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광고를 금지해왔던 페이스북이 광고주로부터의 사전 승인이 필요하지 않게 됨으로써 해당 결정을 철회하게 되었다.

 

페이스북은 2018년 1월 일부 사용자에 대한 사기 피해의 우려를 이유로 암호화폐와 ICO 광고를 전면 금지했다. 같은 해 6월, 페이스북은 ‘사전 승인된 광고주로부터 암호화폐 및 관련 콘텐츠를 홍보하는 광고를 홍보할 수 있는 정책’을 업데이트 하였으나 여전히 ‘ICO와 바이너리 옵션(이원 옵션, 특정 상품의 가격 하락 및 상승을 예측하는 도박성 투자 방식)을 홍보하는 광고는 금지’해왔다. 현재 페이스북은 ‘피드백을 수용하여 해당 정책의 효율성을 평가한 이후’ 이전 정책에 대한 입장을 철회하였다.

 

“우리는 여전히 사람들이 암호화폐 홍보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 지원하도록 요청할 것이지만, 오늘을 기점으로, 우리는 이 정책을 축소하여 더 이상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광고, 업계 뉴스를 비롯해 암호화폐 관련 교육 및 이벤트를 게시하는 데 대해 사전 승인을 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발표는 페이스북이 자체적인 암호화폐/스테이블코인을 만듦으로써 와츠앱 사용자들이 서로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보고서가 돌기 시작한 이후 나온 것이다.

 

암호화페의 비즈니스 수용 향상에 도움이 되는 규제적 명확성

 

암호화폐 규제는 비교적 자주 변경되어서 주류 비즈니스와 개인이 암호화폐 관련 행동을 처리하는 방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지난 주, ‘암호화폐 엄마(Crypto Mom)’로도 알려진 SEC 위원 Hester M. Peirce가 더 나은 규제를 촉진하기 위해 암호화폐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캘리포니아 주 이스트 팔로 알토에서 열린 증권 집행 포럼(The Securities Enforcement Forum)에서 그는 SEC와 규제 당국이 혁신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이전의 입장을 강화했다.

 

“우리는 혁신을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이를 멈출 수 없으며, 혁신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수용해야 합니다. 우리의 침묵은 이와 같은 혁신과 부수적인 경제 성장을 다른 관할권, 즉 주어진 일을 수행하고 시장 참여자가 따를 수 있는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곳으로 퍼질 수 있도록 합니다.“

 

 

한편, 또 다른 강력한 미국 금융 규제 및 범죄 집행 기관인 FinCEN(Financial Crimes Enforcement Network, 금융 범죄 집행 네트워크) 역시 어떻게 암호화폐와 ICO 문제를 다룰 것인지에 관한 개정된 지침을 발표하였다.  유망한 변호사이자,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와 관련된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도 한 Jake Chervinsky는 30페이지에 달하는 이들의 리비전을 21개의 트윗으로 설명하였다. 해당 리비전은 ICO가 ‘유가 증권이 아닌 토큰을 판매하고 토큰을 발행할 능력을 유지하며 이들 토큰을 상환할 수 있다면’ 이전에 ICO를 유가 증권으로 분류했던 입장을 철회하고 이를 통화 송금자로 분류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상관 관계가 인과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보다 정련된 정부 입장의 등장은 페이스북이 광고 활동에 대해 수행한 바와 마찬가지로 많은 회사들이 그들의 암호화폐 활동에 관해 보다 관대해질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가져오며, 이에 따라 현재 및 미래의 암호화폐 혁신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 내 암호화폐 규제는 전반적으로 매우 유동적이며 불확실한 상태에 처해 있어 변화하기 쉽다. 이로써 불확실성을 꺼리는 많은 비즈니스와의 충돌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대시, 직접적 상호 작용과 법적 프레임워크를 통해 수용성을 얻다

 

일부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그 채택과 인식을 재고하기 위한 방식으로 광고에 의존한다. 그러나 대시의 경우 그 채택과 사용을 증진하기 위한 방식으로 커뮤니티 홍보 그룹을 통한 현장 채택 방식에 집중해왔다. 대시 콜롬비아나 대시 브라질과 같은 그룹은 대시 인바이트(Dash Invites)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지역 상점에서 대시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조직하고, 해당 이벤트가 종료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이와 같은 행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베네수엘라에 위치한 다수의 그룹 역시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지역 행사를 실시해왔다. 그러나나 대시 텍스트의 경우 그들의 인기 있는 대시 송금 서비스를 와츠앱에 통합하려던 중 장애물을 맞닥뜨리게 되었다. 이들은 텔레그램과의 통합은 성공하였으나, 와츠앱을 소유하는 페이스북이 와츠앱 플랫폼 내에서 암호화폐 관련 행위를 금지하였다.

 

대시는 규제 컴플라이언스의 경계를 넓혀왔다. 최근, 대시는 대시 DAO 신탁의 일환으로 신탁 관리자를 조직하여 대시 코어 그룹이 네트워크의 이익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시 마스터노드로부터 KYC/AML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정확한 구조를 준수하기 위해 수 개월의 연구를 진행한 결과, 대시 투자 재단(Dash Investment Foundation)이 탄생하였다. 한편 대시는 사용자들이 대시를 사용하는 데 보다 높은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SEC로부터 무제재확인서를 받고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