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더 큰 암호화폐 생태계 안에서 또 다른 프로젝트를 탐색하기 위해 매주 업로드 되는 ‘알트코인 코너’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NEO는 암호화폐 분야의 스마트 계약 언어 부분의 새로운 주자로, 초기에는 AntShare 블록체인에서 시작하여 리브랜딩을 통해 현재의 모습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 코인은 고작 2017년 중반에 시작한 신생 코인이지만 그 이후 큼지막한 ICO를 출시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으며, 가장 최근의 ICO는 ‘The Key’이다. 그렇다면 이더리움과 비교할 때 NEO의 플랫폼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전용 프로그래밍 언어 VS. 언어 유연성

 

우선 몇 가지 장점을 먼저 살펴보자. NEO 스마트 계약은 C#, 자바 등 다양한 언어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지만, 이더리움의 경우 전용 스마트 계약 언어인 Solidity만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차이점은 곧 스마트 계약 개발자들에게 있어 이미 익숙한 언어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분산 응용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연결된다. Solidity는 전용 스마트 계약 언어로서 해당 언어로 일한 경험이 있는 개발자에게는 장점이 되겠지만, 튜링 완전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경우 그로 인해 복잡성을 띄게 되며, 이로써 개발자들이 새로운 언어를 이용해 안전하게 프로그래밍하기 어렵게 만든다.

 

NEO 지갑은 이더리움의 미스트 지갑에 비해 조작성이 뛰어나고, 기본적으로 라이트 클라이언트 모드에서 시작하며, 미스트 사용자들이 그들의 토큰 잔액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와치 토큰(Watch Token) 기능을 실행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들은 또 ICO 구매 자금을 지불하기 위해 제3자를 신뢰할 필요 없이 지갑에서 직접 ICO에 참여할 수 있다.

 

지분 증명(Proof-of-Stake, PoS) 대 작업 증명(Proof-of-Work, PoW)

 

NEO는 그 시작부터 PoS 암호 방식을 채택했으며, 지갑에 NEO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에게 고정적이고 제한된 공급량을 가진 GAS 토큰을 보상으로 제공한다. PoS 코인들은 PoW와 비교할 때 훨씬 에너지 효율적이며, NEO는 지분 보상을 받기 위한 특별한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사용자들은 오직 하나의 완전한 NEO로부터 GAS를 얻을 수 있지만, 거래소인 바이넌스(Binance)에 보관하는 것으로도 GAS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GAS 보상의 일부는 바이넌스가 가져간다. 바이넌스에서 NEO를 출금하는 데에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NEON 지갑을 통해 거래소에 자금을 입금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이더리움은 여전히 PoW 모델에서 PoS 모델로 이동하는 과정 중에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보상은 이더리움으로 제공된다. 이 점에서 NEO와는 다른데, 그 공급에 고정된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NEO는 분명히 지분 보상을 희망하는 소지자자들에게 더 나은 지분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중앙화 VS 분산화

 

이더리움의 미스트 브라우저 프로젝트에는 한 가지 중요한 장점이 있다. 바로 그들이 개발중인 분산화(탈중앙화)된 웹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이다. 아직까지는 개발의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이더리움이 콘스탄티노플 출시로 PoS로 이동할 때까지 완전한 작동은 불가능하지만, 이는 확실히 NEO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이 해낼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NEO는 이중 지출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노드에 크게 의지한다는 점에서 위임된 비잔티움 오류 허용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로써 NEO는 이더리움에 비해 훨씬 중앙화 되어 있으며, 따라서 완전히 분산화된 스마트 계약 플랫폼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그 커다란 사이즈 때문에 동기화하기도 어렵고 동기화를 유지하는 것도 어려운 이더리움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큰 이점이 된다.

 

투자 대상으로서 NEO는 확실히 이더리움의 경쟁자가 될 것이며, 이는 단순히 이더리움에 비해 장점이 많아서가 아니라 중국 투자자들이 중국 기반의 프로젝트에에 보이는 열정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NEO는 분명히 알리바바와의 관계로 인해 큰 이익을 얻을 것이며 장기적으로 볼 때 탑10 코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