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월릿(Edge Wallet) 팀이 곧 출시될 대시 플랫폼의 요약을 발표했다. 이 대시 플랫폼은 대시 에볼루션이라는 코드명으로 불린 바 있다. 이들은 동일한 이벤트에 전달된 네트워크의 가치의 저장 분석에 대하여 혼합된 분석을 제공하면서 그 기능을 강조하였다.

 

Brett Musser가 작성한 게시물에서는 대시 에볼루션 오픈 하우스 이벤트가 요약되어 있다. 이 이벤트에서 대시 개발 팀이 대시 플랫폼, 코드명 에볼루션의 특정 기능을 공개한 것이다. 프로젝트로서 대시는 ‘그 초기부터 매우 혁신적이며, 마스터노드, 암호화폐 거버넌스 및 네트워크 기반 제안 시스템 등과 같은 개념의 최전선에 서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발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설명되어왔다.

 

블록체인 통합의 극대화를 노리는 개발자들을 위한 게임 체인저

 

해당 포스트에서 Musser는 대시 플랫폼이 개발자들에 대하여 가지는 장점에 관해 설명한다. 즉, 여전히 도전적인 블록체인 기술의 세계에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거래에 추가적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할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 많은 비즈니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시 API(DAPI)는 대시 네트워크의 리소스에 쉬운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블록체인에 익숙하지 않은데, 이 도구는 대시 블록체인과 상호 작용하는 데 따르는 복잡한 부분을 추상화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스토리지 구성 요소인 드라이브는 거래에 메타데이터를 첨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메타데이터는 특히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에 중요한데, 이들은 검색 엔진과의 연관성을 설정하고 자체적 기록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이 데이터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SDK는 DAPI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개발자의 경험을 최적화하여 이들이 플랫폼 사용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시 에볼루션 비전이 시작된 이후 대시 플랫폼의 핵심은 인간이 읽을 수 있는 사용자 이름과 연락처 목록을 통해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어려운 알파벳 주소를 대체하고 보다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대시 에볼루션 프로젝트의 초기 컨셉이 단순히 사용이 가능한 탈중앙화 지갑을 뛰어넘어 완전히 탈중앙화된 응용프로그램 플랫폼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Edge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한다는 원칙에 따라 작동하는 다중 코인 지갑 플랫폼이다. 여기에는 보다 일반적이고 덜 직관적인 개인 키 백업 구성표 대신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통한 로그인을 갖춤으로써 대시와 동일한 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부분적인 동의, 허나 가치의 저장 분석에 대한 일부 의문

 

대시 플랫폼의 측면을 다루는 것 외에도, Musser는 대시 코어 CEO인 라이언 테일러가 분석한 대시의 가치의 저장 전망과 대시 에볼루션 오픈 하우스에서 발표한 개선 권장 사항에 대해서도 동의를 표시했따. Musser는 대시의 독특한 콤비네이션이 채굴자들로 하여금 시장 변동성을 약화시키도록 만든다는 점에 부분적 동의를 표했으나, 모든 채굴자와 마스터노드가 지속적으로 자신의 동료와 유사한 방식으로 일관되게 작동한다는 주요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대시 코어 그룹은 아마도 그들의 네트워크를 누구보다 잘 알겠지만, 그 이론에는 약간의 구멍이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DCG는 채굴자의 행위와 [sid] 마스터노드의 행위 사이에 행동의 가능성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가 있을 지도 모르지만,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명확하게 비추어지지 않았습니다. 네트워크 인센티브에 변경이 가할 것인지 여부 역시 명확하지 않으며, 이것이 옳다고 하더라도 이 부분이 가격 변동성에 실질적 차이를 만들 것이라는 점에도 의문이 듭니다.”

 

Musser는 채굴자들이 우선적으로 변동성에 기여하고 마스터노드는 이들 시장 움직임을 증폭시키는 조건을 창출하는 대신, 채굴자와 마스터노드 모두 유사하지만 정 반대의 압력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채굴자와 [sic] 마스터노드의 인센티브가 특정 방식에 따라 가격 변동성에 더해질 수도 있지만, 이들은 다른 방식을 통해 이러한 내용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도중에 서로가 서로를 취소하는 경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채굴자들은 가격이 하락할 때 많은 공급을 매도해야 할 지 모르지만, [sic] 마스터노드는 마스터노드로서의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매도할 수도 있는 공급량을 보류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공급량의 바닥을 깔아주게 됩니다.”

 

테일러의 경제적 분석에 대한 의견 불일치에도 불구하고, Musser는 대시에 대한 지지를 표시하는 한편, 탈중앙화 거버넌스의 네트워크 수준 기본 이슈를 다루는 것에 대한 도전적이면서도 흥미진진한 전망으로 기사를 마쳤다.

 

“대시 커뮤니티가 이와 같은 제안서를 통해 작업을 해나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일은 흥미로울 것이며, 탈중앙화 자치 조직이 스스로를 향상시키기 위해 복잡하고도 급진적 변화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인상적인 예시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DASH를 자랑스럽게 지원하며, 이들이 계속 발전해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엣지 월릿의 전체 포스트는 이곳에서 읽을 수 있다. 대시 에볼루션 오픈 하우스에서 있었던 테일러의 프레젠테이션은 아래의 비디오 2분 47초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