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초, 모두가 필연적이라고 생각했던 일이 마침내 벌어졌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이라고 여겨지는 미국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반대를 선언한 것이다. 이는 자연스레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전세계의 암호화폐 전문가와 팬들이 모두 의견을 밝히고 암호화폐의 장점을 강조하는 등 행동에 나선 것이다. 이전에는 비주류로 여겨지던 기술이 이제는 엄청난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에서 실로 엄청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매우 좋을 수도, 매우 나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벌어진 일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처럼 아수라장도, 엄청난 것도 아니었다. 시장에서 실제로 별다른 일이 벌어지지 않은 것이다. 가격이 뛰지도 폭락하지도 않았으며, 대부분의 경우 트위터를 제외하면 별 다른 반응도 없었다. 왜 그랬을까? 이번에 있었던 것과 같은 강력한 반대의 성명과 이 파장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명백한 점은, 권력자들이 경쟁 구도를 싫어한다는 것이다

 

 

우선, 정부 및 은행과 관련된 이들이 경쟁을 싫어한다는 것은 매우 명백하다. 돈을 찍어냄으로써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및 변경하는 것, 혹은 자금과 거래를 훔칠 수 있는 능력 등은 미국과 같은 곳의 최대 플레이어에게 매우 유용하며, 은행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이 둘 모두 구 시스템을 우회하는 시스템에 의해 위협받고 있으며, 이를 불법적인 행동으로 간주하여 허용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이게 전부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정부는 암호화폐를 완전히 금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현재 나는 어떤 정부도 완전히 암호화폐를 금지하고 파괴시킬 만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할 수 있다. 여전히 암호화폐를 금지시키고, 그 구매, 소유 및 상거래에서의 이용 등 어떠한 실질적인 효과를 금지시킬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현재 시점에서 정부는 이와 같은 금지를 시행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는 것이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는 상당히 간결한 편이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세금을 회피하거나 법정 화폐 자금 세탁을 위해 사용하지 말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을 뿐이다. 은행의 경우 적대적으로 반응하였으며, 정부도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적 차원에서 진지한 규제나 형사 처벌은 이루어진 바 없다.

 

이는 정부가 적대적 행위의 단점과 장점을 비교한 끝에 암호화폐를 금지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에 다다른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어쩌면 암호화폐를 통해 적대적 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대중들이 암호화폐를 불완전한 것으로 인식하여 정당성을 잃을 수도 있다. 어쩌면 암호화폐가 보다 빠르게 성장하게 되면서 뱅킹 시스템의 후퇴가 가속화될 수도 있다. 어쩌면 이를 통해 보다 관대한 다른 관할권에 돈을 넣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증명될 수도 있다. 어쩌면 정부의 입장에서 암호화폐는 아직 큰 위협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며, 국제적 인기를 얻고 있는 이 기술의 반대 편에 붙잠혀 있고 싶지 않은 것일 지도 모른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강력하게 발현된 트럼프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그 결과, 누구도 단속을 분명히 두려워하지 않게 됨에 따라 그 가격 역시 하락하지 않게 된 것이다.

 

 

비트코인은 더 이상 ‘위험한 돈’이 아니다

 

비트코인이 초기에 가졌던 가치 제안은 누구도 검열할 수 없는 탈중앙화된 p2p 디지털 통화를 전제로 하고 있었다. 이는 대시나 비트코인과 같은 많은 암호화폐에 대해 여전히 사실이다. 그러나 암호화폐에 시작을 알렸으며 업계 리더인 비트코인은 이와 같은 특징을 더 이상 주장할 수 없게 되었다. 미국 대통령이 가만히 앉아 비트코인에 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출할 때, 암호화폐 팬들은 비트코인이라는 누구도 막을 수 없는 디지털 캐시 혁명에 불이 붙었다는 것이었다. 현재 트럼프에 짓궂은 재담을 트윗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법정 화폐 시스템, 은행 및 지불 프로세서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로써 이들의 이야기는 많은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만일 비트코인이 p2p 전자 캐시로서 여전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었다면, 그 가격은 현 상태의 위협이 된다는 입증의 가능성으로부터 멀리 떨어졌을 것이다.

 

암호화폐에 관해 많은 부분에서 상반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은 여전히 암호화폐의 가치에 관해서는 공통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암호화폐 트위터는 폭풍우로 묘사되곤 한다. 모든 코인과 그 팬들이 등판하며, 누구도 살아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BTC 티커가 없는 모든 것을 싫어하는 비트코인 극단주의자와 이들과 싸우는 비트코인 SV 및 비트코인 캐시 팬들부터 경쟁자들의 지불 시스템으로서의 유용성을 비판하는 대시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암호화폐 부족 사이에는 많은 불일치와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당신은 전자 캐시와 가치의 저장 중 어떤 것을 원하는가? 개인 정보 보호는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가> 탈중앙화는 충분하다고 생각하는가? 문제가 무엇이든 간에, 우리 모두가 암호화폐라는 지대에 서게 된 최초의 이유는 같은 것으로 보인다. 바로 누구도 통제할 수 없고, 누구도 사용을 막을 수 없으며, 누구도 벗어날 수 없는 혁명적이며 탈중앙화된 기술에 대한 동의이다. 이 한 가지 비전은 우리 모두를 묶어주는 듯하다.

 

트럼프는 당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돈을 그만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암호화폐는 당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돈의 사용을 멈추기를 절대 원하지 않는다. 암호화폐는 오래 지속될 것이며, 은행과 그 보호자들은 짧은 수명을 지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