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코인에 대한 100가지 이상의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하는 크립토 브리핑(Crypto Briefing)이 최근 디지털 자산 보고서 & 평가(Digital Asset Report & Evaluation, DARE)를 발표하여 보다 자세한 분석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들의 소개 보고서에는 대시가 포함되었으며, 이들이 밝힌 대시의 등급은 ‘B’이다.

 

이 보고서는 기초적인 내용을 실은 ‘입문 보고서’와 더욱 자세한 분석과 함께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제공되는 ‘업데이트 보고서’로 나누어진다. 입문 보고서는 ‘비접촉식 지불의 가치가 2017년 141억 달러에서 2025년 8014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 내용으로 시작하는데, 이러한 추세는 대시가 특히 이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분야이기도 하다.

 

“대시는 다양한 소비자 및 가맹점 관련 기능을 통해 수조 달러에 달하는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는 광범위한 전자 거래 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대시의 탈중앙화된 자치 기구(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에 관해 설명하고 있으며 채굴 보상이 마스터노드, 채굴자 및 재무 시스템에 각각 분할된다는 점(45%/45%/10%) 역시 언급하고 있다. 이어 이 보고서는 대시가 그 자체적 구조를 통해 인스턴트샌드, 프라이빗샌드 및 네트워크 자체적 펀딩과 같은 독특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시를 개발시키고 전 세계의 다양한 영역에 대시를 통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보고서는 에볼루션 플랫폼의 출시가 애초에 로드맵을 통해 예정하였던 것 보다 늦어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것이 B등급을 받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이와 같이 개발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대시 프로젝트가 크게 한 발 나아가기 위한 팀의 역량에 자신감이 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또한 ‘(대시 프로젝트가)명확한 사용 사례를 밝히고 있어 다양한 시장에 도입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등급을 유지하다

 

이들의 업데이트 보고서는 여전히 대시에 ‘B’등급을 주고 있으나,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시의 채택 소식에 조금 더 깊이 들어가 다양한 ATM 기기의 위치 및 직불 카드를 포함하여 ‘3,000개 이상의 가맹점’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이 숫자는 3,600개 이상으로 늘어났다. 또한 베네수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당한 양의 채택과 알트36(Alt36)와의 통합이 일상적 거래 측면에서 물리적 세계에서의 채택 역시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로 언급되었다. 이 보고서는 또한 마스터노드의 숫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며 이것이 네트워크의 견고함과 네트워크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있는 증거라고 전하였다.

 

이 DARE 보고서는 대시가 가격 하락 구간 동안 경쟁자인 모네로나 Z캐시에 비하여 더 큰 거래소 가격 조정을 겪었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나 지난 몇 개월 동안 이들 코인은 상대적으로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점 역시 언급하고 있다. 또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대시는 모네로나 Z캐시의 거래량에 비해 훨씬 큰 거래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곧 대시의 유동성이 이들 경쟁자보다 좋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한다.

 

양 보고서의 하단에 나타난 지시문에서는 ‘B’ 등급이 발생하는 이유로 ‘하나의 주요한 성장 지표(기술 개발 혹은 생태계의 성장)가 일반적으로 로드맵과 맞게 잘 성장하고 있으나 다른 점에 있어서는 뒤쳐지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 그러나 촉매제가 있는 경우 가격 추세가 긍정적으로 변화할 잠재력이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 평가 보고서는 기술 개발, 생태계 개발, 유용성, 거래량 및 토큰 퍼포먼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시의 유용성이 인정을 받기 시작하다

 

대시는 과거 암호화폐 미디어의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이러한 대시의 상황은 변화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번 보고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대시의 성공뿐만 아니라 대시 네트워크의 성장 잠재력 역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점을 보여준다. 대시는 제대로 작동하는 DAO를 통해 개발과 성장에 자체적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대시는 많은 사람들이 초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나고자 해결책을 찾고 있는 베네수엘라에서 큰 활약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특히 대시의 특징인 적은 수수료, 빠른 거래 확인 시간 및 유용성에 의한 것이다. 대시는 아직 에볼루션이 구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채택이라는 결과를 빚어내었으며, 에볼루션을 통해서는 더욱 사용자 친화적인 암호화폐 사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더욱 큰 채택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최근의 대시 코어 그룹 4분기 컨퍼런스 콜에 따르면 12.4 및 ‘프리(Pre)-에볼루션’ 단계를 포함한 새로운 로드맵이 3분기 말 또는 4분기 초에 발표될 것이며 13.0 및 ‘에볼루션’은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에볼루션은 블록체인 사용자, DAP 아키텍처, DAPI(마스터노드 네트워크 덕분에 처음으로 구현되는 DAPI가 될 것이다) 및 대시페이(DashPay) 모바일 지갑의 초기 단계가 포함된다. 이 기능들은 이 보고서가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던 기술적 도약의 일부분이 될 것이다. 컨퍼런스 콜은 또한 대시 코어 그룹이 중요한 고용 절차를 끝내는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더욱 보강된 직원진을 통해 계획된 일정을 달성하기 위한 더 나은 위치에 서게 되었다고 밝히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