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비치 리서치 그룹(Palm Beach Reasearch Group)의 티카 티와리(Tika Tiwari)가 글렌 벡(Glenn Beck)과의 인터뷰에서 대시의 가격이 ‘내년 내에 10배로 오르고 계속해서 변화하여 약 2,600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해당 비디오에서 티카 티와리는 대시 가격이 2,600 USD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 근거를 밝혔다. 인스턴트샌드, 프라이빗샌드, 그리고 미국 내 은행 인프라를 이용할 수 없던 마리화나 업계를 통해 현실 세계에서의 사용 사례 구축한 것이 그 이유라는 것이다.

 

“대시는 다른 네트워크들을 괴롭혔던 많은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예컨대, 만일 당신이 한 오프라인 상점에 가서 당신의 비트코인을 사용해 뭔가를 사려고 한다면 당신은 10분을 기다려야 할 겁니다. 그러나 대시의 인스턴트샌드라는 서비스를 통해 구매한다면 당신은 즉각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곧바로 네트워크에 의해 승인됩니다. 이런 서비스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즉각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대시는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와리는 계속해서 ‘미국의 큰 문제 중 하나는 은행 접근성이 없는 합법 마리화나 산업의 성장 문제’라고 밝혔다. ‘이들 산업은 연간 약 550억 규모의 미화를 현금으로 다루어야 하는데, 이는 은행에서 계좌를 열어주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대시는 이와 같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며, ‘대시는 그 POS 기능을 통해 시장 지배자가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대시 이용자들은 매우 큰 금액을 절약할 수 있으며, 대시는 대시를 통한 구매에 큰 할인을 제공하고 있고 이러한 할인 서비스는 계속해서 나올 것이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티와리는 대시의 프라이빗샌드 기능이 ‘일부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기능’이라며 그 수수료 역시 매우 적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대시에 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팜비치 리서치 그룹

 

팜비치 리서치 그룹이 대시에 관해 긍정적인 언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11월 이들은 대시의 가격이 600달러가 될 때까지 계속 사들여야 한 다는 점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해당 발표는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끼쳐, 약 30분만에 대시 거래소 가격이 약 15퍼센트 상승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해당 발표를 통해 인스턴트샌드 기능을 비롯하여 대시가 얼마나 일상 상거래에 집중하여 대중적인 채택을 이루었는지에 관해 조명하였다. 또한 이들은 대시와 페이팔의 초기 형태를 비교하면서 ‘대시가 페이팔의 전술을 따라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시 역시 일상 생활에서의 일반적 형태의 구매를 용이하게 하는 데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이 비디오에서 티와리는 인스턴트샌드를 통해 수 초 내에 거래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언급하였다. 이와 같이 인스턴트샌드 기능을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빠른 거래를 이룰 수 있으며 특히 판매자의 입장에서 이중 지출의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을 배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시는 블록 간격이 약 2.5분에 불과하여 일반적인 거래 역시 수분 내에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른 암호화폐에서 10분 가량 소요되는 것 보다 훨씬 빠른 속도이다.  대시 네트워크 상에서 이들 기능의 거래 수수료 역시 몇 페니밖에 들지 않아 매우 저렴하다. 또한 최근 연구와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대시가 비트코인 네트워크 최대 거래량보다 훨씬 많은 양의 거래를 쉽게 처리하면서도 저렴한 수수료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밝혀지기도 하였다.

 

티와리는 또한 대시가 미국 내 ‘은행 접근성이 없는 합법 마리화나’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 역시 강조하였다. 이는 많은 미국 내 주들이 마리화나를 합법화하였으나 여전히 연방 수준에서는 불법으로 간주되어 은행들이 이를 준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은행이 마리화나 회사와 제휴할 수 없기 때문에 마리화나 비즈니스는 모두 현금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대시는 알트36(Alt Thirty Six)와 파트너십을 맺고 알트36 POS 시스템에 대시를 통합함으로써 이 분야의 시장 침투력을 높이고자 한 것이다. 팜비치 리서치 그룹은 이전에 ‘우리가 마리화나 업계에서 활용할 것으로 보고 있는 암호화폐는 ‘상업용’ 코인으로 알려진 것들이며, 특히 대시는 일상 거래를 수행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그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기도 했다. 미라화나 분야는 솔루션이 절실하며, 이에 따라 페이팔이 온라인 경매를 위해 최초의 안전한 온라인 지불 시스템을 구축한 것과 같이 알트36과 대시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 번쨰 암호화폐 ‘킬러 앱’을 만들게 된 것이다.

 

대시, 소비자 편의성에 주안점을 두고 대중적 채택을 향해 나아가다

 

암호화폐 거래소 가격은 인기 있는 토론 주제이다. 그러나 거래소 가격은 일반적으로 현재의 사용과 예측된 미래의 사용 가치의 결합에서 기인한다. 대시는 거래 비용, 빠른 확인 속도 및 보안을 통하여 일상적 거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실제로 거래를 수행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세계 전역에서 가맹점을 구축할 수 있어 비슷한 암호화폐들 사이에서도 특히 탁월함을 보인다. 대시는 DAO 재무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와 비즈니스 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개발자를 고용하여 꾸준히 네트워크를 개선 및 유지 보수 하고 있다. 또한 재무 시스템은 커뮤니티 홍보 전문가들에게 자금을 지원하여 이러한 개선점을 적용하고 비즈니스들로 하여금 대시를 지불 옵션으로 채택하게 하여 이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일상 생활에 대시를 사용하는 소비자와 비즈니스를 증가시키는 선순환을 창출한다.

 

이로써 소비자 및 판매자인 최종 사용자에게 집중하고, 대시가 꾸준히 그리고 빠르게 그 사용자 기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로써 투자자들이 대시의 현재와 미래의 채택을 시각화하여 대시에 투자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이로써 장기적으로 대시의 가격 상승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대시 마스터노드 소유권을 분할하여 공개적으로 거래하는 회사인 넵튠 대시의 경우 최근 대시포스뉴스에 거대 투자 회사인 피델리티(Fidenlity)가 넵튠 대시 소유권의 15퍼센트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이들 투자자자들이 대시의 지속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대시 사용자들에게 알리게 됨으로써 대시 네트워크에 더욱 큰 자신감을 불어 넣으며 이로써 네트워크에 더욱 기여하게 된다.  이로써 다시 한 번 대시 네트워크에 신뢰의 선순환을 일으키고, 최종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시의 독특한 구조 덕분에 대시를 사용하는 데 더 많은 당사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