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자산 약 7조 2천 억원 가량을 관리하는 투자 회사 피델리티(Fidelity)가 피델리티 디지털 자산 서비스(Fidelity Digital Asset Service)라는 분리된 회사를 설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새로 설립되는 회사는 기관 투자자를 위해 암호화폐를 관리하고 거래를 수행할 예정이다.

 

새로운 피델리티 디지털 자산 서비스는 인공 지능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한 응용 기술 인큐베이터를 위한 피델리티 센터에서 시작되었다. 피델리티 디지털 자산의 새로운 책임자인 톰 제섭(Tom Jessop)은 그들이 ‘피델리티와 같은 회사만이 충족할 수 있는 기관의 니즈가 확실히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한 후 이와 같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피델리티 투자(Fidelity Investments)의 회장이자 CEO인 애비게일 존슨(Abigeil Johnson)은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실험할 것이며 고객들이 이 새로운 자산 클래스를 이해하고 이용하기 쉽도록 만들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새로운 회사는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하여 콜드 스토리지를, 암호화폐 거래를 위해 교차 엔진 및 스마트 주문 라우터를 계약할 예정이다. 이로써 기관 투자자들은 다양한 시장 플랫폼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어떤 시장을 이용할 것인 지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발표되지 않았다.

 

전통적 금융과 새로운 자산 클래스를 융합하다

 

암호화폐는 p2p 디지털 통화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에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정보를 보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영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잠재력은 상당한 재정적 보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라는 공간에 들어서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수탁 계정은 직접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 보다 더 높은 보안과 지식이 필요한 많은 기관 투자자에게 해결책을 제시한다.

 

피델리티는 코인베이스, 제미니, 비트고(BitGo), 레저(Ledger), 잇비트(ItBit), 일본 은행인 노무라, 골드만 삭스 및 노던 트러스트(Northern Trust)와 같이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 분야에 더 많은 투자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그러나 피델리티는 실제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최초의 회사 중 하나이며, 또한 암호화폐 분야에 관여하는 최초의 대형 투자 회사 중 하나이기도 하다. 피델리티는 2014년 미국 뉴헴프셔의 채굴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으며, 이후 코인베이스와 협력 관계를 맺고 고객들이 피델리티 어플을 통해 암호화폐 잔고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2015년에는 비트코인을 통한 기부금을 조성하기도 하였다. 피델리티가 암호화폐 분야에 투자한 또 다른 사례는 넵튠 대시이다. 피델리티는 대시 마스터노드 분할 소유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개 상장 회사인 넵튠 대시의 지분 15퍼센트를 가지고 있다. 또한 넵튠 대시는 최근 마스터노드 풀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확장을 꾀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조치는 피델리티와 그의 투자자들이 가진 대시 네트워크의 성공과 수익에 대한 신뢰를 나타낸다.

 

대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투자 기회를 제공하다

 

대시의 고유한 DAO 구조는 채굴 보상의 45%를 마스터노드에 분배하는데, 이는 마스터노드가 대시 네트워크의 보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대시 마스터노드가 되기 위해 1,000 대시의 대시 보증금을 보관해야 하는데, 이는 마스터노드의 경제적 인센티브가 된다. 그러나 1,000대시라는 상당한 금액은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부담이 되는 숫자이기도 하다. 이는 곧 기관 투자자들이 최소 자본 요건을 갖는 것과 비슷하다. 넵튠 대시의 마스터노드 소유권 분할 서비스, 넵튠 대시 풀링 및 크라우드노드(Crowdnode) 풀링 서비스는 사람들이 완전한 마스터노드를 위해 필요한 큰 자본 요구 사항에 구속받지 않고 대시 네트워크를 통해 상대적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대시 네트워크에 대한 참여가 증가하는 것은 대시의 사용 및 부의 분배가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던 대시를 지분으로 활용하여 마스터노드 숫자를 더함으로써 더 강력한 대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터노드 풀링 서비스와 이로 비롯되는 더 많은 숫자의 투자자들은 더 안전하고 풍부한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개개인의 동기를 활용하는 대시 네트워크의 경제적 인센티브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