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불 업계의 최강자인 페이팔이 인증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 제한을 설정하고 수수료를 조정하여 암호화폐가 가진 상대적 경쟁 우위를 향상시켰다.

이베이의 주요 지불 공급자로 선정되었던 페이팔은 최근의 정책 업데이트를 통해 아직 개인 정보를 인증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변경하였다. 이제 이 미인증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에게 송금하거나 대금 지불 하는 것이 제한되었으며, 연동된 은행 계좌나 직불 카드에 송금하는 것 역시 인증 절차를 완전히 마무리 할 때까지 제한된다.

 

“우리는 당신이 제공한 정보를 통해 우리가 정보를 인증할 수 있는 지 여부에 따라 페이팔 계정의 잔고 기능을 변경할 것입니다.

  • 만일 우리가 당신의 정보를 인증할 수 없다면, 당신의 페이팔 계좌 잔고는 연동된 은행 계좌나 직불 카드에 송금될 수 없고 페이팔 계좌 내에서만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 만일 우리가 당신의 정보를 인증한다면 당신의 페이팔 계정의 잔고는 페이팔 계정에 보관되거나 연동된 은행 계좌 및 직불 카드에 송금될 수 있으며, 쇼핑몰 등의 결제 서비스에 이용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송금하는 것 역시 이용 가능 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어떠한 제한이나 허가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에 경쟁 우위를 제공하며, 인증 절차가 완료되기 까지 기다려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확실한 장점을 제공하게 된다.

 

국제 송금에 두드러지게 높아진 수수료

 

이러한 미인증 사용자들에 대한 제한에 더하여 페이팔은 자사의 요금 구조를 변경하였으며 이로써 최소 요금이 3-5달러 범위로 인상되었다.

 

“우리는 기업 계정의 페이팔 계좌와 연동된 직불 카드로의 빠른 출금 기능에 대해 수수료를 인상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변경된 수수료는 송금된 금액의 1퍼센트입니다.

또한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페이팔 계정을 가진 친구와 가족에게 페이팔 잔고 혹은 은행 계좌를 통해 송금하는 데에 따른 요금 정책 역시 변경하여, 수취인의 국적에 따라 2.99 혹은 4.99 달러의 단일 수수료가 부가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신용 카드, 직불 카드 및 페이팔 크레딧을 이용하여 송금하는 경우 수취인의 국적에 따른 단일 수수료 + 송금 금액의 2.9 퍼센트 + 통화에 따라 고정된 수수료가 청구됩니다.”

 

이번 수수료 조정으로 인해 페이팔은 대부분의 암호화폐보다 두드러지게 비싼 옵션이 되었다. 비트코인의 현재 평균 거래 수수료는 15센트이다. 허나 지난 12월에서 1월 사이에는 최고 34달러로 페이팔이 향후 부과할 수수료보다 훨씬 높은 순위였다. 한편 대시는 낮은 평균 거래 수수료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해 거래가 가장 빈번했던 기간에도 한 자리 수 센트 범위의 수수료를 유지하였고 현재 거래 당 0.1센트 이하의 수수료를 기록하고 있다. 이로써 대시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단일 페이팔 송금 비용과 비교해 약 수천 배 저렴하게 거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대시, 지불 시스템과 국가 통화 모두 능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다

 

암호화폐는 기존의 지불 시스템과 전통적인 통화 모두를 능가할 수 있는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특히 대시의 경우 지난 해 초와 비교할 때 그 가치가 약 400배 증가했으며, 마음대로 부풀려질 수 있는 일반적 법정 통화와 비교할 때 제한적이고 감소하는 인플레이션율 덕분에 그 가치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시는 매우 적은 거래 수수료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하고 영구적인 원장에 1.3초 만에 영원히 저장되는 지불 수단이라는 점에서 현재 금융 시스템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러한 속성은 심각한 통화 위기를 겪은 베네수엘라와 같은 지역에서 대시의 사용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