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태국 대사관이 자국 내 모바일 탑업 및 코워킹(Co-Working)/코리빙(Co-Living) 호스텔 서비스와 새롭게 통합하여 여행객과 현지인에게 대시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소비자들은 모바일 탑업(Mobile Topup) 서비스와의 통합을 통해 145개 국가의 200개 이상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통화 시간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고객은 전 세계의 여행자를 포함하여 특히 일본과 필리핀에 집중해있습니다. 태국에 방문하는 여행자는 연간 2,400만명 수준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현지 은행 계좌 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많은 탑업 채널이 있지만, 우리는 태국에 사는 200만 명의 비 태국인 인구에 집중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시를 통합함으로써 적은 수수료를 바탕으로 더욱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현재 이들의 신용/직불카드 프로세서가 부과하는 수수료는 4% 수준이며, 사기 방지를 위해 필수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시스템 덕분에 ‘이들 카드 프로세서들은 높은 실패율을 가진다’고 한다.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문제점들로 인하여 결제 가맹점에서 실망한 채로 떠나기도 한다.

 

“디지털 캐시가 되기 위해 집중한다는 대시의 목표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경우 우리는 높은 수수료와 느린 거래 속도에 직면하게 되며, 특히 비트코인은 투자 수단으로 사용되는 데 집중한다는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매자들은 대시가 집중하고 있는 것처럼 거래의 수단으로서의 대안이 필요합니다.”

 

 

유니온스페이스(UnionSpace)는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파격적인 가격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태국이라는 거대한 관광 시장에 집중’하겠다고 나섰다. 이들은 현재 대시 사용자를 대상으로 1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로써 예산에 맞추어 여행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쉬운 국제적 크로스오버의 중요성

 

여러 국가를 여행하는 사람들은 환전 문제뿐만 아니라 새로운 나라의 인프라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는 어려움 역시 가지고 있다. 이는 또한 새로운 국가에서 사용하는 서비스 네트워크의 휴대폰 호환성 문제로 이어진다. 특히 ‘(ALS나 SIM2Fly와 같은) 태국의 여행자 심카드는 1Gb의 로밍 데이터가 약 3달러를 조금 웃도는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모바일 탑업측은 ‘전 세계 사용자들이 이들 태국 심카드를 가장 선호하는 데이터 심카드로 여기며 이에 따른 구매가 이어지고 있다’며 논의를 확장했다. 또한, ‘태국 모바일 시장의 77%는 선충전 형식’이고, ‘월 약 200바트 가량의 구매가 세븐 일레븐이나 키오스크 등 물리적 현금을 취하는 다양한 탑업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점을 조합할 때 선충전 형식의 휴대폰 시장의 월 규모는 약4억 3천만 달러 수준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유니온스페이스는 국제 여행객이 직면하는 또 다른 문제, 즉 신뢰할 수 있고 저렴한 숙소를 찾는 문제 역시 해결하고자 나섰다. 이들은 예산에 따라 여행하는 다양한 여행객들이 잠 자고, 일하며,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표준형 호스텔 모델을 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이들은 여행객들의 삶을 조금 더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다.

 

대시, 글로벌 시민을 위해 서비스를 확대하다

 

대시를 통합한다는 것은 소비자와 판매자가 더 이상 환전 문제를 겪지 않으며 이에 따른 수수료를 피할 수 있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향상시킨다. 또한 대시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신용 카드에 대한 승인 취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신용 카드의 승인 취소 문제는 여행과 같은 비반복적 구매 시나리오에 있어 그 문제의 소지가 매우 높은데, 이는 소비자가 다시 해당 판매자를 만나지 않으며 이에 따라 해당 판매자로부터의 서비스 거부 우려가 없어 승인 취소를 악용할 가능성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대시를 사용하는 경우 매우 저렴한 수수료와 빠른 거래 승인 속도로 인하여 판매자에게 믿을 수 있는 거래 수단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또한 대시가 새롭게 발표한 자동화된 인스턴트샌드 기능은 소비자의 이중 지불 공격으로부터 판매자를 보호하는 기능을 뒷받침한다. 지금까지 전 세계 4,800여 개 판매자가 대시를 믿을 수 있는 지불 수단으로 통합하였으며, 이에 따라 대시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가 의존할 수 있는 보편적 통화가 되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