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기술적 사촌인 페이스북 및 구글을 따라 ICO, 토큰 세일, 지갑을 포함하여 암호화폐에 관련된 광고를 금지하며, 암호화폐 거래소 광고 역시 금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암호화폐 세계에 규제되지 않은 많은 수의 새로운 토큰이 존재하며, 그중 많은 숫자는 사기일 가능성이 높고, 트위터와 같은 디지털 광고 플랫폼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비트코인은 광고가 필요하지 않다

 

트위터의 CEO인 잭 도시(Jack Dorsey)는 비트코인의 열렬한 팬이며, 런던의 타임즈지에 10년 안에 비트코인이 세계의 새로운 “단일 화폐”가 될 것을 믿는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몇몇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비트코인이 마케팅 부서가 없어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관측하기도 했다. 암호화폐에 관한 광고를 모두 없앰으로써 트위터는 지갑과 ICO 사기를 누그러뜨리고, 이로써 사람들이 디지털 통화 세계에서 부상을 입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물론, 세계의 가장 큰 디지털 광고주가 광고를 금지하는 이번 일련의 조치로 인해 대시의 마케팅 활동이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다. 대시는 마케팅 팀을 갖추고 있으며, 마케팅 수장인 페르난도 기테레즈(Fernando Guiterrez)는 갑작스러운 광고 금지로 인해 팀의 전략을 변경해야 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시작하려고 했던 캠페인이 하나 이상 취소 된 것이다.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

 

기술 회사들은 원치 않은 것을 없애려다 소중한 것까지 없애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펀드스트래트(Fundstrat)의 톰 리(Tom Lee)는 비트코인이 2020년 까지 90,000달러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만일 암호화폐가 이와 같은 많은 예측만큼 커진다면, 암호화폐와 관련된 상품은 결국 중요한 광고 수요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대기업들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현명한 것이지만, 이러한 규제가 과도한 수준에 이르기 전에 가이드 라인을 만들고 사기적인 회사 혹은 합법적인 회사 및 프로젝트를 구별하는 방법을 찾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 지 모른다.

 

만일 트위터의 CEO가 옳다면, 그래서 비트코인이 세계의 지배적인 통화가 된다면, 비트코인에 관련된 많은 회사들이 엄청난 양의 돈을 광고비에 쓰려고 할 것이다. 만일 트위터의 CEO가 주장했듯이 비트코인이 큰 존재가 될 것이라면, 그 시점이 왔을 때 트위터의 광고 가이드라인이 어떻게 보일 지에 관해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역설적이게도 도시는 스퀘어(Square)의 CEO이기도 하다. 스퀘어 캐시(Square Cash)앱은 최근 비트코인을 통합하였다. 스퀘어 캐시를 트위터에 광고해도 될 것인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