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유튜버인 마르친 두비엘(Marcin Dubiel)가 폴란드 국립 은행과 광고 수익을 통해 미화 약 3만 달러를 얻고 폴란드 법정 화폐를 위해 암호화폐에 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내 돈을 모두 잃었어요’라는 제목의 비디오에서 두비엘은 데이트 상대와의 저녁 식사 금액을 지불하려는 찰나에 그의 돈을 모두 잃었다는 내용을 보여준다. 이에 그의 데이트 상대가 법정 화폐로 돈을 지불했고 이 문제가 불거져 해당 커플은 결별에 이른다. 이 비디오는 극단적으로 편향된 견해를 가지고 제작 되었는데, 빠르게 돈을 벌기 위한 계획으로 인해 가난하고 외로워진 두비엘을 보여주면서, ‘두비엘이 잃은 돈을 갖는 사악한 배후 세력이 그를 희생자로 만들었음을 묘사’하고 있다. 해당 비디오는 또한 #uważajnakryptowaluty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있는데, 이는 암호화폐에 관해 ‘위험하고, 어떠한 보장도 되지 않으며, 전자 화폐로 분류될 수 없는’것으로 묘사하였던 폴란드 중앙 은행에 의해 자금을 지원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당 유튜버가 자금을 받았다는 내용은 비디오의 어디에도 공개되지 않았다. 폴란드 중앙 은행은 나중에서야 “해당 비디오는 소셜 미디어에서 가상 화폐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 하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고 인정했으나, 다른 유튜버들도 돈을 지원 받았는지에 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이번 사건에 관하여, 중앙 은행은 일반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이번 사건으로 인한 폴란드 중앙 은행의 조치가 혼란스럽게 느껴진다는 반응이다. 또한 폴란드 국립 중앙 은행의 내부 규정에 따르면 그들의 주요 임무는 물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규정은 암호화폐의 명성에 먹칠하려는 시도를 했던 폴란드 중앙 은행의 행동과 충돌하는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는 투기성이 있을 수 있지만 여전히 안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암호화폐가 강한 투기적 성격을 띠고 있고 일정 수준 이상의 변동성과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고 전반적인 경향은 상향하는 형태이며 암호화폐를 구매하고 사용하고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암호화폐의 가치가 수 개월 혹은 수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다. 이는 법정 화폐 사용자와는 대조적인데, 법정 화폐 사용자의 상당수는 인플레이션과 슈링크플레이션으로 인해 그들이 가진 법정 화폐의 가치가 인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의 가격은 암호화폐의 직접적 가치 위에 투기의 형태로 얻어진 가치가 쌓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가치의 단계적 구조는 시장 내에서 함께 작동하여 가격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는 여전히 비교적 어리고 작은 시장이다. 이에 따라 각종 루머와 부정적 의견에 의해 그 가격이 영향을 받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은 루머가 확산됨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사용자들은 해당 루머를 확인하거나 거부하기도 한다. 이것은 다른 시장과 별반 차이가 없으나, 암호화폐의 사용이나 시장 가치가 증가하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은 암호화폐 시장에 이르러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폴란드 국립 중앙 은행의 행동은 그들이 두려워하는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한 셈이다.

 

온라인 중상모략에 있어 대시의 대응

 

대시 역시 온라인 트롤과 대시에 관한 잘못된 정보를 뿌리는 사람들에 익숙하다. Bisq와 BolehVPN의 경우 대시를 지원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후 모네로 커뮤니티에 의해 위협을 받기도 했다. 대시에 관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온라인에서 공격성을 보이는 것이 큰 문제가가 되었으며, 이에 대시 포스는 ‘트롤 순찰대’ 프로그램을 만들어 잘못된 정보에 대응하고, 합리적 토론을 위한 더욱 친숙한 환경을 조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온라인 암호화폐 전쟁에 있어 돈을 받는 전문적인 트롤링은 언제나 있어왔다. 그러나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스포츠 팀의 그것과 유사한, 부족적 사고방식의 특정 요소도 존재한다. 코넬 대학의 이민 귄 사이어 (Emin Gun Sirer) 교수는 이러한 현상을 ‘크립토훌리거니즘(Cryptohooliganism)’이라고 묘사하기도 했는데, 이는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할 팬이 정치적 사고방식을 채택하여 상대방을 ‘이기려는’ 목적으로 공정하지 않은 다양한 방법을 취하는 형태를 일컫는다.

 

폴란드의 원문 기사에서는 유튜버가 받은 돈에는 광고 수익도 포함 되어 있으며, 폴란드 중앙 은행의 조치가 잠재적 암호화폐 사용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이후 수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