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일은 블록사이즈 증가에 관한 토론의 결과, 비트코인 캐시가 만들어지게 된 비트코인 포크가 2주년을 맞은 날이다. 이 이후로 비트코인 외 암호화폐의 사용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비트코인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해당 포크로 인해 비트코인의 다양한 속성과 시가 총액을 유지할 수 있었다며 찬사를 보낸다. 그러나, 비트코인과 기타 탑 암호화폐를 비교 분석해보면 단순한 거래소 가격이나 시가 총액과는 다른 그림이 나타난다. 거래소 가격은 특정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구요를 반영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는 해당 암호화폐를 실생활에 이용하는 실질적 사용자보다는 투기적 트레이더에 편향될 수 있다.

 

다른 암호화폐들이 성장하고 있음을 알리는 주요 데이터적 요소 중 하나는 활성 주소 숫자의 증가이다. 지난 2년간 비트코인의 활성 주소는 26%만이 증가한 반면, 이더리움의 경우는 106%, 라이트코인은 42%, 비트코인 캐시는 16%, 그리고 대시의 경우 106% 증가한 것이다. 한 사람이 여러 개의 활성 주소를 소유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활성 주소는 여전히 한 코인의 채택과 사용을 측정하는 요소로서 사용된다.

 

실질적 구매와 사용에 대한 신호가 되는 중간 거래값… 경쟁적 수수료가 영향 미쳐

 

기타 암호화폐 성장의 또 다른 신호는 중간 거래값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거래값이 적다는 것은 구매 규모가 작아지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는 곧 해당 암호화폐가 대규모 트레이딩이 아닌 일상적 이용에 사용되는 빈도가 잦아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평균이 아닌 중간값을 이용하는 경우 분석 결과가 덜 극단으로 치닫게 된다. 비트코인의 중간 거래값은 3% 증가하였으나, 비트코인 캐시와 대시는 100% 감소하였고, 라이트코인의 경우에도 67% 감소하였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이들 네트워크가 스트레스 테스트를 치렀냐는 점이다. 이 스트레스 테스트에는 수백만 건의 아주 작은 거래를 이용하므로 중간 거래값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량 분석과 정성 분석을 혼합하여야 보다 확장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출처: Bitinfocharts and DashNews

 

비트코인의 중간 수수료는 2017년 12월 $33 USD를 기록하며 최고치에 이르렀다가, 현재는 $0.50~$1.00 USD사이에서 맴돌고 있다. 반면, 대시와 같은 코인의 경우 중간 수수료는 거래당 1센트 미만에 불과하며, 그 거래 역시도 수 시간이 아닌 수 초 내에 잠기게 된다. 비트코인을 지지하는 사람들 역시도 비트코인의 수수료를 낮추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수수료에 대한 대안으로 신용 카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인기 있는 남미 ATM이자 POS 플랫폼은 Cryptobuyer는 잠시동안 그 지원 암호화폐 목록에서 비트코인을 삭제하기도 했는데, 이는 당시의 높은 거래 수수료 때문이며, 해당 플랫폼 내에서 최근 대시가 ‘비트코인을 앞질렀다’고 전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높은 수수료는 실질적 사용에 도움이 되지 않는데, 이는 특히 하루 일당이 $0.50~$1.00 일 수도 있는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가격 부진에도 불구하고 채택 매트릭스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대시

 

 

이들 통계에 따르면, 대시는 일상 생활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코인을 만드는 데 주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비즈니스 소유주들과의 통합을 통해 전 세계 4,800개 상점에서 결제 수단으로서 직접 사용할 수 있다. 대시는 온 오프라인 상점을 비롯하여 다양한 POS, ATM 공급자 및 지갑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업홀드와 같은 거래소는 최근 대시 블록체인으로의 출금 수수료를 제거함으로써 판매자들이 법정 화폐로 자동 전환 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환율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 소비자들에게는 빠르고 편리한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홀드는 자사 플랫폼에서 대시의 주도적 성장을 목격하였는데, 대시를 쉽게 법정 화폐로 전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시 사용자들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대시를 거의 팔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한, 대시는 대시 텍스트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소비자의 니즈를 수용함으로써 보다 넓은 사용자층에 다가가고 있다. 특히 대시 텍스트의 경우 베네수엘라 인구의 60% 및 콜롬비아인의 59%가 스마트폰을 보유하지 않은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대시를 접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는 동시에 비용과 속도적 장점은 계속해서 낮춤으로써 사용자에게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판매자의 수를 늘려 더 큰 시장을 열게 되는 것이다.  또한 기프트 카드 회사와의 통합을 통해 직접적으로 대시를 수용하는 판매자나 POS 기기 설정을 필요로 하는 판매자 외에도 대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장을 확대한다. 비트코인이 계속해서 저렴한 법정 화폐 대안으로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동안, 다른 암호화폐는 이와 같은 틈새를 메우고 있으며 대시는 강력한 경쟁자로서 한발 더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