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있었던 보도에 따르면 거대 금융 트레이딩 그룹인 E*Trade와 TD AmeriTrade가 유한 용량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한다고 한다.

 

 

첫 번째 있었던 익명 보도는 E*Trade가 “자사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이 암호화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추가함으로써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고 장래에는 더 많은 암호화폐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Trade는 약 49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 마진 잔고는 96억 달러, 총 자산은 650억 달러 규모이다. 이들이 보고대로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면 이들은 코인베이스와 로빈후드와 같은 시장 리더와 맞설 수 있는 강력한 경쟁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로빈후드 역시 최근 암호화폐 트레이딩을 통합한 바 있다.

 

 

또한 한 트레이더가 트위터를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TD AmeriTrade 역시 소비자들이 암호화폐를 거래하도록 허용할 방침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내용은 수정되어 페이퍼 트레이딩, 즉 연습형 트레이딩이 가능하다고 한다. 한편, TD AmeriTrade에 관한 루머는 이들이 디지털 트레이딩 회사인 ErisX와 파트너십을 맺는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TD AmeriTrade의 페이퍼 트레이딩 플랫폼에 나타난 ‘USD:CRERX’ 심볼이 ‘Crypto Exchange Erisx’의, 약자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해당 기능을 발견한 초기 트레이더가 소비자 지원 센터에 문의한 결과 ‘관련 정보를 이야기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암호화폐에 관한 입장을 뒤집는 기관 투자자의 단점

 

기관 금융가 및 트레이더들이 암호화폐에 참여함에 따라, JP 모건의 CEO가 2년 전 공개적으로 회사 직원이 암호화폐 거래하는 것이 발각되면 ‘곧바로 해고할 것’이라고 했던 지난 과거에서 먼 길을 오게 된 셈이다. 현재 JP 모건은 자체적 디지털 코인을 출시 예정이나 오직 기관만이 이들 코인에 접근할 수 있다. 이들이 관련 내용을 발표하던 도중 JP 모건은 그들이 ‘언제나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믿어 왔으며, 제대로 통제되고 규제를 받는 한 암호화폐를 지지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와 같은 입장의 변화는 전통적 뱅킹과 금융 업계가 블록체인 상에 구현되는 디지털 통화의 가능성을 확인한 한편, 여전히 탈중앙화된 통화를 거부하는 한편 암호화폐에 관한 통제권을 갖고자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내용은 대형 투자자가 아닌 일반 소비자를 위한 뱅킹 서비스를 만들고자 설립된 로빈후드와 같은 서비스에 보다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로빈후드는 최근 암호화폐 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나, 스퀘어와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이 실제로 암호화폐를 소유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 키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일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 키를 통제할 수 없다면, 이들은 자신의 암호화폐에 완전한 통제를 행사할 수 없는데, 이는 플랫폼 외부에서 이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플랫폼은 암호화폐는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통화가 아닌 또 다른 투기 자산으로 그 위치를 격하하는 셈이다. 암호화폐 분야에 입문하는 새로운 기관 투자자들은 이들이 소비자나 트레이더가 이들이 거래하는 암호화폐의 개인 키에 액세스를 부여할 지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대시는 어떻게 기관 투자자를 유치하나

 

E*Trade와 TD AmeriTrade가 직접적으로 대시를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시는 기관 투자자에 대한 접근을 확대하고 있다. 또 다른 대형 투자 및 트레이딩 회사인 피델리티(Fidelity)는 대형 기관 사이에에서 상대적으로 암호화폐의 얼리 어답터로, 대시 마스터노드 공유 회사인 넵튠 대시(Neptune Dash)의 지분 10%를 소유하고 있다. 넵튠 대시는 유럽, 캐나다 및 미국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쉬운 접근성을 보장한다. 이로써 법적 혹은 교육적 차원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암호화폐를 거래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대시, 특히 마스터노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2018년 대시를 통합하였으며 수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관 투자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Bitgo는 골드만삭스와 Mike Novograts와 같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리즈 B 기금 모금을 통해 5,75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대시 커뮤니티와 관련된 통합, 투자 및 서비스는 전반적인 암호화폐 분야가 성장하고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통화로서 사용함에 따라 대시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