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포브스 기사가 소셜 미디어상에 다시 등장하여 화제를 끌고 있다. 해당 기사는 하드포크(HardFork) 시리즈에 관한 기사로, 이 시리즈는 나오미 브록웰과 같은 스타 등이 출연하는 블록체인 관련 스릴러이다. 이에 관해 다시 언급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상의 사람들은 해당 스릴러를 제작한 팀이 어떻게 대시에 의해 부분적인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었는지, 또 예술가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임금을 지불하는 방식에 있어 암호화폐가 어떤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지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다.

 

 

이 기사는 프로젝트 자금 지원과 관련하여 암호화폐의 순수 시장력에 관하여 언급함으로써 시작한다. 2017년 VC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술을 위해 2억 달러를 모금한 데에 비하여 같은 기간 동안 ICO는 38억 달러를 모금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 기사는 하드포크 팀이 스팀잇을 통하여 초기 자금을 지원 받았으며 이후 대시로부터 추가 자금을 지원 받았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또한 어떻게 ‘대시가 암호화폐와 관련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매달 채굴되는 코인의 일정 부분을 배정’하는 지에 관해 설명한다. 이들은 하드포크 팀이 ‘DASH로부터 거의 백만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모금할 수 있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제안서를 참조하면, 해당 팀은 12월과 2월 사이에 약 810대시를 지원 받았다. 이 때에는 대시의 거래소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었다. 더그 카(Doug Karr) 감독은 ‘자금 지원을 받는 과정해서 경험한 것은 영화계에서 경험한 것과 전혀 달랐다’고 전했다. ‘영화계는 천천히 움직이는 반면, 암호화폐 세계는 빛의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해당 기사는 암호화폐 펀딩 모델이 음악, 영화, 연극, 예술 외 기타의 예술적 분야에에 적용될 가능성에 관해 논의하는 것으로 끝맺음 한다.

 

암호화폐는 예술가들에게 힘을 부여한다

 

음악, 영화 제작 및 기타 예술 업계는 다른 직군과 비교할 때 그 임금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유통 관리자나 홍보 업체를 거치고 나면 이들의 실소득은 더욱 낮아진다. 그러나 스팀잇, DTube 및 대시와 같은 플랫폼과 암호화폐는 예술가와 그들의 팬을 직접적으로 연결함으로써 팬들이 그들이 선호하는 예술가에게 직접 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암호화폐의 분산화적 성격과 적은 운영 비용을 고려할 때, 예술가들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각 팬이 지불하는 금액으로부터 더욱 높은 수익 비율을 얻을 수 있다. 이는 또한 독립 예술가들이 새로운 기법과 예술적 전시물을 실험할 수 있도록 더욱 큰 기업가적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새로운 기법 등은 그 수익성을 확인하기 힘들어 홍보 업체나 배급사 및 스튜디오에 의해 중단되어왔던 것들이다.

 

암호화폐 펀딩 매커니즘이 직접적으로 예술가와 팬을 연결해주는 또 다른 예는 피즈밴드(Feedbands)이다. 피즈밴드는 회사와 계약하지 않은 예술가들이 그들의 노래를 배급하고 판매하여 대시 및 법정 화폐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스트리밍 및 구독 서비스이다. 피즈밴드는 대시를 활용하여 전통적인 지불 처리 수수료를 없애고 예술가들로 하여금 그들의 수익의 99.99퍼센트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예술가들의 저작권 역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이들 예술가들의 시장 접근성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수익 구조 역시 개편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대시, 예술적 혁신을 촉진하다

 

대시는 대시 고유의 구조를 다방면으로 활용함으로써 예술가를 돕고 있다. 우선 대시는 저렴한 수수료와 빠른 거래 속도라는 특징을 통해 기존의 지불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예술가들을 도울 수 있다. 피즈밴드와 같은 회사들은 이러한 구조를 활용하여 예술가와 팬을 직접 잇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을 창조하여 예술가들이 그들의 수익 대부분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대시 네트워크는 DAO 재무 시스템을 통하여 하드포크와 같은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자금을 투입한다. 최근의 대규모 거래 가격 하락은 이러한 재무 모델로 하여금 실험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비율 역시 줄어들게 하였으나, 여전히 그 조건이 맞는 경우 예술적인 재능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대시 벤처스(Dash Ventures)가 시작되는 대로 고위험 고수익 프로젝트에에 추가적인 자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들 특징을 통해 대시는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나이지리아 등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고통 받는 국가 및 빈약한 금융 서비스 하에 놓인 국가의 개인을 돕는 것뿐만 아니라 예술적 인지도를 얻고 이로써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개인들을 돕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