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BitOasis가 고객에게 이메일로 통지한 후, 지캐시 및 모네로의 상장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The End of Mainstream Privacy is Upon Us from Monero

 

이는 해당 거래소가 ‘5월 13일 금융 감독청(Finance Services Regulatory Authority, FSRA)으로부터 원칙적 승인(in-principal approval, IPA)을 받’은 후에 이루어졌다. 기타 공식 BitOasis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는 고객에게 전송한 이메일의 캡처 외에 기타 정보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 이메일에는 사용자가 지캐시 및 모네로를 입금, 구매 및 출금한 경우 자금의 출처, 자금의 최종 목적 및 입금과 이익의 이유에 관해 설명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 이메일은 그들이 ‘제3자’를 위해 이들 프라이버시 코인을 구매했는지도 묻고 있다.

 

이메일 캡처에 따르면, BitOasis는 ZEC와 XMR에 대한 유동화 옵션을 제공하지만, 이들 코인을 출금할 수는 없게 되었으며 사용자는 AED 및 BTC로만 교환할 수 있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이 이메일에 대해 상장 취소의 사유나 사용자의 자금을 안전하게 회수할 수 있는 지를 묻기 위한 답변을 남길 수도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프라이버시 코인의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단속 역시 증가하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가 오직 가명성만을 제공하며 정부가 이들 개인에 대해 단속을 실시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게 됨에 따라 프라이버시 코인과 믹서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LongHash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프라이버시 코인 믹서의 사용이 9개월 전과 비교하여 300%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비트코인을 위한 Wasabi 지갑 및 비트코인캐시를 위한 Cash Shuffle이 대두되었으며, 각 코인이 제공하는 것 보다 나은 프라이버시 보호를 원하는 사람들의 사용 역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비탈릭 뷰테린은 최근 ‘보다 나은 프라이버시를 위한 첫 발걸음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이더리움을 위한 새로운 프라이버시 솔루션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정부 기관은 프라이버시 암호화폐에 대한 단속을 점차 강조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유로폴은 최근 유럽 기반의 믹서인 Bestmixer.io의 서버 중 여섯 대를 압수함으로써 이들의 사용을 중단시켰다. 한편 US DEA는 그들이 프라이버시 중심의 코인을 비롯해 다양한 암호화폐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이 암호화폐를 추적해야 하는 이유는 이들 코인이 불법 행위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각종 연구는 이와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지 않고 있다.

 

대시, 더욱 믿을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다

 

대시는 자체적 믹싱 서비스인 프라이빗샌드를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어, 이와 같은 서비스를 원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추가적 작업이나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대시는 최근 0.13 버전 출시를 통해 최대 믹싱 라운드를 8회에서 16회로 증가시켰으며, 이는 기타 믹싱 서비스가 제공하는 단일 라운드에 비하여 보다 향상된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전보다 적은 분할 단위로서 0.001 대시를 내놓음에 따라 프라이빗샌드의 속도는 향상되고 비용은 내려갔다.

 

암호화폐 믹서 채택에 대한 주요 장벽은 그 사용성이다. 이는 특히 모바일에서는 사용자의 거래 데이터를 신뢰가 필요하지 않은 방식으로 적절히 모호하게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반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시 지갑인 MyDashWallet은 프라이빗샌ㄷ의 모바일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지갑은 풀 노드를 활용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MyDashWallet을 신뢰할 수 있다. 그러나 최신 버전인 0.13에서는 프라이빗샌드를 업데이트하여 신뢰가 필요하지 않은 모바일 클라이언트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로써 대시 커뮤니티는 이 기능을 MyDashWallet에도 구현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들 프라이빗샌드 기능은 대시 이용에 추가적인 믹싱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사용자가 프라이버시를 위해 네트워크를 떠나지 않아도 되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