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프로젝트가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분리되면서 처음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DAO는 블록체인의 전문 용어 중 하나이다. 이 혁신적 개념은, 단순한 시장의 열기를 넘어 우리가 단체를 조직하는 방식에 혁명을 가져올 수 있다. 다음은 DAO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왜 우리가 이에 주목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DAO란 무엇인가?

 

‘DAO’는 ‘분산화된 자율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이다. DAO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기업이 분산화, 자율성 및 조직체라는 세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분산화

 

첫 번째, DAO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분산화이다.  이는 어떤 한 개인이나 그룹이 조직체를 통제하거나 회원들에게 명령을 내릴 수 없음을 의미한다. DAO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룰이 필요하다. 이론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고, 아무리 새로운 구성원이라 하더라도 기존의 구성원이나 창립자의 허가 없이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실현하기 위해서, 한 개인은 DAO에 참여하고 통제할 필요가 있다. 창립자 및 주요 구성원이 바라지 않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말이다.  즉 DAO를 통해 누구든 공개적으로 참여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구성원이 들어오면, 해당 조직은 작동해야 한다.

 

자율성

 

첫 번째만큼이나 중요한 두 번째 측면은 자율성이다. 자체적인 생태계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론적으로는 분권화된 조직은 자금 조달 및 다른 지원을 위해 외부의 영향력에 스스로를 맡겨야 한다. 이는 외부 그룹이 자금을 지원하거나 다른 중요한 기능을 함으로써 분산화된 조직체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어, 실질적으로는 해당 조직이 중앙집중화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진정한 DAO는 자체 자금 조달 모델이 필요하다. 통화 기반의 DAO의 경우 해당 그룹에 스스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따로 자금의 일부를 마련해야 함을 의미한다.  다른 DAO의 경우 모델은 천차만별이며, 소득을 마련하기 위한 자산의 조달을 위해 토큰 세일이나 그룹 소유권 등을 포함할 수도 있다.

 

조직체

 

마지막으로, DAO는 조직체여야 한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거나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산화될 수 있으며, 몇몇 분산화된 프로젝트는 심지어 참여자들을 위해 내부적으로 자금을 제공할 수도 있다. 그러나 DAO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 프로젝트는 반드시 조직화된 구조를 갖추어야 하며, 이로써 전체 그룹이 함께 모여 네트워크의 방향성에 관해 통일된 의견의 일치를 내릴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DAO는 완전히 분산화되어야 할뿐만 아니라, 통일된 규칙 하에서 자격을 갖춘 누구든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완전히 자율적인 자금 조달 방식과 지원 방식을 가져야 하며, 의사 결정을 위한 통합된 네트워크로서 뭉칠 수 있어야 한다.

 

왜 DAO가 중요한가?

 

상기의 내용은 전부 듣기 좋고 흥미로운 이야기이긴 하다. 그러나 왜 DAO가 중요한가? 이러한 혁신이 실질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의심이 많은 거버넌스가 부패를 해결한다

 

DAO의 주된 매력은 의심이 많은 거버넌스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이는 진정한 DAO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한 개인이나 단체를 신뢰할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스스로를 운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많은 분권화된 거버넌스 구조가 있어 왔지만, 규칙과 법칙은 늘 성문화되어 왔다. 이러한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참가자들이 규칙을 따르도록 하거나 명예롭게 행동하도록 인센티브가 주어지지만, 규칙이 지켜질 수 있으리라는 확실한 보장은 할 수 없다. 그러나 DAO의 형식을 따른다면 참여자들은 해당 시스템의 규칙에 제한되며, 이로써 부패의 여지가 사라진다. 잘 계획된 DAO는 이론적으로 최선이 아닌 차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는 있어도 부패할 수는 없는 것이다.

 

분산화된 구조가 외부적 위협을 최소화한다

 

진정한 DAO는 또한 일반적으로 ‘검열 저항’으로 알려진, 외부적 위협을 최소화하는 기능을 갖는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관리된 전통적인 조직체는 그 노력에도 불구하고 무력으로 정복되고 타협할 수 있었다. 완벽하게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나 회사의 이사회 역시 적대적인 집단에 의해 위협당하거나 전복될 수 있으며, 때때로 해체되거나 중앙집중화 되도록 강요당할 수도 있다.  DAO의 형식을 따른다면 해당 조직체의 규칙은 무력에 의해 수정될 수 없으며, 몇몇 주요 구성원을 잃었다고 하여 전체 그룹이 위험에 빠지지 않는다. 심지어 DAO의 구성원 과반수가 사라지거나 강제로 탈퇴된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구성원이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없으므로 이러한 이슈에도 불구하고 조직체는 소기의 목적대로 운영된다. 오늘날의 글로벌 무대에서 진정한 검열 저항 조직이 된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자체적 자금 조달로 힘과 자치권을 얻다

 

DAO의 마지막 중요한 부분은 자체 자금 조달이다. 어떤 외부의 도움 없이 기능함으로써, 해당 조직은 주요한 이해관계 상충이나 강력한 단체에 의한 사실상 통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금을 스스로 부담할 수 없는 분산화된 조직은 기능을 지속하기 위해 결국 기부나 기업 스폰서, 혹은 다른 어떤 방식이든 채택해야 하며, 이러한 자금의 근원은 해당 단체의 산출물과 행동을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자체적 자금 조달은 스스로의 문제를 처리하고 DAO의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