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de가 자사 플랫폼에 대시 마스터노드 지원을 추가다. 이로써 마스터노드 호스팅과 공유 마스터노드 기능도 추가되게 되었다.

 

 

Snode 플랫폼은 다양한 마스터노드 관련 서비스를 활성화하게 된다. 일반 마스터노드 호스팅에 관하여, Snode는 최근 그 유지비용을 5%로 변경하였다. 공유 마스터노드 프로그램에는 1,000 대시 이하를 가지는 사용자들이 마스터노드 운영에 참여하여 보상을 일부 수령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마스터노드 하나에 원하는 수량만큼의 ‘지분’을 예약하고, 약간의 보증금을 지불함으로써 이를 수행할 수 있다. 공유 마스터노드가 발생하여 운영이 시작되면, 사용자들은 그들의 지분만큼의 마스터노드 보상에서 위에 언급한 5%의 보상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받게 된다.

 

Snode는 마스터노드 투자 경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능 역시 제공한다. 특히 비트코인을 사용하여 마스터노드를 구매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별도의 거래소에서 해당 통화를 환전할 필요가 없다. 또한 자동 재투자 기능은 자동으로 수익을 새로운 지분에 투자하도록 도와준다.

 

대시 마스터노드 네트워크 운영 옵션이 증가하다

 

Snode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마스터노드 호스팅 및 공유 마스터노드/마스터노드 풀 설정 옵션 목록에 참여하게 되었다. 넵튠 대시(Neptune Dash), 크라우드노드(CrowdNode) 및 코보월렛(CoboWallet)은 모두 여러 사람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공유 마스터노드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올노드(Allnodes)는 풀 노드에 대한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보다 많은 수의 마스터노드를 만들어내는 한편 그 운영에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켜 대시 네트워크의 견고함을 향상시킨다. 크라우드노드는 최근 24개의 공유 마스터노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운영에 참여하는 이용자는 약 500명 이상이다. 넵튠 대시의 경우 최대 4개의 마스터노드를 운영하였으며, 코보의 경우 30개로, 전체 노드 수는 58개이며, 이로써 총 대시 마스터노드 수의 1.18%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대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대시의 우수한 부의 분배가 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더 많은 마스터노드가 다양한 호스팅 서비스에서 호스팅됨에 따라, 한 호스팅 서비스가 일정 기간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하더라도 네트워크의 견고함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게 되었다.

 

공유 마스터노드 호스팅의 장단점

 

많은 사람들이 마스터노드 코인에 투자하고자 하지만, 부담스러운 최소 담보 요건으로 인하여 그 접근성은 낮은 편이다. 예컨대 대시 네트워크는 하나의 마스터노드를 설정하는 데 1,000 대시를 최소 요건으로 삼고 있으며, 이는 현재 가격으로 약 $90,000 이다. 공유 마스터노드 회사는 마스터노드 풀링 서비스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자금을 모아 공유형 마스터노드를 설정하고 그 보상을 투자 금액에 맞추어 배분함으로써 마스터노드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춘다. 크라우드노드, 넵튠대시 및 코보와 같은 서비스는 대시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혼자서는 어떻게 마스터노드를 설정해야 하는 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마스터노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이들 서비스는 중요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크라우드노드는 공유 마스터노드 구성원들에게 완전한 노드가 네트워크 제안서에 어떻게 투표할 지를 결정하는 비례 투표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로써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공유 마스터노드 그룹의 투표가 가능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공유 마스터노드도 단점은 있다. 사람들이 그들의 자금을 독립된 단체에 넘겨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시가 결정론적 마스터노드 리스트를 개발하여, 키를 각각 담보 키, 투표 기 및 운영 키로 분할하여 전체 마스터노드 소유자가 그들의 마스터노드 운영과 투표를 위임할 수 있게 하는 반면, 공유 마스터노드 투자자들은 그들의 자금과 관련하여 제3자를 신뢰하여야 하며, 이로써 금융 자율권을 지지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티 평판과 책임은  본질적으로 긴급 상황에 있어서 사용자의 자금을 자동적으로 반환하는 데드맨 스위치와 같은 크라우드노드의 ‘낙하산 탈출(Parachute eject)’ 기능 등이 주요 역할을 담당한다.