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마약 단속반(US Drug Enforcement Agency)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개인 정보 보호 코인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비트코인의 높은 유동성 때문이라고 한다.

 

‘암호화폐 거래의 일반적인 목적이 변화하였다는 점에 있어서, DEA 특별 요원인 Lilita Infante는 암호화폐의 주된 사용 목적이 불법 행위에서 투기로 변화하였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Infante에 따르면 불법 행위의 대다수는 모네로나 지캐시와 같이 향상된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갖춘 코인이 아니라 여전히 비트코인을 통해 행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이들 코인에 유동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되었다.

 

현재 비트코인의 24시간 거래량은 52억 6,000만 달러이며, 이는 향상된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갖춘 코인 중 가장 높은 거래량을 갖춘 대시와 비교할 때에도 확연히 높은 수치이다. 대시의 24시간 거래량은 1억 8,100만 달러이다. 한편 지캐시는 24시간 거래량에 있어 1억 1,6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모네로의 거래량은 3,200만 달러이다. 탑 중개 서비스인 코인베이스는 현재 비트코인만을 지원하고 있으며, 다른 유명 중개 서비스인 업홀드는 비트코인과 대시를 지원하고 있다.

 

암호화폐의 개인 정보 보호는 지속적인 기술적 비용 경쟁에 휘말려있다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를 향상시키려는 기술과 해당 개인 정보를 해킹하려는 방법을 모색하는 기술간 경쟁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예컨대 모네로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7년 이전의 거래는 지난 거래와 쉽게 연결할 수 있으나, 이와 같은 취약점은 RingCT의 도입으로 인하여 크게 수정되었다. 또한 모네로V와 추가적인 포크로부터 분리된 체인은 새로운 블록체인상의 코인을 요구하였던 사용자들 및 생태계 전체에 대해 새로운 프라이버시 위협을 야기하였다. 대시의 프라이빗샌드는 용량이 큰 거래가 빈 주소로 보내지고 믹스되어 동일한 단위로 보내지는 경우에 대한 이론적 에지 케이스(Edge case, 극단적인 작동 매개 변수에서만 일어나는 문제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모범 사례를 통해 완화될 수 있다.

 

특히 모든 개인 정보 보호 코인들은 유사한 문제에에 직면하는데, 이는 풀 노드나 풀 블록체인 지갑 외의 항목에 대해 완전한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는 것이 현재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다. 라이트 클라이이어트가 전체 노드와 통신하기 위해서는 해당 노드가 특정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로 인해 완전한 프라이버시를 이루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곧 모바일, 웹, 하드웨어 및 일부 데스크톱 지갑을 포함한 대부분의 지갑이 지갑 제공자에 의해 사용되는 전체 노드가 그들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리라는 신뢰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경우 대부분의 개인 정보 보호 거래가 일부 풀 노드를 통해 전달되어야 하므로 이들이 수신하는 개인 정보를 오남용 할 수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대부분의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침해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를 위한 임시적 해결책은 가정에서 풀 노드를 운영하고 해당 노드에 모바일 지갑을 연결함으로써 스스로의 노드를 신뢰하면서 실제로는 자력으로 운영되는 신뢰가 필요 없는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대시,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개선해나가다

 

향상된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주요 암호화폐 중 하나인 대시는 프라이빗샌드를 개선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최근에 네트워크에 배포된 12.3 업데이트는 믹싱 속도를 최적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적인 개인 정보 보호 취약성 공격을 발견하여 수정한 바 있다. 또한 MyDashWallet은 모바일 및 웹 환경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프라이빗샌드 옵션을 제공하였고, 현재 이 기능은 iOS와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작동하고 있다. 또한 스스로의 노드를 선택하는 사용자를 위한 옵션으로 신뢰가 필요 없는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시의 다음 업데이트인 12.4는 네트워크에 대한 주요 개선점을 포함하며, 특히 결정적 마스터노드 목록을 통해 풀 노드를 신뢰할 필요 없이 프라이빗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기 등의 라이트 클라이언트를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이로써 대시는 모바일 장치에 완벽하게 신뢰가 필요 없는 향상된 개인 정보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암호화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시는 마스터노드 숫자와 가맹점 숫자에 있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디스커버대시의 최신 숫자를 살펴보면, 전 세계 2,163개의 가맹점이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고 있으며, 최근 대시 채택률의 급격한 상승을 보인 베네수엘라에서만 865개가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대시 생태계의 성장을 통해 사용량이 적은 경쟁 코인에 비하여 향상된 유동성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