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ymour Locksmith는 4년 전 영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비트코인과 대시로 결제를 허용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4년이 지난 지금까지 단 한번도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Seymour Locksmith의 소유자와 운영자는 암호화폐에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14 9월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를 허용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이러한 현상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였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중 매우 적은 퍼센트만이 결제할 준비를 마친 핫 지갑(Hot Wallet)에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둘째, 비트코인을 통해 적은 금액의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 매우 느리거나 수수료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암호화폐 붐이 일어났던 2017년을 기점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아직까지 단 한 건의 암호화폐 거래도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계속해서 비트코인 및 대시를 통한 결제를 허용할 것이며 다른 암호화폐도 이 목록에 추가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다른 사업체들이 여전히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를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를 일부 제시하기도 하였다.

 

  •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함으로써 당신의 지역 사회에 비트코인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 당신의 웹사이트에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Luno와 같은 사이트에는 비트코인을 받는 비즈니스 목록이 존재합니다.
  •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당신의 비즈니스가 앞서 나가는 생각을 가진 기업이라는 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은 승인 취소의 대상이 아닙니다.

 

암호화폐 채택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다

 

이 포스트에 관한 레딧 토론에서, 한 사용자가 Seymour Locksmith에 대해 할인에 관한 질문을 던졌다. 암호화폐로 지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변동성 구간 동안 비트코인을 쥐고 있어야 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여야 할뿐더러 법정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수수료 역시 지불하여야 한다는 이유에서였다.

 

“아니요, 현재 우리는 비트코인을 통한 지불에 어떠한 할인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카드 회사를 사용하는데 따르는 비용을 절감하는 것 보다 더 큰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항을 고려할 때, 이들 서비스가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를 수행하지 않았다는 점은 특히 선진국 주류 사용자들에게 여전히 암호화폐 채택의 장벽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환기한다. 만일 사람들이 간단한 방법으로 지불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들은 가능한 방식들 가운데서 새로운 것을 배울 필요가 없는 방식을 선택할 것이다. 콜롬비아나 베네수엘라 같이 현재의 인프라 기반이 약한 개발도상국에 있어 암호화폐는 그 호소력이 강하다. 소비자나 판매자자 모두 P2P 디지털 캐시로부터 공통의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혜택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대시, 인센티브 성장을 돕다

 

대시는 이와 같은 장벽을 인식해왔으며, 이에 따라 여러 지역의 소비자와 판매자가 가지는 각각의 생활 습관에 기반하여 맞춤형 채택 전략을 구사해왔다. 우선, 대시백(DashBack)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대시 DAO 재무 시스템이 자금을 지원하는 AnyPay POS의 경우 특정 판매자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질 때마다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할인/리베이트가 제공된다.  이로써 상기의 레딧 사용자가 언급했던 채택 장벽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는 셈이다.

 

또한 대시는 커뮤니티 홍보 그룹에 자금을 지원하여 개인적 수준에서 대시에 관한 일반적 정보, 대시의 사용법 및 그 이점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채택 장벽을 완화한다. 이와 같은 전략을 구사하는 콜롬비아의 대시 인바이트(Dash Invites) 프로그램 등은 대시 지역 모임, 대시 포스 밋업, 컨퍼런스 등을 통해 경계 사용자들에 한층 더 다가가고 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암호화폐의 사용을 망설이는 소비자와 판매자에 대해 전환 비용을 낮춤으로써 대시 채택을 장려하고 채택에 인센티브를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