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리조나주립대학(ASU)의 블록체인 연구소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대시 네트워크는 페이팔의 현재 거래의 절반 이상 수준으로 손쉽게 온체인 확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새롭게 발표된 연구 논문인 ‘Block Propagation Applied to Nakamoto Networks’는 대시 네트워크가 블록 크기를 증가시킴으로써 대중적 수준으로 온체인 확장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이 논문은 특히 오펀 비율을 높은 수준으로 최소화하기 위한 전파 기술을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우리는 xthin 블록 전파가 기존의 대시 프로토콜보다 적어도 한 자리 숫자가 더 큰 용량으로 대시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소형 블록들 역시 이러한 용량을 지원 가능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형 블록은 큰 크기의 블록에서처럼 잘 작동하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전통적인 블록 전파가 두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하나는 채굴자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할 때 부딪힐 수 있는 한계이고, 또 하나는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한계입니다.”

 

이 보고서는 대시가 약 0.1%의 오펀 비율을 가지고 10mb까지 쉽게 확장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대시의 블록 간격은 2.5분이다. 비트코인의 블록 간격인 10분과 비교할 때, 비트코인의 블록 크기 40mb와 비슷한 셈이다. 해당 논문의 공동 저자인 대런 탭 박사에 의하면 이러한 방법을 통해 대시의 용량이 경쟁사인 주요 글로벌 지불 네트워크 수준으로 확장될 수 있다고 한다.

 

“10Mb 블록은 초당 약 120tx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이팔 평균 처리 수준의 절반이 넘는 수준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경우 초당 약 2.3개의 거래를 처리하며, 이더리움의 경우 8.7개를 처리한다. 대시 네트워크는 5초당 1개의 거래를 처리하여 용량을 낮추고 있다.

 

보고서가 온체인 확장을 입증하면서 대시의 대량 지불 네트워크 수준 확장 가능성을 보이다

 

대시 블록 전파에 관한 ASU의 보고서는 점점 증가하는 지불 네트워크로서 온체인 확장 방식의 장기적인 실행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보고서와 미래 연구에 관한 예비 조사를 바탕으로 탭 박사는 대시가 효과적으로 확장하여 10mb 이상의 블록 사이즈를 이룰 수 있으리라고 보고 있다.

 

“저는 매우 낙관적입니다. 이 보고서는 알려진 것 전체의 작은 일부분일 뿐입니다. 피터 리전과 앤드류 스톤은 xthin 전파가 훨씬 큰 블록을 지원할 수 있음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또한 브라이언 르바인과 조지 비셔스는 그래핀 블록 전파를 통해 큰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일 일부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이루어진다면 대시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없이도 훨씬 큰 블록 사이즈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 대시의 자체적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역시 대시의 장점이 되겠죠.”

 

탭 박사는 장기적 온체인 확장이 다른 대안적 확장 방식보다 대시가 지향하는 것과 같은 글로벌 지불 네트워크를 위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한다.

 

“네, 저는 온체인 확장이 실행 가능한 솔루션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온체인 확장이 지금껏 발견된 다른 확장 기술보다 실용적이라는 점에 모두가 의견을 같이 하리라고 믿고 있습니다.”

 

대시 vs.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온체인 확장 솔루션을 구현하지 않는 대신 찾아낸 확장 문제의 해결책은 오프체인 솔루션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였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오프체인 지불 채널로서 일반적인 거래를 오프체인으로 처리하고 예외적으로 온체인을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탭 박사는 이 방식을 두고 대시가 추구하는 온체일 확장 접근 방식에 대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솔루션이라고 보고 있다.

 

“초기 비트코인 모델의 천재적 방식은 안정적인 내쉬 균형점에서 실행된다는 것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상의 처벌 거래의 도입은 그 안정적 내쉬 균형점으로부터 벗어났다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저는 대시가 자금을 지원하여 원래의 균형점을 방해하지 않고 어떤 거래 처리량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지 연구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하여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대시 및 다른 프로젝트들이 추구하고 있는 SPV 지갑과 결합된 온체인 확장이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비교할 때 더욱 간단하고 안전한 지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현재 아직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 현재의 구현 상태에서는 온체인 거래와 비교할 때 보안이나 라우팅 문제를 포함한 몇 가지 주요 단점이 존재한다.

 

대시의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학술적 연구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관한 학술적 연구의 대다수는 비트코인에 한정된 것이었다. 이로써 다른 유사한 암호화폐는 자신만의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탭 박사는 대시와 같은 특정 암호화폐에 있어서는 비트코인 특정의 연구를 단순히 적용하기 보다 이러한 종류의 연구가 행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저는 이러한 연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피터 리전이 비트코인 캐시가 1GB 블록을 매 10분마다 지원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면, 우리는 대시가 250mb 블록을 매 2.5분마다 지원할 수 있다고 순진하게 가정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저는 이 순진한 가정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테스트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더 작은 사이즈의 블록이 더 큰 거래 처리량을 허용한다고 해도 저는 놀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네이컬 차울라 역시 전 세계 비즈니스와 사용자에 의해 글로벌 지불 네트워크로서 폭넓은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대시에게 특화된 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포화 한도가 어디까지인지 모르는 채로 글로벌 지불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론적으로 훌륭해 보이는 아이디어도 그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실험적으로 테스트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네트워크가 나중에 채택할 것으로 여겨지는 두 개의 기술을 꼽아 서로에 대항하는 스트레스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특정한 기술을 사용하는 오늘날의 소비자는 최고를 얻지 못하거나 미래에 관해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 다른 기술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투자하도록 하기 위해서나 대시와 같은 글로벌 지불 업체가 일상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해당 팀이 실용적으로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대시는 여러 차례에 걸쳐 장기적 연구에 투자해왔으며, 특히 이 확장성 연구 보고서를 제작한 ASU 블록체인 연구소에 상당한 양의 자금을 지원했다. 대시의 설립자인 에반 듀필드는 대시 네트워크의 장기적 성장을 연구하기 위해 대시 랩스(Dash Labs)를 설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