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이 지난 해 최고점을 지난 이래로 계속해서 하락장에 머물러있으나, 코인베이스와 같이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는 여전히 번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암호화폐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시리즈 E 펀딩을 3억 달러에 마감하였고, 총 평가액은 80억 달러에 달한다. 이러한 평가 순위는 수많은 기술 스타트업의 최상위 계층에 해당하며 비트코인캐시나 라이트코인의 시가 총액마저 뛰어넘는다. 코인베이스는 최근 미디움(Medium) 포스트를 통해 그들이 펀딩을 바탕으로 더 많은 자산을 비롯하여 스테이블 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위한 유틸리티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암호화폐에 기관 투자자들을 유치함으로써 글로벌 확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발표는 코인베이스가 2018년 13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4억 5천 6백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함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1,700만 달러의 매출에 1,6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하였던 2016년에 비할 때 이와 같은 성장은 상당한 수치이다. 코인베이스는 거래 수수료뿐만 아니라 거래소 가격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을 올린다. 코인베이스는 또한 앞으로 몇 주 내에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관리 보관 서비스(Custody Service)를 통해 40개의 고객으로부터 10억 달러 이상을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수익률은 코인베이스의 경쟁자들 역시 재현하고 있다. 바이낸스의 경우 2018년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비트메인의 경우 10억 달러의 이익을 창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코인베이스의 회장이자 COO인 아지프(Asiff Hirji)는 코인베이스가 암호화폐에 단순히 거래소 가격을 넘는 더 큰 영향을 주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라운드에서 우리는 암호화폐에 건설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은 회사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이번 라운드에서, 그리고 전반적인 암호화폐의 미래에 있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자산의 가격 상승 그 이상입니다.”

 

여전히 암호화폐의 장래성에 관심이 쏠리다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통해 쉽게 돈을 벌 수 있으리라고 생각함에 따라 거래소 가격 역시 천정부지로 오르게 되었고, 암호화폐는 엄청난 채택률을 쉽게 달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 거래소 가격 및 사용자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일부에서는 코인베이스의 사용자층이 최고치에서 약 80% 감소하였다고 추정하고 있다. 또한 일부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감소량이 코인베이스가 올릴 수 있었던 수익의 규모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상당한 펀딩 및 평가는 여전히 신의성실에 따라 투자하고 있는 수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의 미래에 신뢰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거래소 가격의 하락과 사용자의 감소는 투기적 가치가 현저히 감소하였음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는 곧 현재 암호화폐에 잔존하는 관심과 자금이 실질적 사용 사례 및 현실적인 수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최근 더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더 많은 안정성과 유동성을 추가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스테이블 코인의 채택 역시 확연히 증가하였다. 또한 코인베이스가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유틸리티를 기반으로 하는 코인의 인기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 예는 바이낸스 코인으로, 현재 코인마켓캡에 탑15 코인 중 하나이다. 사용자들은 바이낸스 코인을 통해 바이낸스 거래소의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천 보상 역시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이들 코인은 투기적 가치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곧바로 유용성을 제공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한 것으로, 매우 불안정한 산업계에서 거래소 가격을 높이는 것보다 안정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이다.

 

대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용성을 제공하다

 

하락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대시는 여전히 코드 개발과 소비자/판매자 채택을 증가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대시 베네수엘라, 대시 멀천트(Dash Merchant) 및 다른 베네수엘라 중심 그룹들은 현재 2,200개의 가맹점을 일구어냈으며 대시 헬프(Dash Help)에 들어오는 요청은 80% 가량 증가하였다고 한다. 대시는 다양한 가맹점과 저렴한 수수료, 즉시에 가까운 거래 속도와 같이 법정 통화인 볼리바르를 뛰어 넘는 주요 장점을 통해 베네수엘라 사람들에게 진정한 유용성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세계 주요 국가에서 대시는 거래 속도, 저렴한 수수료 및 보안을 바탕으로 많은 거래소의 유동성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송금 서비스 분야 및 합법 대마초 산업에서도 도약하고자 한다.  대시 네트워크는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전 세계 4,000여개 비즈니스와 대시만이 가진 장점을 통해 더욱 폭넓은 채택을 향해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여 대시를 현금화하는 필요성을 완화한다.

 

사람들은 일상 구매에 대시라는 P2P형태의 탈중앙화된 디지털 통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투기적 가치가 사라지고 유용성이라는 가치가 더욱 부각되는 현재의 하락장에서도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