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코어 그룹이 테스트넷에 버전 0.14.0을 릴리즈했다. 이 버전은 에볼루션 전 마지막 업데이트인 만큼 LLMQ, LLMQ 기반의 체인락스 및 LLMQ 기반 인스턴트샌드가 소개된다.

 

대시 코어 그룹의 제품 매니저인 리즈 로벅이 게시물을 통해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LLMQ는 ‘향상된 컨센서스를 통해 확장성을 증가시키고 네트워크의 잠재적 사용 사례를 확장시킬 것’이며 체인락스는 ‘LLMQ를 활용, 51% 채굴 공격을 완화함으로써 네트워크 보안을 개선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LLMQ 기반의 인스턴트샌드는 ‘인스턴트샌드 거래에 관해 네트워크에 전파되는 메시지를 줄여 네트워크 상의 인스턴트샌드의 확장성을 증가’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대시는 장차 에볼루션을 통해 증가할 네트워크 규모에 따른 거래량뿐만 아니라 일반적 데이터 처리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될 예정이다.

 

Source: https://blog.dash.org/product-brief-dash-core-release-v0-14-0-now-on-testnet-8f5f4ad45c96

 

테스트넷에서 충분한 조사가 끝나면 이 업그레이드 과정은 채굴자들에게 DIP8 서포트를 알리고 1152 블록 창 내 80%의 블록이 잠김으로써 시작된다. 이와 같은 변경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LLMQ는 스포크 17과 함께 첫 번째 단계를 시행하게 된다. 체인락스는 스포크 19 이후 다음 단계에서 구현된다. DIP8이 활성화되면, 체인락스가 시행되기 시작하며, 이로써 단일 확인 거래도 완전히 확인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LLMQ 기반 인스턴트샌드가 스포크 20을 통해 구현되지만, 더 많은 테스트가 수행될 까지는 제한적인 서비스 내에서만 이용 가능할 가능성이 높다. 대시 코어 그룹 개발자인 Codablock은 테스트를 돕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를 발표 한 바 있다.

 

대시의 네트워크 운영을 개선하다

 

롱 라이브 마스터노드 쿼럼(Long Living Masternode Quorum)은 거래를 검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네트워크 용량을 크게 줄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혁신적이다. 리즈가 설명하고 대시 뉴스가 보도한 바와 같이, 현재 대시는 마스터노드의 투표를 통해 해당 거래가 유효한지의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쿼럼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각 마스터노드로부터 1개의 메시지가 필요하므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에 따라 매우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  게다가 각 노드는 해당 거래가 온체인에서 채굴될 때까지 메모리에 이와 같은 정보를 검증 및 저장해야 한다. LLMQ는 미리 구축된 쿼럼을 통해 필요할 때마다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오랜 시간 동안 ‘생존(Live)’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수정한다. 또한 LLMQ는 모든 마스터노드에 대한 하나의 확인 메시지만을 제출하도록 한다.

 

이로써 체인락스는 51% 공격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LLMQ가 발견하는 첫 번째 블록을 잠그고 해당 높이에 있는 다른 모두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결국 체인락스는 블록을 숨기고 블록체인을 재구성하려는 악의적인 채굴을 완화하는데, 이와 같은 악의적 채굴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거래 금약이 높은 경우 최종적으로 지불을 수령하기 까지 상당한 블록 확인을 거치도록 기다려야 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이는 거래 시 체인락스가 보호하는 블록 내 첫 온체인 확인을 거친 후 해당 거래가 완전한 확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거래의 안전성을 위해 더 많은 블록 확인을 거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LMQ 기반 인스턴트샌드 역시 네트워크상의 메시징 대역폭 스트레스 양을 줄이면서도 향상된 소비자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체인락스 외에도 다른 개선 사항을 통해 ‘대부분의 경우에 수령한 금액을 인스턴트샌드를 통해 즉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대시 코어 그룹은 더 많은 테스트가 필요하여 출시 예정일을 조정해야 한다고 전하였다.

 

대시, 암호화폐의 현 주소를 바꿔나가다

 

대시는 비트코인이 소비자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필요했던 확장성에 실패하면서 소비자 만족을 얻는 데 실패한 역사에서 교훈을 얻었다. 이에 따라 주요 업그레이드를 구현하여 훌륭한 소비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네트워크가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블록을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대시는 이미 자동화된 인스턴트샌드를 구현하였으며, 프라이빗샌드를 개선하였고, 이 외에도 네트워크상에서 훌륭하게 작동하는 각종 향상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이번 LLMQ 기능 구현을 통해 채택 곡선을 더욱 상승시키고 잠재적 공격으로부터 블록체인을 안전하하게 보호하며 곧 있을 에볼루션 업그레이드를 통한 성장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대시 에볼루션은 블록체인 사용자 이름, 대시페이 지갑, DAPI/DApp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통해 일상 소비자들의 암호화폐 사용을 더욱 쉽게 만들고자 한다. 버전 0.14의 출시를 통해 더 많은 인프라가 구축되면, 이와 같은 최종적 목표에 성큼 다가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