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르(Tor) 프로젝트가 대시를 비롯한 여덟 가지 암호화폐로 기부를 받는다. 이는 ‘추적, 감시 및 검열로부터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증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수립하기 위함이다.

 

 

이번 기부는 토르 브라우저를 위해 일하는 47명의 직원의 임금을 지불하는 데 사용된다. 이들은 전 세계 수천 명의 ‘개발자, 디자이이너, 중계 운영자, 연구원, 암호학자, 컴퓨터 과학자 및 개인 정보 보호 전문가’의 자원 봉사에 의존하고 있었다. 토르는 ‘전 세계의 자원봉사자가 운영하는 분산된 계 네트워크인 토르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개인들이 방문하는 웹사이트에 대한 추적’과 ‘그 장소’에 대한 정보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작동한다.

 

이 토르 프로젝트는 ‘언론인, 인권 운동가, 가정 폭력 생존자, 정책 입안자, 외교관, 학술 및 연구 기관’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열려 있다. 2006년에 설립된 토르 프로젝트는 501(c)3 제세의 비영리 단체이며 미국 메사추세츠의 보스턴에 소재하고 있다. 토르는 중앙화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자금 조달원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더 많은 암호화폐 옵션으로 확장하여 보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향의 새로운 기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개인 정보 보호의 다양한 형태

 

SilentLennie라는 한 레딧 사용자는 암호화폐와 토르 및 VPN 서비스 간 비교를 잘 설명해주었다. ‘사용자로서 이들 서비스가 당신에게 제공하는 것은 당신의 트래픽을 숨기는 것이 아니라 당신에게 다가오는 트래픽을 숨기는 것’이며, ‘만일 트래픽 자체가 암호화되지 않았거나 때때로 암호화되는 경우에도 트래픽은 당신에 관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그는 VPN 서비스가 당신의 트래픽이 어디에서 오는 지를 숨겨줄 따름이며, VPN ‘터널’이나 메타 데이터를 일단 빠져나가면 이것이 어디로 가는 지는 숨기지 못하며, 바로 이 점에서 사용자의 정보가 새어나갈 수 있다고 전했다.

 

암호화폐와 비교하면, 대부분의 코인은 사용자의 개인 키 및 네트워크를 통해 검증되고 나면 모든 정보를 블록체인상에 저장한다. 이로써 대부분의 암호화폐가 단지 가명 처리를 할 뿐인 거래의 완전한 기록이 제공되며, 따라서 사용자들이 개인 정보를 유지하고 싶다면 그들의 암호화폐 주소와 신원 정보를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레딧 사용자는 또한 암호화를 활용하는 암호화폐 코인으 대부분이 해당 거래가 어디에서 출발하는 것임을 숨길 따름이며, 이 점에서 VPN이나 토르가 IP 주소를 숨기는 방식과 동일하다고 한다. 하지만 대시의 프라이빗샌드와 같은 믹싱 방식은 ‘두 개의 가명 주소 사이의 연결 고리를 부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시, 개인 정보 보호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다

 

대시는 다크 코인 시절부터 향상된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를 증진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왔다. 대시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캐시가 되겠다는 목표에 집중하고 있는 한편, 개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둔 소비자에 관해서도 잊지 않았다. 이에 따라 거래 옵션으로서 프라이빗샌드를 구축하여 암호화폐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러한 서비스스를 이용하지 않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 방식을 설정하였다. 해당 레딧 게시물이 언급한 바와 같이 프라이빗샌드는 믹싱 과정을 통해 가명 주소간의 연결을 가려준다.  또한 프라이빗샌드는 12.4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적은 분할 단위(0.001대시)를 제공함으로써 그 수수료를 인하하고 속도 역시 빨라졌으며, 최대 믹싱 라운드 역시 6회에서 8회로 늘릴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기능을 통해 대시는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토르 기부와도 훌륭한 조화를 이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