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BBC 기자인 Monty Munford가 $30,000 상당의 이더리움을 잃어버렸다. 이는 다음과 같은 논리적 사고 과정을 거친 후 발생한 것이다. 디지털 금융의 미래에 투자하고, 투자처에서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을 찾고, 초기 조언을 따르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로써 그는 이더리움을 구매하고, 거래소가 아닌 지갑에 코인을 보관하라는 조언을 구하였으며, 개인 키를 안전한 곳에 보관하였다. 그 결과 마이이더월렛(MyEtherWallet) 웹 지갑이 선택되었으며, 개인 키는 종이에 프린트하여 보관하였다… 또한 그 초안은 Gmail에 보관하였다. 이 마지막 부분이 암호화폐에 정통한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불러 일으켰지만, 새로운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행동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 관해 전혀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 업계의 엄청난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아내기 어려운 문제

 

솔직해져보자: 안전하게 암호화폐를 이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암호화폐 사용이라는 게이트를 통과하여, 기본을 이해하였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백업을 올바르게 저장하는 방법에 관해 알지 못한다. 내가 본 많은 사람들이 시드 단어의 스크린샷을 찍거나, 복구 문구를 잃어버리거나, 기기를 잃기 전 백업을 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다양한 잘못된 실수를 하고 실제로 많은 돈을 잃는다. 우리 대부분이 그렇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정말로, 진정으로, 완전히 암호화 자금을 위한 좋은 보안의 장단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암호화폐는 적절한 트레인이 없이 효율적으로 이용하기가 너무 어려운 것이다.

 

자유에 대한 개인적 책임은 왜 우리가 자유를 포기하는 지를 떠올리게 한다

 

암호화폐의 이면에 깔린 기본적 아이디어는 당신만의 은행이 되어 스스로의 자금에 대한 완전한 통제를 행사하고, 우리 금융의 미래를 통제하는 통화와 연관되니 은행과 기관과 작별을 고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돈에 책임을 가지게 되며, 이로써 스스로의 보안을 스스로 책임져야 하게 된다. 만일 누군가 당신으로부터 돈을 훔쳤다면, 처음부터 당신의 돈을 안전하게 보호하지 못한 당신 스스로의 책임이 되고, 거래는 되돌릴 수 없으며, 당신은 타인으로부터 구제를 받을 자격을 가지지 않는다. 완전한 자유는 곧 완전한 책임과 동일한 말인 것이다.

 

불행히도, 실제로 이 원칙을 적용하고자 할 때 충격적인 내용에 부딪히게 된다. 우리 중 대부분은 그냥 제3자를 신뢰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들의 자금을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기 위한 모든 예방 조치와 백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 집중력 및 기술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나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갑을 보호하는 방법에 관해 제대로 교육받지 못했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하기 위한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고, 우리의 자금에 대한 관리자로서의 소질이 없다. 이것이 바로 은행이 만들어진 이유이기도 하다. 보안 전문가들은 일반인과 비교할 때 강도 및 사용자의 실수로부터 자금을 훨씬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중앙화와 신뢰 리스크를 받아들일 수 있을 만한 거래 대상으로 본다. 그러나 이 시스템이 우리의 신뢰를 심각하게 악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우리는 대안을 생각하기 시작한 것이다.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엄청나게 쉬워지기 전 까지는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이용할 것

 

두 가지 일이 한 번에 벌어질 수 없다. 암호화폐는 대중적 사용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 이유는 매우 단순하다. 이용하는 방법이 너무 어렵고, 이로 인해 사용자 오류와 과실로 인해 재앙과 같은 결과가 초래되기 쉽다. 암호화폐가 전진할 수 있는 길은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지금과 같은 암호화폐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세련되고 직관적인 외관을 갖추는 것이다. 이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새로운 기술로 전환하기 위해 시간을 들이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자신의 자금을 안전하게 보유하며,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게 만들어줄 것이다.

 

자기 자신이 스스로의 은행이 되는 것이 제3자 기관을 신뢰하는 것보다 쉽고 안전해진다면, 우리는 금융 혁명을 손에 쥐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