는 오랫동안 대시 세계에서 사업을 하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 있는 마스터노드 공유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이는 다른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크라우드노드는 ‘보증금의 최소화, 쉬운 가입,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투명성, 보안에 대한 집중 및 단순한 수수료 모델’이 그들의 주요 특징이라고 밝혔다. 그들이 부과하는 최소 보증금은 1대시에 불과하다. 그들은 ‘더욱 투명한 암호화폐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를 위해 대시가 저장될 지갑 주소와 같은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게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들은 그들의 모든 자금을 온라인 핫 지갑(XjbaGWaGnvEtuQAUoBgDxJWe8ZNv45upG2) 및 콜드 스토리지 스테이징 지갑(XsScUw4quqy4KNjSrA52C3yrPab8SiNAVd) 및 콜드 스토리지 마스터노드/콜래트럴 지갑(CrowdNodeMN1:XfXKrYyyRZRhtqJJc2MF3WpHzeG81wrnxV) 에 저장한다. 또한 피터는 대시 포스 뉴스에 크라우드노드가 ‘잘 정비된 법정 환경(덴마크)을 갖춘 회사’라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보상에 대해 15퍼센트의 단일 요율을 부과한다. 또한 모든 배당금은 즉시 사용자의 계정에 입금되며 이는 소비자의 복리 이자를 보장하기 위한 기본 설정값이다. 이들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마스터노드 수익은 현재 약 6.9%이며 소비자의 자금 출금은 ‘7일 내에는 확실하게 보장되며 일반적으로는 몇 시간 이내에 완료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중요한 점은 이들이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보안 프로토콜을 구현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하다

 

많은 사람들이 마스터노드를 위해 필요한 1,000대시를 지불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수익에 접근성을 제공하는 마스터노드 풀링 서비스는 수요가 창출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지 이들 서비스는 제3자를 신뢰할 수 밖에 없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크라우드노드는 그들의 보안 구조를 최대로 강화하였으며, 이로써 사용자들의 투자 금액이 커질 때에도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게 되었다. 크라우드노드는 ‘암호화폐 업계의 모범 경영 사례(2FA 사용자 로그인, 대부분의 자금을 콜드 스토리지에 보관하고 핫 지갑에는 약간의 자금만을 저장하는 등 외)’를 활용한다. 이들은 또한 모든 사용자들이 ‘가입 시 그들의 출금 주소를 잠그고, 핫 지갑에서도 모든 출금이 수동으로 승인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키의, 경우 샤미르 시크릿 셰어링 4분의 3을 사용하여 대시를 콜드 스토리지에서 꺼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세 명이 동의해야 하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낙하산 탈출(Parachute eject)’을 구현하여 비상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모든 회원들이 자신의 대시를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낙하산 탈출 기능은 우리가 업계 최초로 구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는 데에는 몇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이것은 모든 크라우드노드 설립자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 자동적으로 모든 보증금을 회원들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만드는 자동 차단 스위치입니다. 둘째, 이는 우리의 개인적 안전을 위한 보험이기도 합니다. (예컨대 우리 혹은 우리 가족 중 누군가가 납치되어 몸값으로 크라우드노드 회원들의 자금을 요구하게 된다면 다른 크라우드노드 설립자들이 선서를 하고 낙하산 탈출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이로써 자금은 사라지고 납치범의 범행 동기 역시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이로써 우리를 협박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 없는 셈입니다.)”

 

낙하산 탈출 기능은 매주 고객별로 적어도 한 번씩 미리 서명된 거래 목록을 생성함으로써 작동한다. 모두에게 돈을 돌려주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 방송하기만 하면 된다. 개발 팀은 ‘방송을 쉽게 만들어주는 깔끔한 기능을 갖춘’ 일렉트럼 대시(Electrum Dash)를 사용한다. 이처럼 크라우드노드는 안전한 방식으로 마스터노드 풀링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날로 높아지는 대시의 인기

 

대시는 최근 마스터노드 풀링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알린 넵튠 대시(Neptune Dash) 및 마스터노드 운영을 토큰화하는 스왐 펀드(Swarm Fund) 등의 서비스를 통해 마스터노드 공유 서비스가 증가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넵튠 대시는 이미 공개 증권 거래소에서 주식 공개 거래를 통해 대시 마스터노드 운영권 분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반적인 마스터노드 숫자는 4,800개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는 곧 이들 서비스를 통해 이전에 마스터노드에 참여할 수 없었던 소비자들에게 활로를 열어줌으로써 마스터노드 숫자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마스터노드가 대시의 네트워크와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바, 마스터노드 숫자의 증가는 대시 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하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마스터노드 분할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곧 소비자들이 가진 대시에 대한 신뢰가 증가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대시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화가 되어 베네수엘라가 초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등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대시는 대시 DAO, 마스터노드 및 재무 시스템을 통해 적은 수수료, 빠른 거래 확인 시간 및 향상된 보안을 유지하고, 대시 네트워크와 소비자의 이익을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평균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를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인 경우가 대다수이고, 모든 이들이 완전한 마스터노드를 운영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대시 마스터노드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들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

 

업데이트: 크라우드노드의 수수료에 관하여 이전에는 ‘단일 요금’이라고 표시하였으나 더욱 명확한 설명을 위하여 ‘단일 요율’로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